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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구경 

 

 

 

 

 

 

뇌진【雷陳】뇌의(雷義)와 진중(陳重)인데 동한(東漢) 사람이다. 그들이 한 고장에 살며 벗이 되었는데 같이 노시(魯詩)와 안씨춘추(顔氏春秋)를 배웠다. 태수(太守)가 진중을 효렴(孝廉)으로 추천하자 진중이 뇌의에게 양보하니 태수가 허락하지 않았다. 그 뒤 자사(刺使)가 뇌의를 무재(茂才)로 추천하자 뇌의가 진중에게 양보하니 자사가 들어 주지 않자 뇌의가 거짓으로 미친 척하면서 산발(散髮)하고 떠났다. 그 고장 사람들이 말하기를 “아교와 옷칠이 스스로 견고하다고 하겠지만 뇌의와 진중보다는 못하다.”고 하였다. 《後漢書 卷 81 陳重傳, 雷義傳》

뇌환【雷煥】진(晉)의 예장 사람. 천문(天文)을 보고 풍성(豐城)에서 용천(龍泉)과 태아(太阿)라는 두 보검(寶劍)을 찾아냈다 함.

뇌환검【雷煥劒】진(晋) 나라 장화(張華)가 천문(天文)을 본즉 두성(斗星)ㆍ우성(牛星) 사이에 자기(紫氣)가 뻐치었으므로, 천문 잘 보는 뇌환(雷煥)을 불러 함께 자다가 같이 누에 올라서 천문을 보고, 두우(斗牛) 사이에 자기(紫氣)가 삐친 징조를 물으니 뇌환이 말하기를, “보검(寶劍)의 정기(精氣)가 위로 하늘에 뻐친 것이요.” 하였다. “그러면 어느 지방이겠는가.” 하니, “예장(豫章) 풍성(豊城)에 있소.” 하였다. 장화는 뇌환을 풍성령(豊城令)으로 보내었더니, 뇌환이 풍성의 옥터[獄基]를 파서 과연 보검 한 쌍을 찾아내었다.

뇌후지환【腦後之丸】뇌후의 탄환이란 오대(五代) 때 왕은(王殷)이 두중위(杜重威)의 화살을 맞자 바로 뽑아 버리고 적에게 활을 쏘았다는 고사로서 기사회생시키는 수단을 말한다.

누【漏】불교의 용어로 번뇌를 말함.

누【婁】누는 서방 백호(西方白虎) 7성의 하나. 《協紀辨方書義例五》

누란【樓蘭】누란은 한(漢) 나라 서역(西域)의 나라 가운데 하나인데, 오랑캐 나라의 왕을 뜻한다. 한 소제(漢昭帝) 때 부개자(傅介子)가 누란을 정벌하여 왕 안귀(安歸)를 죽인 뒤 울도기(尉屠耆)를 왕으로 세우고 나라 이름을 선선(鄯善)이라 고쳤다. 《漢書 卷七十 傅介子傳》

누란지세【累卵之勢】쌓아올린 달걀이 금방 무너질 것 같이 몹시 위태로운 형세.

누란지위【累卵之危】알을 쌓아 놓은 듯한 형세. 즉 매우 위태로운 형세를 말함.

누루【壘壘】연이은 모양, 줄지은 모양

누루【漊漊】비가 멎지 아니하고 계속 내리는 모양

누루【慺慺】정성스러운 모양, 공손한고 삼가는 모양

누루마여구【樓樓馬如狗】조정에서 합당한 대우를 받지 못하는 불우한 처지를 가리키는 말이다. 맹자(孟子) 이루 하(離婁下)에, 임금이 신하를 자신의 손과 발[手足]처럼 여기는 경우와 개와 말[犬馬]처럼 여기는 경우와 흙과 풀[土芥]처럼 여기는 경우에 대해서 설명한 내용이 있다.

누리【虆梩】삼태기와 흙수레를 가리킨다.

누망【漏網】누망은 죄인이 법망(法網)을 빠져나가는 것을 이르는데, 육기(陸機)의 오등제후론(五等諸侯論)에 “육신은 약망을 범하였고, 칠자는 누망에 저촉되었다.[六臣犯其弱網 七子衝其漏網]" 한 주석에 “누망은 한 경제(漢景帝) 때에 법망이 느슨했던 것을 이른 말이다.” 하였다.

누문공근【婁門恭謹】누문은 당(唐) 나라 때의 명상(名相) 누사덕(婁師德)을 이른다. 누사덕은 30년 동안 장상(將相)을 지내면서 특히 덕이 많고 공근박충(恭勤樸忠)하기로 이름이 높았다. 《唐書 卷一百八》

누복귀염【屢卜龜厭】고대 중국은 거북의 등뼈를 불로 지져서 점을 쳤다. 거북은 신성한 동물이므로 너무 자주 점을 치면 모독한다 여겨 싫어한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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