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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우미표삼협모【楚雨未飄三峽暮】무협의 신녀(神女)가 초양왕(楚襄王)의 꿈에 나타나 교접하고는 그녀가 가면서 하는 말이 “아침엔 구름이 되고 저녁엔 비가 되리라.” 했다. 남녀의 합환(合歡)을 ‘운우(雲雨)’라 한다. 여기서는 모란꽃 피지 않은 것이 신녀(神女)의 비[雨]가 나부끼지 않음과 같다는 뜻이다. 삼협(三峽)은 사천성(四川省)과 호북성(湖北省)의 경계인 양자강(揚子江) 상류에 있는 세 협곡으로 무협(巫峽), 구당협(瞿唐峽), 서릉협(西陵峽)이다. 초운상수【楚雲湘水】초 나라 구름과 상강(湘江)의 물로 남녀의 그윽한 정을 상징하며, 주로 초운상우(楚雲湘雨)라고 한다. 여기서는 임금을 그리워하는 마음을 상징하고 있다. 참고로 명(明) 나라 고계(高啓)의 제기상(題妓像)이란 시에 “추낭(秋娘)을 보지 못한 지 이제 몇 해나 되었는고. 초운(楚雲)과 상우(湘雨)에 생각이 하염없네.” 하였다. 초운행공자고서【楚雲行共鷓鴣栖】두 사람 모두 남쪽 지방으로 유배될 운명에 처했다는 말이다. 초(楚) 나라는 굴원(屈原)처럼 조정에서 쫓겨나는 처지를 표상하고, 항상 따뜻한 지방에 사는 자고새를 통해 남쪽 지방으로 떠나는 것을 비유하고 있다. 참고로 이백(李白)의 시에 “我似鷓鴣鳥 南遷嬾北飛”라는 구절이 있다. 《李太白集 卷22 醉題王漢陽廳》 초원란【楚畹蘭】초 회왕(楚懷王) 때 굴원이 소인들의 참소를 당하여 쫓겨난 뒤, 임금을 생각하여 근심스런 심정을 읊은 이소경(離騷經)에 “가을 난초를 엮어 차노라[紉秋蘭以爲佩]" 한 데서 온 말이다. 《楚辭 離騷經》 초월【楚越】서로 간에 관계가 먼 것을 가리킨다. 초(楚) 나라와 월(越) 나라는 서로 상관없는 나라이다. 초월유【楚越逾】초 나라와 월 나라. 장자(莊子) 덕충부(德充符)에 “서로 다른 것을 따지면 다같이 뱃속에 있는 간(肝)과 담(膽)도 초월처럼 멀다 할 것이다.” 하였다. 초윤이우【礎潤而雨】소순(蘇洵)의 글에, “주춧돌에 물기가 있어 축축하면 비가 올 징조[礎潤而雨].”라 하였다. 초은【招隱】숨어 사는 선비를 나와서 벼슬하도록 부르는 일을 말한다. 초은【招隱】진(晉) 나라의 좌사(左思)라는 사람에게 초은시(招隱詩)가 있었으니, 초은이란 말은 돌아와 산림속에서 살라고 부른다는 말이다. 초은계수편【招隱桂樹篇】초사(楚辭) 가운데 회남소산왕(淮南小山王)이 지은 초은사(招隱士)에 “계수나무가 무더기로 남이여, 깊은 산이로다.[桂樹叢生兮山之幽]" 한 것을 말한다. 초은사【招隱詞】은사(隱士)를 부르는 노래. 초은시【招隱詩】은자(隱者)를 구하여 찾는 뜻을 서술한 시편의 이름으로, 특히 진(晉) 나라 때 장화(張華)ㆍ좌사(左思)ㆍ육기(陸機) 등에게서 지어졌다. 초은시【招隱詩】진(晉) 나라 사람 좌사(左思)가 지은 시(詩)의 이름. 은거하여 사는 즐거움을 읊은 것이다. 초은조【招隱操】은자(隱者)를 위한 노래 곡조. 초음【噍音】급한 소리임. 예기(禮記) 악기(樂記)에 “其哀心感者 其聲唯以殺" 라 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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졸시 / 잡문 / 한시 / 한시채집 / 시조 등 / 법구경 / 벽암록 / 무문관 / 노자 / 장자 / 열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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