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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구경  

 

 

 

 

홍우【紅雨】붉은 꽃잎이 비처럼 떨어지는 것을 형용한 표현.

홍우점【鴻羽漸】기러기가 날 때 서서히 상승하듯이 벼슬이 점점 올라감을 말한다. 홍점(鴻漸).

홍우정【洪宇定】홍우정은 조선조 선조~효종 연간의 지사(志士)로 자는 정이(靜而), 호는 두곡(杜谷). 조정에서 누차 벼슬에 임명했으나 끝내 나가지 않고 영남 문수산(文殊山)에 은거, 생애를 마침. 저서에는 두곡집(杜谷集)이 있음.

홍운【紅雲】제왕을 상징한 것. 하늘의 옥황상제가 있는 곳에는 언제나 홍색 구름이 감싸고 있다고 함. 《翼聖記》

홍운봉일상【紅雲捧日上】황제의 궁궐을 가리킨다. 선인(仙人)이 사는 곳에는 늘 붉은 구름이 에워싸고 있다고 한다. 참고로 소식(蘇軾)의 시에 “侍臣鵠立通明殿 一朶紅雲捧玉皇”이라는 구절이 있다. 《蘇東坡詩集 卷36 上元侍飮樓上三首呈同列》

홍운전【紅雲殿】옥황상제의 궁궐로, 늘 붉은 구름으로 에워싸여 있다고 한다.

홍운전각【紅雲殿閣】황제의 궁성(宮城)을 가리킨다. 선인(仙人)이 사는 곳에는 늘 붉은 구름이 드리워져 있다는 전설에서 유래한 것이다.

홍원로【洪元老】원로는 홍명구(洪命耈)의 자(字)이다.

홍유보불【弘儒黼黻】홍유는 신라의 명유(名儒) 설총. 보불은 관복(官服)에 수놓은 무늬인데 곧 훌륭한 예악문물(禮樂文物)을 가리킨다.

홍유손【洪裕孫】자는 여경(餘慶), 호는 소총(篠叢). 조선조 세조가 찬위(簒位)하자 세속의 영화를 버리고 남효온(南孝溫)ㆍ이총(李摠) 등과 죽림칠현(竹林七賢)을 자처 노장(老莊)을 토론하며 시주(詩酒)로 세일을 보내어 청담파(淸談派)로 일컬어졌음.

홍유효법곤【鴻猷效法坤】주역(周易) 계사전(繫辭傳) 상(上)에 “지혜는 높이는 것이요, 예법은 낮추는 것이니, 높이는 것은 하늘을 본뜬 것이요, 낮추는 것은 땅을 본뜬 것이다.[知崇禮卑 崇效天 卑法地]”라는 말이 나온다.

홍의【紅衣】천주교(天主敎)를 말한 것. 홍의주교(紅衣主敎).

홍이상【洪二相】홍언박(洪彦博)을 가리킨다.

홍이포【紅夷砲】성능이 우수한 대포를 말한다. 홍이(紅夷)는 안남(安南)의 서쪽에 있는 나라로 대포를 잘 만들었다.

홍익인간【弘益人間】널리 인간세계를 이롭게 한다는 뜻. 국조(國祖) 단군의 건국이념으로 고조선개국 이래 우리나라 정치, 교육의 기본정신임.

홍일점【紅一點】본래는 푸른 잎 가운데 오직 한 송이 붉은 꽃이 피어 있는 것, 혹은 여럿 속에서 오직 하나 특별한 것을 가리킴. 오늘날에는 많은 남자들 사이에 단 한 사람뿐인 여자를 가리키는 말로 널리 쓰임.

홍자【紅紫】홍색(紅色)과 자색(紫色)의 꽃을 말한다. 논어(論語) 양화(陽貨)에 “간색(間色)인 보랏빛이 정색(正色)인 적색(赤色)의 지위를 침범하는 것이 보기 싫고, 음란한 정(鄭) 나라 노래가 아악(雅樂)을 어지럽히는 것이 밉다.”는 공자의 말이 실려 있는데, 여기에서 ‘홍자탈주(紅紫奪朱)’라는 성어(成語)가 나오게 되었다.

홍장【紅粧】홍장은 주로 어여쁜 여인을 뜻하는 말이다.

홍점【鴻漸】“기러기가 점점 나아간다[鴻漸].”는 말이 주역(周易)에 있으며, 벼슬이 아래로부터 위로 차츰 올라감을 비유하였다.

홍점【鴻漸】당 나라 육우(陸羽)의 자인데 상저옹(桑苧翁)이라 자호하였다. 태상시 태축(太常寺太祝)에 제수되었으나 취임하지 아니하고 두문 저서(杜門著書)하였는데 세상에 전하는 것은 오직 다경(茶經) 3권뿐임.

홍점반【鴻漸磐】높은 경지에 도달했음을 비유한 말. 주역(周易) 점괘(漸卦)에 “기러기가 점차 물가로 날아간다. 기러기가 점차 반석 위로 날아간다. 기러기가 점차 육지로 날아간다.[鴻漸于干 鴻漸于磐 鴻漸于陸]”하여 점차로 진취하는 기상을 논한 데서 온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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