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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구경  

 

 

 

 

충사【虫絲】거미줄과 같은 벌레들의 토물(吐物)임.

충사【蟲沙】전쟁터에서 죽은 군사들을 말한다. 포박자(抱朴子)에 “전장에서 죽은 장교들은 원학(猿鶴)이 되고, 군사들은 충사(蟲沙)가 되었다.” 하였다.

충사평제외후현【忠詐評題畏後賢】송(宋) 나라 때 간원(諫院)에 역대 간관(諫官)의 이름을 돌에 새겼는데, 사마광(司馬光)이 지은 이 간원제명기(諫院題名記)에 “뒷사람들이 하나하나 이름을 지적하면서 ‘아무는 충성스러웠고 아무는 간사했으며, 아무는 정직했고 아무는 정직하지 못했다.’ 할 것이니, 어찌 두렵지 않겠는가.” 하였으므로, 여기에서 온 것이다.

충신【忠信】공자(孔子)가 여량(呂梁)의 폭포를 구경할 때에, 폭포가 3천 길이나 되고 물거품이 40리나 되는데, 한 남자가 무사히 들어갔다가 무사히 나왔다. 공자가, “그대는 무슨 도술이 있는가?”하니, 그가 말하기를, “나는 충신(忠信)으로 들어갔다가 충신으로 나온다.” 하였다. 《列子》

충신행만맥【忠信行蠻貊】공자(孔子)가 이르기를 “말이 충신(忠信)하고 행실이 독경(篤敬)하면 비록 만맥(蠻貊)의 나라라도 가서 처신할 수 있다.”고 한 데서 온 말이다. 《論語 衛靈公》

충신행만맥【忠信行蠻貊】논어(論語) 위령공(衛靈公)에 “말이 성실하고 믿음직스러우며 행동이 독실하고 공경스러우면 남만(南蠻)과 북적(北狄) 같은 나라에 가더라도 행해질 수 있을 것이다.[言忠信 行篤敬 雖蠻貊之邦 行矣]”라는 공자의 말이 실려 있다.

충어검학【蟲魚撿學】충어는 벌레와 물고기. 곧 경전에 나오는 각종 벌레와 물고기를 분석하고 따져 풀이한다는 말에서 인용한 것으로, 시경을 풀이하는 작업을 한다는 것이다.

충어고【蟲魚詁】이아(爾雅)에서 충어에 대하여 주석을 낸 것을 가리키는데, 전하여 고증가(考證家)의 일을 의미한다.

충어주【蟲魚註】잗단 고증가(考證家)의 일을 말함. 한유(韓愈)의 시에 “이아에는 충어를 주석했으니 정히 뜻 큰 사람이 아니로다[爾雅註蟲魚 定非磊落人]”하였다.

충어첨주【蟲魚添注】고서(古書)를 고증(考證)하는 일을 비유한 말이다. 한유(韓愈)의 시에 “이아에 충어를 주석 내는 것은, 정히 큰 뜻 지닌 사람의 일이 아니다[爾雅注蟲魚定非磊落人]" 하였다.

충언역이【忠言逆耳】충직한 말은 귀에 거슬림. 바른 말은 사람들이 듣기 싫어함. 충고의 말은 그 당시에는 듣기 싫으나 받아들이면 자신에게 이롭다

충여사【蟲與沙】전란으로 인해 죽어간다는 뜻이다. 포박자(抱朴子)에, “주(周) 나라 목왕(穆王)이 남정(南征)을 하니 전 군사가 다 죽어서 군자는 원숭이나 학으로 변하였고 소인들은 벌레나 모래가 되었다.” 하였다.

충여흔【虫餘痕】충(虫)은 즉 충서(虫書)를 말하는데, 진(晉) 나라 팔체서(八體書)의 하나이며 충조(虫鳥)의 형상으로 되었다.

충우자기【衝牛紫氣】칼 기운이 뻗치는 것을 말한다. 진(晉) 나라 때 오(吳) 땅에 붉은 기운이 하늘의 우수(牛宿)와 두수(斗宿) 사이로 뻗치는 것을 보고 장화(張華)가 그곳을 파서 보검(寶劍)인 용천검(龍泉劍)을 얻었다고 한다.

충원【忠原】충주(忠州)를 말한다. 인조 6년에 안집중(安執中)의 반역으로 충원현으로 강등되었다.

충인【充蚓】전국 시대 제(齊) 나라 진중자(陳仲子)가 자기 형이 준 녹(祿)과 가옥(家屋) 모두 불의(不義)한 것이라 하여 받지 않은 데에 대하여, 맹자(孟子)가 말하기를, “중자가 어찌 청렴한 사람이 될 수 있겠는가. 중자의 지조를 채우려면 지렁이가 되어야 할 것이다.[充仲子之操 則蚓而後可者也]" 한 데서 온 말이다. 《孟子 滕文公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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