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옛글닷컴ː장자莊子

****찾아보기/전체목록

***

*하늘구경

 

 

 


성인의 덕이란 어떤 것인가


- 장자(외편) 제15편 각의[2]-


그러므로「성인은 살아감에 있어서는 자연의 운행을 따르고, 죽음에 있어서는 만물과 함께 변화한다. 고요히 있으면 음과 같은 덕이 되고, 움직이면 양과 같은 물결을 이룬다. 행복을 위해 노력하지 않으며, 환란을 피하려고 애쓰지도 않는다. 외물이 느끼는데 따라서 반응을 보이며, 외물이 닥쳐온 다음에야 움직이며, 부득이 해야만 비로소 일어선다. 지혜와 기교를 버리고 자연의 이치를 따른다」고 한 것이다.

그러므로 그에게는 하늘의 재난도 없고, 물건으로 인한 번거로움도 없고, 사람들의 비난도 없고, 귀신의 책망도 없다. 그의 삶은 물 위에 떠돌아다니는 듯하며, 그의 죽음은 휴식과 같은 것이다. 생각하고 염려하지 않고, 미리 일을 계획하지도 않는다. 빛이 있지만 겉으로 빛나지 않고, 믿음이 있지만 일을 고집하지 않는다. 그들은 잠을 자도 꿈꾸지 않으며, 잠에서 깨어나도 걱정하는 일이 없다. 그들의 정신은 순수하며, 그의 영혼은 피로해하지 않는다. 허무하고 담담함으로써 바로 자연의 덕과 합치되는 것이다.


- 莊子(外篇) 第15篇 刻意[2]-

故曰, 聖人之生也天行, 其死也物化. 靜而與陰同德, 動而與陽同波. 不爲福先, 不爲禍始. 感而後應, 迫而後動, 不得已而後起. 去知與故, 循天之理. 故曰无天災, 无物累, 无人非, 无鬼責. 不思慮, 不豫謀. 光矣而不燿, 信矣而不期, 其寢不夢, 其覺无憂. 其生若浮, 其死若休. 其神純粹, 其鬼不罷. 虛无恬惔, 乃合天德.

 

 

 

 

   

 

www.yetgle.com

*<돌아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