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옛글닷컴ː명언명구/사전

하늘구경  

 

 

 

 

향일화【向日花】해바라기.

향갑【鄕甲】면임(面任)을 말함.

향강【香姜】와연(瓦硯)의 일종. 양산집(楊愼集)에 “조조(曹操)의 동작대(銅雀臺) 기와는 이미 얻을 수 없게 되고 송 나라 사람이 수장한 것은 바로 고환(古歡)의 피서궁(避暑宮)ㆍ빙정대(氷井臺)ㆍ향강각(香姜閣) 기와이다.”라 하였음.

향거【香車】향거는 귀인(貴人)의 타는 칠향거(七香車)이다.

향공【鄕貢】향공은 당 나라 때 선비를 선발하는 제도의 하나로, 지방 고을에서 치르는 시험에 합격한 자를 말하는데, 곧 진사를 뜻한다.

향니【香泥】향기나는 진흙으로 여기서는 불상이나 법당의 주위에 쓰여진 흙을 말한다.

향등【香燈】제사를 지낼 때 쓰는 등불과 규문(閨門) 안, 곧 내실(內室)의 등불이란 두 가지 뜻이 있다.

향렵전【餉獵錢】호랑이 사냥을 명분으로 민간에서 거두는 경비를 말한다.

향로봉【香爐峯】여산(盧山)에 있으며, 백락천이 그 곳에 있었다.

향미【鄕味】새로 상번(上番)하여 올라온 군졸에게 고참자들이 상면(相面)한다는 명목으로 음식을 빼앗아 먹던 퇴폐적인 준례였다.

향벽견성【向壁見性】불교에서 면벽 참선(面壁參禪)을 하여 성을 보아 부처 된다[見性成佛]고 한 것을 말한다.

향사【香社】당(唐) 나라 때 백거이(白居易)가 향산(香山)의 중 여만(如滿)과 함께 결성한 모임인 즉 향화사(香火社)의 준말이다.

향사【鄕射】옛날에 마을에서 활을 쏘면서 술을 마시던 의례(儀禮)이다.

향사【鄕使】향사는 고향에 보내는 심부름꾼을 이른 말이다.

향산【香山】당(唐)의 백거이(白居易)를 말함. 거이(居易)가 형부 상서(刑部尙書)에서 벼슬을 그만두고 향산(香山)에 들어가 자호를 향산거사(香山居士)라고 하였음. 《唐書 卷一百一十九》

향산【香山】중국 하남성(河南省) 낙양현(洛陽縣)에 있는 산 이름.

향산결사【香山結社】당나라 백낙천(白樂天)이 만년(晩年)에 향산(香山)에서 아홉 노인과 결사(結社)하였다고 한다.

향산구로【香山九老】향산은 중국 하남(河南) 낙양(洛陽) 용문산(龍門山)의 동쪽에 있는 산. 당 나라 때 백거이(白居易)가 형부 상서로 있다가 그만두고 호고(胡杲)ㆍ길교(吉皎)ㆍ유진(劉眞)ㆍ정거(鄭據)ㆍ노정(盧貞)ㆍ장혼(張渾)ㆍ이원상(李元爽)ㆍ여만(如滿)등 나이 70이 넘은 노인들과 구로상치지회(九老尙齒之會)를 맺고 자기의 향산 별장에서 시를 지으며 놀았다. 《新唐書 卷一百十九 白居易傳》

향산로【香山老】향산(香山)은 향산거사(香山居士) 백거이를 가리킨다.

향산사【香山社】뜻이 맞는 일을 일생 동안 함께 하기로 맹약을 맺은 일을 말한다. 당(唐) 나라 백거이(白居易)가 향산(香山)의 승려 여만(如滿)등과 함께 향화(香火)의 결사를 맺은 고사에서 유래한 것으로, 보통 향화사(香火社)라고 한다.

향산지각【響山池閣】향산은 안휘성(安徽省)에 있는 산 이름으로, 그 아래 완계(宛溪)가 있는데, 왕 노공(王路公)이 여기에 정(亭)을 지었다. 지각(池閣)은 물가의 정자.

향상【香象】몸에서 향기가 나며 깊은 강이나 바다로 건너갈 수 있다는 상상(想像)의 코끼리.

 

10/20/30/40/50/60/70/80/90/100/10/20/30/40/50/60

 

   

 

 

 

 

 

졸시 / 잡문 / 한시 / 한시채집 / 시조 등 / 법구경 / 벽암록 / 무문관 / 노자 / 장자 / 열자

한비자 / 육도삼략 / 소서 / 손자병법 / 전국책 / 설원 / 한서 / 고사성어 / 옛글사전

소창유기 / 격언연벽 / 채근담(명) / 채근담(건) / 명심보감(추) / 명심보감(법) / 옛글채집

 

 

www.yetgle.com

 

 

Copyright (c) 2000 by Ansg All rights reserved

<돌아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