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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구경  

 

 

 

 

보이경【報以瓊】시경(詩經)에, “나에게 목도(木桃)를 주는데 경요(瓊瑤)로써 갚으리라.” 하는 구절이 있다.

보이국사【報以國士】남을 국사로 대우하면 자기도 또한 국사로서 대접을 받는다. 자기를 알아주는 사람의 은혜에 감동하는 말로 쓰인다.

보장【保障】백성을 위해 조세를 경감하고 너그러운 정사를 펴는 일.

보장【步障】옛날 귀족들이 밖에 나가 머물 때 바람과 먼지 같은 것을 막기 위해 설치하던 병풍 같은 행막(行幕)으로 대나무를 세워 간살을 만들고 붉은 비단을 드리워 길 양쪽에 치던 것이다. 진(晉) 나라 때의 석숭(石崇)은 귀족들과 서로 사치를 경쟁하였는데, 왕개(王愷)가 자주빛의 비단 보장 40리 길이를 마련하자, 석숭은 붉은 비단 보장 60리 길이를 마련하였다 한다. 《晉書 石崇傳》

보장풍상【保章馮相】주대(周代)의 관직을 맡은 보장씨(保章氏)ㆍ풍상씨(馮相氏). 둘 다 춘관(春官)에 소속되어 천체(天體)의 운행을 관측하여 인간의 길흉(吉凶)을 미연에 알아내는 직책을 맡았음. 《周禮 春官 保章氏ㆍ馮相氏》

보전【寶篆】전(篆)은 피우는 향(香)을 말한 것이다. 전반향

보정【報政】지방관이 임기를 만료하고 조정에 돌아가 자기의 정적(政績)을 보고하는 일을 말한다. 지방장관의 별칭으로도 쓰인다.

보정【寶鼎】하(夏) 나라 우왕(禹王)이 맨 처음 구주(九州)의 쇠를 한데 모아서 이 보정(寶鼎)을 만들었는데, 이것은 은(殷)ㆍ주(周) 시대까지 전해 오다가, 진 시황 때에는 없어졌으므로 한 말이다. 사기(史記) 진시황본기(秦始皇本紀)에 의하면, 진 시황 28년에 사수(泗水)에서 주정(周鼎)을 꺼내고자 하여 천여 명의 인부를 물속에 투입시켜 찾아내도록 하였으나 찾아내지 못했다고 한다.

보정귀전지【寶鼎貴顚趾】솥이 엎어지면 솥발도 뒤짚히는데 그리 되면 솥 안에 있던 오물들이 다 쏟아져나와 새로운 물건을 앉힐 수 있기 때문에 한 말임. 《周易 鼎卦》

보좌【寶座】금강좌(金剛座)ㆍ사자좌(獅子座) 등 불(佛)ㆍ보살(菩薩) 등의 상을 모시는 상좌(床座)를 말한다.

보좌【黼座】도끼 무늬 병풍 앞에 설치된 임금의 좌석을 말한다.

보주【甫州】예천(醴泉)의 고호임.

보지선사【寶誌禪師】양(梁) 나라 때의 고승.

보천【補天】보천은 회남자(淮南子) 남명훈(覽冥訓)에, “옛날에 사극(四極)이 폐해지고 구주(九州)가 갈라져서 하늘이 덮어주지 못하고 땅이 실어주지 못하였다. 이때에 여와(女媧)가 오색(五色)의 돌을 정련해서 보천(補天)하고, 자라의 발을 잘라서 사극을 세웠다.” 하였다. 전하여 임금을 보좌하여 국가에 큰 공로가 있음을 비유한다.

보천입극【補天立極】상고 시절의 여제(女帝)였던 여와(女媧) 때 그의 제후(諸侯)인 공공씨(共工氏)가 축융(祝融)과 싸워 싸움에 패하자, 화가 나서 머리로 부주산(不周山)을 받아 산이 무너지는 바람에 하늘 기둥이 부러지고 지구를 매놓은 끈이 끊겼는데, 이때 여와씨가 오색돌을 녹여 기둥을 만들어서 하늘을 고이고, 큰 자라 등에 얹혀 흔들거리는 지축을 고정시키기 위해 자라의 네 발을 잘라 움직이지 못하게 함으로써, 동서남북의 위치를 고정시켰다고 함. 《司馬貞 補史記 三皇本紀》

보천지수【補天之手】중국 신화(神話)에 옛날 하늘 기둥이 꺾어지고 땅이 이지러졌을 때 여와씨(女媧氏)가 오색 돌을 단련하여 하늘을 기웠다 한다.

보천탄【寶泉灘】보천탄은 해평현(海平縣) 서쪽 5리쯤에 있는데, 바다의 장사치들이 봄가을마다 이곳에 배를 대고서 물건을 팔아 가지고 돌아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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