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옛글닷컴ː명언명구/사전

하늘구경  

 

 

 

 

창려【昌黎】창려백(昌黎伯)에 봉해진 당(唐) 나라 문장 한유(韓愈)의 호이다.

창려노【昌黎老】창려(昌黎)의 늙은이란 바로 창려 사람으로 창려백(昌黎伯)에 추봉된 한유(韓愈)를 가리킴.

창려부삼신【昌黎賦三辰】창려는 한유(韓愈)의 호로, 한유가 시를 지어서 자기의 생년월일에 우성(牛星)과 두성(斗星)이 끼어 있어서 평생의 운수가 나쁘다고 한탄하였다.

창려유복【昌黎留服】창려는 당(唐) 나라 한유(韓愈)의 별호(別號)이다. 한유가 태전(太顚)이라는 승려와 친하게 지내었는데, 그의 여맹상서서(與孟尙書書)에 “원주로 돌아올 무렵, 의복을 남겨 두어 이별의 정표로 삼았으니, 이것은 인정에서 발로된 것이요, 불교를 믿고 복덕을 구하려 함이 아니었다.[及來袁州 留衣服爲別 乃人之情 非崇信其法求福田利益也]”라는 구절이 있다.

창려자【昌黎子】당 나라 한유(韓愈)의 별호.

창려환박수요소【昌黎宦薄愁饒笑】창려는 당(唐) 나라 한유(韓愈)의 봉호. 한유는 특히 직간(直諫)으로 인하여 누차 폄적(貶謫)되어 미관(微官)으로 전전하였기 때문에 이른 말이다.

창롱【窓櫳】격자무늬가 있는 창.

창룡【蒼龍】28수(宿) 가운데 동방의 7수(宿)를 총칭하는 말이다.

창룡궐【蒼龍闕】서한(西漢) 미앙궁(未央宮)의 동궐(東闕) 이름인데, 시절이 봄이기 때문에 이로써 궁궐을 표현한 것이다.

창룡성【蒼龍牓】28수(宿)의 하나로 동방의 7수(宿)를 말하는데, 옛날 술수가들이 별의 위치가 흉방(凶方)이라 하여 흉악한 사람을 가리키는 말로 쓰이게 되었다.

창룡수【蒼龍宿】동쪽의 일곱 별인 즉, 각(角)ㆍ항(亢)ㆍ저(氐)ㆍ방(房)ㆍ심(心)ㆍ미(尾)ㆍ기(箕)의 총칭. 용(龍)으로 나타내며 태세신(太歲神)을 상징함.

창린【昌麟】문왕의 이름이 창(昌)이고, 또 문왕의 자손들을 기린으로 묘사한 ‘인지지(麟之趾)’라는 시가 있기 때문에 그렇게 말한 것이다.

창망귀【悵忘歸】슬피 돌아갈 것을 잊는다.

창명【滄溟】명(明) 나라 시인 이반룡(李攀龍)의 호이다.

창명집【滄溟集】명(明) 나라 때의 문장가 이반룡(李攀龍)의 문집. 창명은 이반룡의 호이다.

창문【閶門】오(吳) 나라 성(城) 서쪽의 문 이름인데, 이 문 밖이 가장 번화하기로 유명했다.

창방【唱榜】창방은 과거 시험 합격자를 발표하는 것.

창부【食부】새 이름. 기산(基山)에 사는 창부는 생김이 닭 비슷한데, 머리와 날개가 각각 셋이고 눈과 발은 여섯 개를 가진 이상한 새로서 그것을 먹으면 누워있지를 못한다는 것이다. 《山海經 南山經》

창상【滄桑】창해(滄海)가 상전(桑田)으로 바뀌는 것과 같은 세상의 엄청난 변화.

창상지변【滄桑之變】푸른 바다와 뽕나무 밭의 변화

창생기【蒼生起】다시 나라에 중용될 것이라는 뜻이다. 진(晉) 나라 사안(謝安)이 젊어서부터 명망이 높았는데 조지(朝旨)에 응하지 않고 회계(會稽)에 우거(寓居)하여 동산(東山)에서 기생(妓生)을 데리고 우유자적(優遊自適)하니, 고영조(高靈祖)가 말하기를 “안석(安石)이 일어나지 않으면 이 창생을 어찌하리.” 하였는데, 사안은 뒤에 등용되어 재상에 이르렀다.

창성【昌城】창녕(昌寧)의 옛이름이다.

 

10/20/30/40/50/60/70/80/90/100/10/20/30

 

   

 

 

 

 

 

졸시 / 잡문 / 한시 / 한시채집 / 시조 등 / 법구경 / 벽암록 / 무문관 / 노자 / 장자 / 열자

한비자 / 육도삼략 / 소서 / 손자병법 / 전국책 / 설원 / 한서 / 고사성어 / 옛글사전

소창유기 / 격언연벽 / 채근담(명) / 채근담(건) / 명심보감(추) / 명심보감(법) / 옛글채집

 

 

www.yetgle.com

 

 

Copyright (c) 2000 by Ansg All rights reserved

<돌아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