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옛글닷컴ː장자莊子

****찾아보기/전체목록

***

*하늘구경

 

 

 


육경에 대하여


- 장자(잡편) 제33편 천하[3]-


옛날 사람들은 본성을 완비하고 있어서, 그들은 신명(神明)에 합치되고, 하늘과 땅에 어울리어 만물을 생육시키고, 천하 사람들을 화합하게 하여 은택이 온 백성들에게 미치었다.

그들은 근본적인 원리에도 밝았지만, 말단적인 법도에도 잘 적용시켰다. 그리하여 그들의 도는 천지사방으로 통하여 크고 작고 가늘고 굵은 모든 사물의 운행에 도가 적용되지 않는 것이 없었다.

그것이 분명히 원리와 법도로서 나타나 있는 것으로는 옛날의 법이나 세상에 전하여지는 역사서 들에 아직도 많이 기록되어 있다.

그리고 그것이 시경, 서경, 예경, 악경 등에 기록되어 있는 것들은 추땅과 노나라의 선비들과 유학자들이 대부분 밝혀 놓고 있다.

시경은 뜻을 서술한 것이고, 서경은 사건들을 서술한 것이며, 예경은 행동에 대하여 서술한 것이고, 악경은 조화에 대하여 서술한 것이다. 역경은 음양의 변화에 대하여 서술한 것이고, 춘추는 명분에 대하여 서술한 것이다.

그들의 법도는 온 천하에 퍼져서 유행하게 된 것을 보면, 백가(백가)들의 학문 중에서 간혹 그들을 칭찬하고 따르기도 한다.


- 莊子(雜篇) 第33篇 天下[3]-

古之人其備乎! 配神明, 醇天地, 育萬物, 和天下, 澤及百姓, 明於本數, 係於末度, 六通四辟, 小大精粗, 其運无乎不在. 其明而在數度者, 舊法世傳之史, 尙多有之. 其在於詩書禮樂者, 鄒魯之士搢紳先生, 多能明之. 其數散於天下而設於中國者, 百家之學時或稱而道之.

 

   

 

www.yetgle.com

*<돌아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