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옛글닷컴ː삼략三略

****찾아보기/전체목록

***

*하늘구경

 

 

 


악(樂), 그 의미와 쓰임


- 하략[3]-


이른바 악(樂)이라 하는 것은 반드시 종이나, 경쇠나, 거문고나, 퉁소 등의 악기를 가지고 하는 음악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사람들의 마음을 화락하게 하는 것이 낙의 본질인 것이다. 즉, 그것은 사람들이 각기 집에 있는 것을 즐겨서 거기에 안주함을 이르며, 사람들이 자기 친족과 즐기며 거기서 안주함을 이르며, 사람들이 자기 직업을 즐기며 거기서 만족함을 이르며, 사람들이 자기가 사는 도읍을 즐기며 거기서 안주함을 이르며, 사람들이 자기들 위에서 내리는 정치상의 명령을 즐기며 거기서 안주함을 이르며, 사람들이 자기 도덕을 즐기며 거기서 만족함을 이른다.

사람들의 마음이 이처럼 화락할 때는 인군은 음악을 지어 그 악을 조절하고 그 본연의 화락을 잃지 않도록 해야 된다.

그러므로 덕있는 군주는 음악으로써 천하 만민을 즐겁게 하고, 덕 없는 군주는 음악으로써 자기 일신을 즐겁게 한다. 음악으로써 천하 만민을 즐겁게 하는 어진 군주는 길이 번창한다. 음악으로써 자기 일신을 즐겁게 하는 어리석은 군주는 오래 가지 못하고 멸망해 버린다.


- 下略[3]-

所謂樂者, 非金· 石· 絲· 竹也. 謂人樂其家, 謂人樂其族, 謂人樂其業, 謂人樂其都邑, 謂人樂其政令, 謂人樂其道德. 如此君人者, 乃作樂以節之, 使不失其和. 故有德之君, 以樂樂人;無德之君, 以樂樂身. 樂人者, 久而長;樂身者, 不久而亡.

 

   

 

www.yetgle.com

*<돌아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