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옛글닷컴ː명언명구/사전

하늘구경  

 

 

 

 

구치【驅馳】구치는 적을 무찌르기 위하여 말을 달리는 것을 말한다.

구치제갈【驅馳諸葛】구치는 남의 일로 분주히 노력하는 것을 말한다. 촉한(蜀漢)의 승상 제갈량(諸葛亮)의 출사표(出師表)에 “이로부터 감격하여 마침내 선제께 촉한을 위해 분주히 노력할 것을 승낙하였습니다.[由是感激 遂許先帝以驅馳]" 하였다.

구탈【甌脫】흉노(匈奴)들의 말로, 한(漢) 나라 때 흉노족과 접경한 지역의 요새지에 세운 초소(哨所)를 가리키는 말이다.

구태수정【歐太守亭】송 나라 구양수(歐陽修)가 저주(滁州)에 태수(太守)로 갔을 때 취옹정(醉翁亭)에 놀면서 취옹정기(醉翁亭記)를 지었다.

구태의연【舊態依然】옛 모양 그대로임. 새로운 것을 따라 가지 않고 옛날에 하던 방식이나 절차를 따라만 하는 사람이나 체제를 가리키는 말.

구파【九派】황하의 아홉 개의 지류(支流)를 말한다.

구평중【寇平仲】평중은 송(宋) 나라 구준(寇準)의 자(字). 내국공(萊國公)에 봉해졌으므로 구내공(寇萊公)이라고도 불려짐.

구폐려명【狗吠驢鳴】변변치 못한 사람들의 비평을 뜻하는 말이다.

구포【九苞】봉(鳳)은 구포(九苞)가 있는데, 포(苞)는 포함하였다는 뜻이다. 1은 입에는 명(命)을 포하였고, 2는 마음이 도(度)에 합하고, 5는 채색이 빛난다는 등의 아홉 가지가 있다 한다.

구포【九苞】봉황의 깃에 나타나는 아홉 종류의 빛을 이른다.

구포단혈봉【九苞丹穴鳳】단혈에 사는 아홉 가지 색깔의 깃을 가진 봉황을 이름.

구하【九河】구하는 황하(黃河)의 맹진(孟津) 북쪽에 흘러들어오는 아홉 줄기의 강이다

구하결궤【九河決潰】우(禹)가 홍수(洪水)를 다스릴 때에 결궤(決潰)된 아홉 하수를 치수(治水)하였다 한다.

구하상【九霞觴】송 태종(宋太宗)이 만든 곡조의 이름. 《宋史 音樂志》

구하착소【九河鑿疏】우(禹) 임금은 9년 홍수(洪水)를 다스려 큰 공을 세웠다. 서경(書經) 우공(禹貢)에 “구하(九河)가 물길로 간다.[九河旣道]" 하였는데, 구하는 9개의 하(河)를 말한다.

구학【緱鶴】구학은 구씨산(緱氏山)의 학으로, 중국 하남성(河南省) 언사현(偃師縣) 남쪽에 있는 구씨산 꼭대기에서 주 영왕(周靈王)의 태자 왕자진(王子晉)이 7월 7일 흰 학을 타고 가족과 작별한 뒤 날아갔다는 데서 나온 말이다. 《列仙傳》

구학【丘壑】일구일학(一丘一壑)의 준말로 은거지(隱居地)를 말한다. 한서(漢書) 서전(敍傳) 상(上)의 “한 골짜기에서 고기를 낚고 …… 한 언덕 위에서 소요를 한다.[漁釣於一壑 …… 棲遲於一丘]”라는 말에서 비롯된 것이다.

구학【溝壑】자신의 신념을 지키다가 구렁에 시체가 던져지더라도 한스럽게 여기지 않는 것을 말한다. 맹자(孟子) 등문공 하(滕文公下)에 “지사는 구학의 뜻 잊지를 않고 용사는 언제나 목 떨어질 각오를 한다.[志士不忘在溝壑 勇士不忘喪其元]”하였다.

구학장고황【丘壑藏膏肓】당나라 처사 전암(田巖)이 산중에 숨어사는데 고종(高宗)이 찾아가서, “무슨 낙이 있는가.” 물으니, 대답하기를, “신은 천석(泉石)의 고황(膏肓)입니다.” 하였다.

구한감우【久旱甘雨】오랫동안 가뭄이 계속되다가 내리는 단비.

구해【九垓】원래 구천(九天) 또는 중국의 구주(九州)를 가리키는데, 천지(天地)의 사이를 말하기도 한다.

구향【舊鄕】선인의 고장.

 

10/20/30/40/50/60/70/80/90/100/10/20/30/40/50/60/70/80/90/200/10/20/30

 

   

 

 

 

 

 

졸시 / 잡문 / 한시 / 한시채집 / 시조 등 / 법구경 / 벽암록 / 무문관 / 노자 / 장자 / 열자

한비자 / 육도삼략 / 소서 / 손자병법 / 전국책 / 설원 / 한서 / 고사성어 / 옛글사전

소창유기 / 격언연벽 / 채근담(명) / 채근담(건) / 명심보감(추) / 명심보감(법) / 옛글채집

 

 

www.yetgle.com

 

 

Copyright (c) 2000 by Ansg All rights reserved

<돌아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