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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구경  

 

 

 

 

향서절영매【鄕書折嶺梅】남조 송(南朝宋)의 육개(陸凱)가 장안(長安)에 있던 친구 범엽(范曄)에게 강남(江南)의 매화와 함께 시를 보냈던 고사가 전한다. 《太平御覽 卷970》

향성【香省】중앙 정부 기관의 숙직실을 가리킨다. 당(唐) 나라 때 문하성(門下省)에서 습유(拾遺)가 숙직할 때, 여시사(女侍史)가 숙직자의 의복을 향로에 쐬여 향기가 나게 했던 고사에서 비롯된 것이다.

향소【香蘇】오난설의 재호(齋號)인 향소산관(香蘇山館)을 말함.

향안【香案】향로를 올려두는 탁자로 임금이 거처하는 곳을 가리킨 말이다.

향안리【香案吏】임금 곁에 시종(侍從)하는 문사(文士)를 뜻함. 당(唐) 나라 원진(元稹)의 시에 “내 본디 옥황상제의 향안 받들던 아전이라, 쫓겨나서도 봉래산 가까이 살게 되었네.[我是玉皇香案吏 謫居猶得近蓬萊]” 한 데서 온 말이다.

향엄동자【香嚴童子】자기 몸을 불살라 남을 공양한다는 뜻으로, 향을 해학적으로 비유한 말이다. 유마경(維摩經) 향적불품(香積佛品)에 “부처와 보살들이 함께 앉아 식사를 할 때, 향엄(香嚴)이라 불리는 천자(天子)들이 모두 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阿耨多羅三藐三菩提心)을 내고서 부처와 보살들을 공양(供養)하였다.”고 하였다.

향우인【向隅人】공평한 대우를 받지 못하고 불우하게 된 처지를 말한다. 한서(漢書) 형법지(刑法志)에 “집안에서 모두 술을 마시며 즐기는데, 한 사람이 벽을 향해서 슬피 울면, 즐겁던 분위기가 깨어지게 마련이다.” 하였다.

향우지탄【向隅之歎】그 자리에 모인 많은 사람들이 다 즐거워하나 자기만은 구석을 향하여 한탄한다. 좋은 때를 만나지 못하여 한탄하는 말.

향원덕지적【鄕愿德之賊】향원은 신조와 주견 없이 그때그때 세태에 따라 맞추어서 주위로부터 진실하다는 칭송을 받는 사람을 말함. 그의 사이비한 행동이 사람으로 하여금 진위(眞僞)를 판단하는 기준을 흐리게 만들므로 공자(孔子)는 그를 일러, 덕의 적이라고 하였음. 《論語 陽貨》

향음주례【鄕飮酒禮】상고 때에 시골 학교에서 3년 동안 가르쳐 학업이 성취되면 덕성(德性)과 문예를 시험하여 그 중에서 뛰어난 자를 조정에 천거하는데, 그때 향대부(鄕大夫)가 주인이 되어 그들을 위해 잔치를 열어 전송하면서 빈례(賓禮)로 대하여 술을 주고받을 때 일정한 의식이 있었음. 곧 시골 선비들의 순후한 풍속을 말함. 《儀禮 鄕飮酒禮》

향의【香蟻】술거품, 또는 술을 말한다.

향자손익【向子損益】상자(向子)는 후한(後漢)의 은사(隱士) 상장(向長)을 가리키는데, 그의 자(字)인 자평(子平)으로 더 알려져 있다. 그는 특히 노장(老莊)과 역(易)에 정통하였는데, 어느 날 주역(周易)의 손괘(損卦)와 익괘(益卦)를 읽고 나서 탄식하기를 “내가 이미 부귀는 빈천함보다 못하다는 것을 알았으나 죽음이 삶보다 어떻다는 것만은 모르겠다.[吾已知富不如貧 貴不如賤 但未知死何如生耳]”라고 하였다 한다.《後漢書 逸民傳 向長》 참고로 두보(杜甫)의 시에 “仲尼甘旅人 向子識損益”이라는 구절이 있다.《杜少陵詩集 卷8 兩當縣吳十侍御江上宅》

향자식손익【向子識損益】상자(向子)는 동한(東漢)의 고사(高士) 상장(向長)으로, 자(字)는 자평(子平)이다. 일찍이 주역(周易)을 읽다가 손괘(損卦)와 익괘(益卦)에 이르러 탄식하기를 “내가 이미 부귀가 빈천(貧賤)보다 못하다는 것을 알았다만, 죽음과 삶의 관계가 어떠한지는 아직 모르겠다.”고 한 고사가 전한다. 《後漢書 逸民傳 向長》

향자평【向子平】자평(子平)은 상장(向長)의 자(字). 후한(後漢) 때 사람으로 자녀의 혼사(婚事)를 다 끝내자 오악 명산(五嶽名山)을 유람, 그칠 줄 몰랐다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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