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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화하는 이론은 무의미한 것이다
- 장자(내편) 제2편 제물론[24]-
변하는 이론을 믿는 것은 믿는 것이 없는 것과 같다. 자연의 분수로서 모든 것을 조화시키고 무궁함으로써 모든 것의 바탕을 삼는 것이 주어진 삶을 다하는 방법이다. 자연의 분수로써 모든 것을 조화시킨다고 하는 것은 무엇인가? 옳은 것과 옳지 않은 것, 그런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은 상대적인 것이다. 옳은 것이 만약 정말 옳은 것이라면, 옳은 것이 옳지 않은 것과 다르다는 것은 말할 것도 없게 된다. 그런 것이 정말로 그렇다면, 그런 것이 그렇지 않은 것과 다르다는 것은 말할 것도 없는 것이다. 나이도 잊고 의리도 잊고 무한으로 발전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무한한 경지에 마음을 두어야 한다.
- 莊子(內篇) 第2篇 齊物論[24]- 「化聲之相待, 若其不相待, 和之以天倪, 因之以曼衍, 所以窮年也. 何謂和之以天倪? 曰:是不是, 然不然. 是若果是也, 則是之異乎不是也, 亦無辯. 然若果然也, 則然之異乎不然也亦無辯. 忘年忘義, 振於無竟, 故寓諸無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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