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척령【鶺鴒】척령은 할미새인데, 걸어다닐 때에 항상 꽁지를 위아래로 흔들어 화급한 일을 고하는 것 같으므로, 이는 형세가 급난한 때를 당해서 서로 돕는 비유로 쓰인다. 《齊諧記ㆍ詩經 小雅 常棣》 척령비차명【脊令飛且鳴】시급히 구원해 주어야 하는 상황을 뜻한다. 시경(詩經) 소아(小雅) 상체(常棣)에 “할미새가 언덕에 있으니, 형제가 위급한 처지에 빠져 있도다.[脊令在原 兄弟急難]”라고 하였다. 척령사【鶺鴒辭】시경(詩經)에 칙령편(鶺鴒篇)이 있는데, 형제의 우애를 읊은 것이다. 척령시【鶺鴒詩】친형제처럼 지냈다는 말이다. 시경(詩經) 소아(小雅) 상체(常棣)에 “鶺鴒在原 兄弟急難”이라고 하였다. 척령원【鶺鴒原】형제의 정을 말한다. 시경(詩經) 소아(小雅) 상체(常棣)에 “할미새가 언덕에 나니, 형제가 급난하도다.[脊令在原 兄弟急難]" 하였다. 척령지원【鶺鴒之原】형제간의 우애를 말하는데, 여기서는 형제를 뜻한다. 시경(詩經) 소아(小雅) 상체(常棣)에, “물새가 언덕에 있음에 형제가 위급함을 구원하는도다.[脊令在原 兄弟急難]”이라 하였다. 척령최령【鶺鴒摧翎】형제가 죽었다는 뜻으로, 척령(鶺鴒)은 형제를 뜻하는바, 시경(詩經) 소아(小雅) 상체(常棣)에, “물새가 언덕에 있음에, 형제가 위급함을 구원하는도다.[脊令在原 兄弟急難]”하였다. 척리【尺鯉】옛날에 어떤 나그네가 잉어를 사서 배를 갈라 보니 그 속에서 고향 편지가 나왔다고 한다. 척리도환【隻履徒還】달마를 중국 웅이산(熊耳山)에 장사하였는데, 위(魏)의 송운(宋雲)이 서역(西域)에 사자로 갔다 돌아오던 중 총령(葱嶺)에서 달마를 만났다. 달마는 손에 신 한짝만 들고 있었으므로 송운이 “대사는 어디로 가십니까.” 하고 묻자, 대사가 “나는 서역으로 가오.” 하였다. 이 말을 임금에게 상세히 전하여 임금의 명으로 달마의 묘를 파고 관(棺)을 열어보니 신이 한짝만 있었다 한다. 《傳燈錄》 척리훈가【戚里勳家】척리는 임금의 외척을 뜻하고 훈가는 나라에 큰 공을 세운 집안을 말한다. 척문【尺文】이두(吏讀)로 ‘자문’ 또는 ‘잣문’이라 읽는데, 이 경우는 관부(官附)에서 백성이 바친 물건을 받고서 영수를 증명하기 위하여 그 물건의 이름과 수량을 적어서 내어 주는 문서를 뜻한다. 척벽비보【尺璧非寶】“한 자 구슬이 귀하지 않고, 촌음이 중하다.”는 옛말이 있다. 척사【擲梭】척사는 베를 짤 때 북을 이쪽저쪽으로 던지는 것을 이른 말로 빠른 것을 뜻한다. 척사욕【擲梭辱】죽림 칠현(竹林七賢)의 한 사람인 진(晉) 나라 사곤(謝鯤)은 이웃집의 예쁜 여자를 꾀다가 던지는 북을 맞아 이 2개가 부러졌다. 《晉書 卷四十九 謝鯤傳》 척시【戚施】곱사등이를 말한다. 국어(國語) 진어(晉語)에 “척시는 하늘을 우러러볼 수 없다.” 하였다. 척안【隻眼】뛰어난 견식(見識)의 안목을 이름. 척안【斥鷃】척안은 사마표(司馬彪)의 주에, “척(斥)은 작은 늪[小澤]을 말하고 안(鷃)은 작은 새이다.” 했으니, 늪에서 노는 작은 새. 메추라기. 척안곤붕등유희【斥鷃鵾鵬等遊戱】척안은 아주 작은 새이고, 곤붕은 매우 큰 새이다. 이 세상에서 같이 살고 같이 즐긴다는 말이다. 척안사증선대붕【斥鷃伺曾羨大鵬】제 분수를 편히 여긴다는 뜻. 장자(莊子) 소요유(逍遙遊)에 “붕새가 거대한 날개를 퍼덕이면서 남명(南溟)을 향하여 나는 것을 보고, 뱁새가 비웃기를 ‘나는 나무 사이를 날다가 지치면 내려앉을 뿐인데, 무엇 때문에 구만 리 남명으로 날아가는가.’했다.” 하였는데, 이에서 온 말이다. 척안일지【斥鷃一枝】대붕(大鵬)이 9만 리를 날아 남쪽으로 옮아감을 가지 사이로 팔짝팔짝 나는 조그만 새[斥鷃]가 웃으며 나는 한 가지[一枝]로도 족하다 하였다. 《莊子》 척안하증선대붕【斥鷃何曾羨大鵬】붕새는 9만 리를 솟아올라 북명(北冥)에서 남명(南冥)으로 훨훨 날아가는데, 메추리가 가지와 가지 사이로 팔짝팔짝 날며 하는 말, “저 붕새는 뭘 하러 9만 리씩 남쪽으로 가는고.” 하였다. 《莊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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