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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구경  

 

 

 

 

마발【馬勃】마발은 곧 습지(濕地)나 썩은 나무 등에서 생기는 말똥버섯을 말한 것으로, 가장 사소하고 천한 약재(藥材)에 해당한 것이니, 사소한 인재에 비유한다.

마복파【馬伏波】동한(東漢) 마원(馬援). 건무(建武) 중에 복파 장군(伏波將軍)이 되어 교지(交趾)를 쳐서 평정하고 동주(銅柱)를 세워 공을 기록하고 돌아왔음.

마봉【麻蓬】다른 사람의 영향을 받아 발전하는 것을 말한다. 순자(荀子) 권학(勸學)에, “쑥대가 삼 속에서 나면 잡아주지 않아도 곧게 자라며, 흰 모래가 검은 흙 속에 있으면 저절로 검어진다.” 하였다.

마부위침【磨斧爲針】도끼를 갈아서 침을 만든다. 아무리 이루기 힘든 일이라도 끊임없는 노력과 끈기 있는 인내만 있으면 성공하고야 만다는 뜻이다.

마부작침【磨斧作針】도끼를 갈아서 바늘을 만듦. 꾸준히 노력하면 이루지 못할 일이 없다는 말로, 아무리 이루기 힘든 일이라도 끊임없는 노력과 끈기 있는 인내만 있으면 성공하고 만다는 뜻

마사동적【摩挱銅狄】동한(東漢) 헌제(獻帝) 건안(建安) 연간에 선인(仙人) 계자훈(薊子訓)이 진시황(秦始皇) 때 주조(鑄造)했다는 적인(狄人) 형상의 동인(銅人)을 매만지며 “내가 이것을 만드는 것을 본 뒤로 벌써 오백 년 가까운 세월이 흘렸다.”고 하면서 당시의 일을 회상했다는 얘기가 전한다. 《後漢書 卷82下 方術列傳 薊子訓》

마상【馬上】마상은 말의 등을 말한 것으로 싸움을 가리킨다.

마상득구위【馬上得九圍】한 고조(漢高祖) 유방(劉邦)은 본래 글을 좋아하지 않았는데 육가(陸賈)가 때때로 고조에게 시서(詩書)를 말하였더니 고조는 “나는 마상에서 천하를 얻었으니 무엇 때문에 시서를 일삼겠는가.” 하고 꾸짖으매, 육가는 “마상에서 천하를 얻었지만 마상에서 천하를 다스릴 수야 있겠습니까?" 하였다. 《漢書 卷一 高帝紀, 卷四十三 陸賈傳》

마상유기공【馬上有奇功】특이한 공로는 승전(勝戰)에 있다는 뜻. 마상(馬上)은 말 등을 말한 것으로 전쟁을 뜻하는데, 한 고조(漢高祖)가 육가(陸賈)에게 “나는 마상에서 천하를 얻었다.” 한 말에서 나온 것이다. 《漢書 陸賈傳》

마상음【馬上音】한 나라 무제(武帝)가 종녀(宗女)를 오손(烏孫)에게 시집보내면서 마상악(馬上樂)을 만들어 고국을 그리는 생각을 위로하게 하였다.

마상재【馬上才】마상재는 말을 타고 달리면서 하는 기예로서 기본동작에는 말등 위에서 하는 바로 서서 달리기, 거꾸로 서서 달리기, 가로 누워 달리기, 뒤로 누워 달리기와 말 옆구리에 붙어 숨어 달리기, 말등을 넘나들며 달리기 등이 있다.

마서【麻書】관상서. 마의상서

마서【麻書】조서(詔書). 조서를 황마지(黃麻紙)에 쓴다 하여 마서(麻書) 또는 황마(黃麻)라 한다.

마소유【馬少游】후한(後漢) 때의 복파장군(伏波將軍) 마원(馬援)의 종제(從弟)다. 마원이 교지(交趾)에 출정(出征)하다가 군중에서 병을 얻어 탄식하여 말하되, “내 종제 소유가 내 뜻이 너무나 큼을 민망히 여겨 말하기를, ‘사람이 한 세상에 났으면 다만 의식(衣食)이 족함을 취할 뿐이요, 하택거(下澤車)를 타고 관단마(款段馬)를 몰며 고을의 아전이나 되어 무덤을 지키면 좋을 걸[御款殷馬 爲郡吏守墳 斯可矣]’이라 하더니.” 하였다. 《後漢書 馬援傳》

마신이륜고【馬神而輪尻】생사를 초월하여 끝없는 만물의 변화에 자신을 맡기고 소요(逍遙)하자는 것이다. 장자(莊子) 대종사(大宗師)에 “나의 꽁무니를 변화시켜 수레바퀴로 만들고 나의 정신을 가지고 말로 만든다면, 내가 이를 이용하여 타고 노닐 것이니, 어찌 다시 수레가 필요하겠는가.[化予之尻以爲輪 以神爲馬 予因以乘之 豈更駕哉]”라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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