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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구경 

 

 

 

 

 

 

남장【男粧】고려 충렬왕(忠烈王) 때 교방(敎坊)에 두었던 창기 (娼妓)의 하나. 재인(才人)이 부족하자 지방에서 예쁘고 기예(技藝)가 있는 자와 경사(京師)의 무당ㆍ관비(官婢) 중에서 노래와 춤을 잘하는 자들을 뽑아 궁중에 두고 한 악대(樂隊)를 편성, 이를 ‘남장’이라 하였다.

남장【嵐瘴】열병의 원인이 된다고 하는 산천에서 생기는 나쁜 기운.

남적만【南敵萬】적만(敵萬)은 남이웅(南以雄)의 자(字)이다.

남전【藍田】산명(山名)인데, 아름다운 옥(玉)이 생산된다고 한다.

남전생옥【藍田生玉】남전(藍田)은 산사성에 있는 산 이름으로 옥의 명산지. 남전이 예로부터 명옥(名玉)을 산출하듯 명문에서 훌륭한 인물이 나온다는 뜻의 고사성어.

남전옥자【藍田玉子】양백옹(楊伯雍)이라는 사람이 선행을 쌓은 끝에 선인(仙人)으로부터 돌멩이 씨앗[石子] 한 섬을 받아 남전(藍田)에 뿌렸더니 거기에서 모두 옥(玉)이 자라났다는 전설이 전해 오는데, 보통 훌륭한 부친에 걸맞는 자식의 비유로 많이 쓰인다. 《搜神記 卷11》

남전이경【南田二頃】전국시대 동주(東周)의 유세가(遊說家) 소진(蘇秦)이 연(燕)ㆍ조(趙)ㆍ한(韓)ㆍ위(魏)ㆍ제(齊)ㆍ초(楚)등 여섯 나라의 왕을 설득하여 연합전선을 펴 진(秦)나라에 대항하게 하고 그 여섯 나라의 재상이 된 뒤에 말하기를 “만약 나에게 낙양의 성곽 남쪽에 밭 두 뙈기라도 있었다면 어찌 여섯 나라의 상인(相印)을 찰 수 있었겠느냐.” 하였다. 《史記 卷六十九 蘇秦傳》

남전지약【藍田之約】남전은 오늘날 중국 섬서성(陝西省)의 고을 이름임. 송나라 때 남전에 살던 여대충(呂大忠)ㆍ대방(大防)ㆍ대균(大鈞)ㆍ대림(大臨) 등 형제 네 사람이 그 고을 사람들과 서로 지키기로 약속한 자치 규범. 주로 “덕과 업으로 서로 권하고[德業相勸] 허물과 그른 일을 서로 경계하고[過失相規] 예다운 풍속으로 서로 사귀고[禮俗相交] 근심과 어려운 때 서로 구한다.[患難相恤]" 는 등 네 조목인데, 후세 향약의 기준이 되었음. 《小學 卷六 善行 第六》

남제운【南霽雲】당 나라 때의 충신인 남제운(南霽雲)을 가리킨다. 남제운은 활을 잘 쏘았으며, 처음에는 주사(舟師)로 있다가 장순(張巡)의 부하 장수가 되었다. 안녹산(安祿山)이 반란을 일으키자 이를 평정하기 위하여 수양성(睢陽城)을 사수하던 중 성이 함락되었는데, 적이 투항하라고 위협하였다. 이때 장순이 남제운에게, “남팔(南八)아, 남아는 죽음이 있을 뿐으로, 의롭지 못하게 굴복해서는 안 된다.” 하자, 남제운은, “공께서 절 알아주었으니, 어찌 감히 죽지 않겠습니까.” 하고, 함께 순절(殉節)하였다. 《新唐書 卷192 南霽雲列傳》

남조【南朝】남조(南朝)는 임안으로 도읍을 옮긴 남송(南宋)의 조정.

남조【南祖】불교 선가(禪家)에 있어서의 남종(南宗)의 조(祖). 즉 혜능선사(慧能禪師)를 말한 것으로 신수(神秀)를 북종(北宗)이라 한 데 대한 말이다. 《宋高僧傳 八》

남조옥수【南朝玉樹】옥수(玉樹)는 사람의 풍채(風采)가 준수하고 고결한 것을 비유한 말이다. 진(晉) 나라 때 사안(謝安)이 여러 자질(子侄)들에게 “대체 무엇 때문에 자제(子弟)들에게 늘 잘되기를 바라는 것이냐?" 묻자, 조카인 현(玄)이 “비유컨대, 지란옥수(芝蘭玉樹)가 가까이 뜨락에 나면 보기 좋은 것과 같기 때문입니다.” 대답하였는데, 남조 시대에 이르러 사영운(謝靈運) 같은 명사(名士)들이 많이 배출되었음을 인용한 것이다.

남조화축【南朝畫軸】남조는 송(宋)ㆍ제(齊)ㆍ양(梁)ㆍ진(陳) 네 나라로 불교를 숭상하여 곳곳에 절이 많았다. 절[寺]에 그려진 단청(丹靑)을 말한다.

남존여비【男尊女卑】사회적 지위가 남자는 높고 귀하며, 여자는 낮고 천하다는 말.

남종【南宗】달마(達摩)의 뒤에 영남(嶺南)의 혜능(慧能)이 전한 선종(禪宗)의 일파(一派)를 말한다.

남주탑【南州榻】빈객(賓客)을 공경히 대우함을 말한다. 후한(後漢) 말기에 진번(陳蕃)이 특별히 탑(榻) 하나를 걸어두었다가 남주(南州)의 고사(高士) 서치(徐穉)가 내방하면 이를 내려서 우대하였던 고사에서 온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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