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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구경  

 

 

 

 

현단【玄壇】천단(天壇)과 같은 말로, 하늘에 제사지내는 단(壇)을 이름.

현단아양금【絃斷峨洋琴】자신을 알아주던 친구가 죽었다는 뜻이다. 열자(列子) 탕문(湯問)에, “백아(伯牙)는 금(琴)을 잘 탔고, 종자기(鐘子期)는 소리를 잘 들었다. 백아가 금을 타면서 뜻이 높은 산에 있으면 종자기가 말하기를, ‘좋구나 아아(峨峨)하기 태산(泰山)과 같구나.’ 하고, 뜻이 흐르는 물에 있으면 종자기가 말하기를, ‘좋구나 양양(洋洋)하기 강하(江河)와 같구나.’ 하였다. 그 뒤에 종자기가 죽자 백아는 다시는 금을 타지 않았다.” 하였다.

현담【玄談】심묘(深妙)한 이야기란 뜻으로, 즉 황로(黃老)의 도(道)를 말한다. 이백(李白)의 시에 “청론은 손뼉을 치게 하는데, 현담에 또다시 절도하누나.[淸論旣抵掌 玄談又絶倒]" 하였다.

현당【玄堂】무덤을 말하는 것으로 죽었다는 말이다. 문선(文選) 사조(謝眺) 제경황후애책문(齊敬皇后哀策文)에 “푸른 장막을 언덕에 폈으니 현당의 사립문이 열렸구나.” 하였다.

현대【玄臺】현대는 황천과 같은 말이다.

현덕【玄德】삼국 시대 촉한(蜀漢)을 세운 유비(劉備)의 자. 그는 제갈량(諸葛亮)을 초빙하기 위하여 세 번이나 몸소 찾아가 삼고초려(三顧草廬)라는 고사를 남겼다.

현덕【玄德】서경(書經) 순전에, “현(玄)한 덕이 요임금께 들리다[玄德升聞].” 하였음.

현덕류우환【玄德類虞鰥】우순(虞舜)이 홀아비로 있을 때에 그윽하고 미묘한 덕[玄德]이 요(堯) 임금에게 알려져서 딸을 주고 벼슬을 주었다.

현덕실저【玄德失箸】현덕은 삼국 시대 촉(蜀) 나라 유비(劉備)의 자이다. 조조(曹操)가 천하 영웅으로는 자신과 유비밖에 없다고 하자, 유비가 밥을 먹다가 젓가락을 떨어뜨렸는데 그때 마침 천둥이 울리자 유비가 조조에게 성인의 말을 인용하여 해명하였다고 한다. 《蜀志 先主劉備傳》

현도【玄道】노장학(老莊學)을 말한다. 도덕경(道德經) 1장에 “玄之又玄 衆妙之門”이라 하였다.

현도【玄度】진(晉) 나라 때 사람으로 산택(山澤)에서 노닐기를 매우 좋아하고, 청담(淸談)을 즐겼던 동진(東晉)의 명사 허순(許詢)의 자(字)이다.

현도【玄都】현도는 신선이 사는 곳을 말한다.

현도관【玄都觀】중국 협서성(峽西省) 장안현(長安縣) 숭녕방(崇寧坊)에 있던 수ㆍ당(隋唐)시대 도관(道觀)의 이름인데, 당(唐) 나라 문장가 유우석(劉禹錫)이 즐겨 놀았던 곳이라 한다. 유우석이 그곳에서 간화시(看花詩)를 읊었음. 장안지(長安志)에 “수 나라가 장안 옛 성에서 이곳으로 통도관(通道觀)을 옮기고 현도(玄都)로 이름을 고쳤다.” 하였음.

현도국【懸渡國】나라 이름. 서양잡조(西陽雜俎) 경이(境異)에 “오모산(烏耗山) 서쪽에 현도국이 있는데 길이 험하여 줄을 타야만 넘어갈 수 있다.” 하였다.

현도단【玄都壇】신선들이 수련(修鍊)하는 단(壇). 현도(玄都)에는 반고진인(盤古眞人)ㆍ원시천존(元始天尊)ㆍ태원성모(太元聖母)가 있다 한다. 《枕中記》

현도도수【玄都桃樹】현도는 당(唐) 나라 때 장안(長安)에 있던 관(觀) 이름인데, 시인 유우석(劉禹錫)이 낭주 사마(朗州司馬)로 좌천되었다가 10년 만에 풀려 경사에 돌아와 보니, 현도관에 이전에 없던 복숭아나무를 한 도사(道士)가 새로 많이 심어 놓았으므로, 그 복숭아나무를 당시의 권신(權臣)들에 비유하여 풍자하는 뜻으로 시를 지었는바, 그 시에 “서울 거리 뿌연 먼지가 얼굴을 스치는데, 사람들이 모두 꽃구경 갔다 온다 말하네. 현도관 안에 있는 천 그루 복숭아나무는, 모두가 이 유랑이 떠난 뒤에 심은 거라오[紫陌紅塵拂面來 無人不道看花回 玄都觀裹桃千樹 盡是劉郞去後栽]" 한 데서 온 말이다.

현도심지둔【玄度尋支遁】현도는 동진(東晉) 때의 명사였던 허순(許詢)의 자이고, 지둔(支遁)은 역시 동진 때 고승(高僧) 이름이다. 허순은 평소 산택(山澤)에 노닐기를 매우 좋아하였고, 특히 고승 지둔과는 서로 친근하게 종유하였으므로 이른 말이다.

현도종도춘【玄都種桃春】현도관은 당(唐) 나라 때 장안(長安)에 있던 도관(道觀)의 이름이다. 현도관에는 본디 아무런 꽃도 없었는데, 유우석(劉禹錫)이 낭주 사마(朗州司馬)로 폄척되었다가 10년 만에 풀려나 돌아와 보니, 그 동안에 어느 도사(道士)가 현도관에 선도(仙桃)를 가득 심어 놓아서 꽃의 화려하기가 마치 붉은 놀[紅霞]과 같았으므로, 유우석이 꽃구경한 제군(諸君)에게 준 시에 “장안 거리 붉은 먼지가 얼굴을 스치는데, 사람마다 꽃구경하고 돌아온다 하누나. 현도관 안의 복숭아나무 일천 구루는, 모두가 유량이 떠난 뒤에 심은 거라오[紫陌紅塵拂來 無人不道看花回 玄都觀裏桃千樹 盡是劉郞去後栽].” 한 데서 온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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