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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구경  

 

 

 

 

용사적자【龍蛇赤子】지방 장관이 정사를 공적(公的)으로 행하느냐 사적(私的)으로 행하느냐에 따라, 백성이 어린아이처럼 따르기도 하고 용사처럼 흉악하게 대들기도 한다[一以爲赤子 一以爲龍蛇]는 말로, 한유(韓愈)의 ‘운주계당시서(鄆州溪堂詩序)’에 나오는 말이다.

용사참【龍蛇讖】진년(辰年)이나 사년(巳年)에는 현인(賢人)이 죽는다고 하는 예언을 말한다. 후한(後漢) 정현(鄭玄)이 꿈속에서 진년(辰年)이라고 일깨워 주는 공자(孔子)의 말을 듣고서 자기가 죽을 것을 알았다는 고사가 전해 오고 있다.

용사행장【用舍行藏】뜻을 얻어 세상에 도를 행하고, 물러나 은거하는 것을 말한다. 논어(論語) 술이(述而)에 “써 주면 도를 행하고 버리면 도를 간직한 채 숨는 그 일을 오직 안회(顔回) 너와 나만은 할 수가 있다.[用之則行 舍之則藏 惟我與爾有是夫]”라고 한 공자의 말이 실려 있다.

용산【龍山】진(晋) 나라 맹가(孟嘉)가 황온(桓溫)의 참군(叅軍)이 되었더니, 9월 9일에 온이 용산에 놀때 요좌(僚佐)가 다 모였는데, 바람이 가의 모자를 불어 떨어뜨리니, 가가 깨닫지 못하였다. 온이 손성(孫盛)에게 명하여 글을 지어 조롱하고, 가가 또한 글을 지어 대답하니 그 글이 심히 아름다웠다.

용산고회【龍山高會】진(晋) 나라 환온(桓溫)이 9월 9일에 여러 명사(名士)들과 더불어 용산에 올라 놀았다.

용산금연【龍山錦筵】용산은 안휘성(安徽省) 당도현(當塗縣) 동남쪽에 있는 산. 진(晉) 나라 환온(桓溫)은 일찍이 중양절을 맞이하여 그의 막료(幕僚)와 함께 이 산에 오른 적이 있으므로 중양절 모임을 용산지회(龍山之會)라 부르게 되었다.

용산낙모【龍山落帽】진(晉) 나라 때 맹가(孟嘉)가 정서대장군(征西大將軍) 환온(桓溫)의 참군(參軍)으로 있을 적에 환온(桓溫)이 9월 9일에 용산(龍山)에서 주연을 베풀었을 때 바람이 불어 맹가의 두건이 땅에 떨어졌으나 맹가가 몰랐는데, 환온이 좌우의 사람들에게 말하지 말게 하고 그의 행동을 보고자 하였다. 맹가가 한참 후 변소에 간 동안 환온이 모자를 주어다 그 자리에 두고 손성(孫盛)에게 명하여 맹가를 조롱하는 글을 지어 맹가의 좌석에 붙여 두게 하니, 맹가가 돌아와 보고 곧바로 화답했는데 그 글이 매우 아름다워 모두 찬탄하였다 한다. 《晉書 孟嘉傳》

용상【龍象】지(智)와 행(行)을 겸비한 고승(高僧), 즉 선지식(善知識)을 가리키는 말인데, 물에 사는 동물로서는 용, 육지에 사는 동물로서는 코끼리가 힘이 가장 세다 하여 여기에 비유한 말이다.

용상쌍림【龍象雙林】용상은 물속의 용과 육지의 코끼리가 힘이 가장 세다는 데서, 즉 지행(智行)이 겸비한 고승(高僧)을 비유한 것이고, 쌍림은 사라쌍수(沙羅雙樹)의 숲이란 뜻으로, 전하여 사찰을 이른 말이다.

용상이부【龍翔吏部】한(漢)의 풍당(馮唐)을 가리킨 것 같다.

용상회【龍象會】고승(高僧)이 설법(說法)하면서 부처에게 공양하는 법회(法會)를 말한다.

용새【龍塞】한(漢) 나라 때 흉노의 지명인 용성(龍城)인데, 일반적으로 변경 밖의 먼 지역을 가리킨다.

용성【龍城】남원(南原)의 옛 이름이다.

용성【龍城】함경도 경성(鏡城) 북쪽 30리 지점에 있다.

용성【容成】거울을 이름. 당(唐) 나라 때 사공도(司空圖)의 용성후전(容成侯傳)에서 온 말이다.

용성【墉禜】여자 신선이 사는 곳이라 한다.

용성걸교문【龍城乞巧文】당(唐)의 유종원(柳宗元)이 걸교문(乞巧文)을 썼는데, 용성(龍城)은 곧 유주(柳州)를 말한다. 전하여 훌륭한 문자를 말함.

용성위계【龍城爲界】용성은 지금의 수성(輸城)으로, 태종 때에 경원(慶源)에 부(府)를 설치하고 동북 방면을 경영하였는데, 세종 때에 여진족의 내습(來襲)이 그치지 않자 경원부를 용성으로 옮기자는 논의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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