*

*옛글닷컴ː명언명구/사전

****찾아보기/전체목록

***

*하늘구경

 

 

 

 

관우【關右】함경도 지방을 말함.

관원옹【灌園翁】농부가 되었다는 말. 사기(史記) 상군전(商君傳)에 “조량(趙良)이 상군(商君)을 보고 말하기를 ‘그대의 위태로움이 아침 이슬과 같으니, 빨리 십오도(十五都)에 들어가 비(鄙) 땅에 관원(灌園)하지 않겠는가?’ 하였다.” 하는데, 여기서 온 말이다.

관원은군자【灌園隱君子】옛날에 오릉중자(於陵仲子)는 숨어살면서 남의 채소밭에 물을 주었다.

관월사【貫月査】배를 말한다. 습유기(拾遺記) 당요(唐堯)에, “요 임금이 황제 자리에 오른 지 30년 되던 해에 큰 나무 등걸이 서해 바다에 떠 있었는데, 등걸 위에서 빛이 발하여 낮에는 밝다가 밤에는 사라졌다. 등걸은 항상 사해(四海)를 떠돌아 다녔는데, 12년마다 하늘을 한 바퀴 돌았다.” 하였다.

관유안【管幼安】유안은 삼국(三國) 시대 위(魏) 나라 관영(管寧)의 자. 그는 천성이 고결하여 벼슬에 뜻이 없었고, 황건적(黃巾賊)의 난을 피하여 요동(遼東)으로 옮겨 살면서 시서(詩書)를 강하고 예의(禮儀)를 논하며 일생을 마쳤다.

관윤【關尹】주(周) 나라 관령(關令) 윤희(尹喜).

관윤오천언【關尹五千言】관윤은 전국 시대 진(秦) 나라 함곡관윤(函谷關尹)을 지낸 윤희(尹喜)를 말하는데, 노자(老子)가 서역(西域)에 갈 때 도덕경(道德經) 오천언(五千言)을 그에게 주었었다.

관이불천【盥而不薦】정성껏 공경함을 말함. 주역(周易) 觀卦에 “손 닦고 천드리지 않음 같으면 믿음직하여 백성들이 우러러보리라.[觀盥而不薦有孚顒若]" 하였는데, 이는 제사에서 첫 술잔을 올려 강신(降神)한 뒤부터는 아무래도 정성이 처음만 같지 못하므로 한 말이다.

관이오【管夷吾】춘추 시대 제 환공(齊桓公)의 재상. 그의 공로로 환공은 패후(覇侯)가 될 수 있었다. 자가 중(仲)이라서 흔히 관중(管仲)이라 부른다.

관인대도【寬仁大度】마음이 너그럽고 인자하며 도량이 넓음.

관잉십순【官剩十旬】삼국 때 위(魏) 순상(荀爽)이 포의(布衣)로부터 일어나 95일에 삼공에 이르렀다.

관자【管子】관자는 삼국 시대 때 위(魏) 나라 사람인 관녕(管寧)으로, 황건적(黃巾賊)의 난리 때 요동(遼東)으로 몸을 피하였는데, 학문이 뛰어나서 많은 사람들이 따랐으며, 문제(文帝)와 명제(明帝)가 벼슬을 내려 불렀으나 모두 나가지 않았다. 《三國志 魏志 卷11》

관자【管子】중국 춘추 시대 제(齊) 나라 재상 관중(管仲)이 지은 책. 부민(富民)ㆍ입법(立法)ㆍ포교(布敎)를 서술하고 패도정치(覇道政治)를 역설(力說)함. 처음에는 86편으로 되었으나 원(元) 나라 이후에 76편으로 되었음.

관자재【觀自在】관세음보살(觀世音菩薩)의 이명(異名)으로, 모든 사리(事理)에 아무런 장애가 없이 환히 달관(達觀)한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라 한다.

관잠【冠簪】관잠은 관과 비녀로 문명과 예의의 상징인데 곧 중국을 뜻한다.

관잠칠사【官箴七事】훌륭한 수령이 갖춰야 할 일곱 가지 조목, 즉 농상성(農桑盛), 호구증(戶口增), 학교흥(學校興), 군정수(軍政修), 부역균(賦役均), 사송간(詞訟簡), 간활식(奸猾息)을 말한다. 《經國大典 吏典 考課》

관저【關雎】왕과 왕후의 금슬 좋은 덕을 이름. 관저는 시경(詩經) 주남(周南)의 편명인데, 여기에서 문왕(文王)과 후비(后妃)의 금슬 좋은 덕을 노래하였다. 내용은, “關關雎鳩 在河之洲 窈窕淑女 君子好逑 參差荇菜 左右流之 窈窕淑女 寤寐求之 求之不得 寤寐思服 悠哉悠哉 轉轉反側 參差荇菜 左右采之 窈窕淑女 琴瑟友之 參差荇菜 左右芼之 窈窕淑女 鍾鼓樂之”라는 것으로 3장 20구임.

관저재하주【關雎在河洲】관저는 시경(詩經) 주남(周南)의 편명. 이는 문왕(文王)후비(后妃)의 덕을 상징한 것이다.

관저풍화【關雎風化】시경(詩經) 국풍 주남의 관저편(關雎篇)은 주 문왕(周文王)과 그 후비(后妃)의 성덕(盛德)을 읊은 시로, 임금의 금슬 좋은 덕이 아랫사람에게 미쳐감을 말한다.

 

10/20/30/40/50/60/70/80/90/100/10/20/30/40/50/60/70/80/90/200/10/20/30

   

 

 

www.yetgle.com

*<돌아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