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옛글닷컴ː명언명구/사전

하늘구경  

 

 

 

 

기지한촉채【饑至恨觸蠆】정(鄭) 나라의 자산(子産)이 구부(丘賦)라는 가혹한 세금 제도를 실시하자, 백성들이 “그 아비는 길에서 죽었는데도 자식은 전갈의 촉수가 되어 백성들을 괴롭히니, 장차 나라가 어떻게 될 것인가?”하였다.

기차당우차방【旣借堂又借房】대청 빌면 안방 빌자 한다. 염치없이 이것저것 요구함.

기창관슬【紀昌貫蝨】감승은 고대의 명사수로 이름난 사람으로, 그가 활을 당기기만 하면 짐승이 넘어지고 날던 새가 떨어졌다 한다. 그의 제자 비위(飛衛)가 그에게 활쏘는 법을 배워 스승보다 뛰어났고 기창(紀昌)이 또 비위에게 비법을 배워 명사수가 되었는데, 기창이 작은 것이 크게 보이고 희미한 것이 뚜렷하게 보인 뒤에 배우라는 스승의 말에 따라 털끝에 서캐를 잡아 매어 창문 사이에 드리워 두고 그것만 바라보는데 날짜가 지날수록 차츰 크게 보이다가 3년이 지나자 수레바퀴 만큼이나 크게 보였다. 그때서야 활을 당겨 쏘아 서캐의 심장을 꿰뚫었는데 서캐를 매어단 털이 끊어지지 않고 그대로 있었다 한다. 《列子 湯問》

기처일곡【杞妻一哭】춘추 시대에 화주기량(華周杞梁)이 전사하였는데, 그의 아내가 슬피 우니 성이 무너졌다.

기천【沂川】여주(驪州)에 있는 서원(書院) 이름으로, 선조(宣祖) 13년(1580)에 지방 유림이 김안국(金安國), 이언적(李彦迪), 홍인우(洪仁祐)의 학문과 덕행을 추모하기 위하여 세웠는데, 임진왜란 때 소실되었다가 다시 복원된 뒤 인조(仁祖) 3년(1625)에 사액서원(賜額書院)으로 승격되었다. 그 뒤에 택당 역시 정엽(鄭曄), 이원익(李元翼), 홍명구(洪命耈), 홍명하(洪命夏)와 함께 이곳에 배향(配享)되었다.

기천【岐川】채홍리를 가리킨다.

기천붕【杞天崩】쓸데없이 걱정하는 것을 말한다. 열자(列子) 천서(天瑞)에 “기(杞) 나라에 사는 어떤 사람이 하늘과 땅이 무너지면 몸을 피해 갈 곳이 없음을 걱정하여 침식(寢食)을 잊었다.” 하였다.

기천우【杞天憂】옛날 기 나라 사람이 하늘이 무너지지 않을까 하고 걱정하였다는 고사에서 온 말로, 쓸데없는 걱정을 비유한 말이다.

기초계【祈招戒】기초는 일시(逸詩)의 편명. 좌전(左傳) 소공(昭公) 십이(十二)에 “옛날 목왕(穆王)이 마음을 방일하게 하여 온 천하를 주행(周行)하려 하므로, 장차 곳곳마다 거철(車轍)과 마적(馬跡)을 남기게 되자, 채공 모부(蔡公謀父)가 기초시(祈招詩)를 지어 왕의 마음을 가라앉혔다.” 하였다.

기초어【寄樵漁】벼슬을 버리고 나와서 산에서 나무하고 물에서 고기 잡는 데 취미를 붙이겠다는 말이다.

기초음음【祁招愔愔】주(周) 나라 목왕(穆王)의 신하 모부(謀父)가 기초(祁招)라는 시를 지어 목왕에게 간하였는데, 이 시 속에 ‘음음(愔愔)’이라는 글귀는 안화(安和)하다는 뜻이다. 좌전(左傳)

기축옥사【己丑獄事】선조 22년(1589) 정여립(鄭汝立)의 모반을 계기로 일어난 옥사.

기취여란【其臭如蘭】그 향기가 난초와 같음. 절친한 친구 사이. 지란지교(芝蘭之交)

기타원【祗陀園】금강경(金剛經) 주(注)에 “급고독 장자(給孤獨 長者)가 부처님에게 말하기를 “제자(弟子)들이 정사(精舍)를 지어 부처님이 거주하게 한다.” 하고, 기타태자(祇陀太子)의 원림을 사려하자 기타 태자가 “금을 땅에 깔도록 내놓으면 판다.” 하였다. 급고독이 그대로 금을 주고 그 땅을 사서 정사를 짓고 부처님을 맞아와서 설법하게 하였으니, 기원정사(祇園精舍)가 바로 이것이라 한다.

기타지림【祇陀之林】기타의 수풀은 곧 중인도 사위성 남쪽에 있던 기타태자의 숲 동산을 말한다.

기탄【嗜炭】당(唐) 나라 때 유종원(柳宗元)이 최암(崔黯)에게 답한 글에 “대저 사람이 문사(文詞)를 좋아하고 글씨를 잘 쓰는 것도 하나의 병벽(病癖)이다. 내가 일찍이 심복질(心腹疾) 있는 자가 시고 짠 맛을 좋아하여 토탄(土炭 흙과 숯)을 먹으려고 애쓰는 사람을 보았는데, 바로 그대의 문사에 치우친 뜻 또한 너무 슬프다 하겠다.” 한 데서 온 말이다.

 

10/20/30/40/50/60/70/80/90/100/10/20/30/40/50/60/70/80/90/200/10/20/30

 

   

 

 

 

 

 

졸시 / 잡문 / 한시 / 한시채집 / 시조 등 / 법구경 / 벽암록 / 무문관 / 노자 / 장자 / 열자

한비자 / 육도삼략 / 소서 / 손자병법 / 전국책 / 설원 / 한서 / 고사성어 / 옛글사전

소창유기 / 격언연벽 / 채근담(명) / 채근담(건) / 명심보감(추) / 명심보감(법) / 옛글채집

 

 

www.yetgle.com

 

 

Copyright (c) 2000 by Ansg All rights reserved

<돌아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