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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구경  

 

 

 

 

명월선소【明月仙蕭】선인(仙人) 소사(簫史)와 진녀(秦女) 농옥(弄玉)의 고사를 이름.

명월암투【明月暗投】주위 사정을 살피지 않고 곧이곧대로 바른말을 하면 뜻밖의 화(禍)를 받게 된다는 말이다. 사기(史記) 노중련추양열전(魯仲連鄒陽列傳)에 “명월주와 야광벽(夜光璧)을 느닷없이 행인에게 던져 주면 누구 할 것 없이 칼을 잡고서 노려볼 것이다.” 하였다.

명월주【明月珠】대합조개에서 나오는 구슬로 밤중에도 빛을 발하는 보주(寶珠)라 한다. 좋은 시편을 뜻하기도 한다. 《淮南子 說山訓》

명월주【明月珠】명월주는 야광주(夜光珠)의 별칭. 당(唐) 나라 적인걸(狄人傑)이 변주 참군(汴州參軍)이 되니 염입본(閻立本)은 그의 높은 재주를 사랑하여 “그대는 바다에 숨은 구슬이라 할 수 있다.[可謂滄海遺珠]" 하였다. 《晉書 陸機傳, 新唐書 狄仁傑傳》

명월지암투【明月之暗投】추양(鄒陽)의 글에, “명월주[明月珠 夜光珠]를 창졸에 어두운 가운데 남의 앞에 던지면 보배인 줄 모르고 놀랜다.” 하였다.

명월진【明月珍】보주(寶珍)인 명월주(明月珠)를 가리킨다.

명월패【明月佩】명월주는 초 나라 충신 굴원이 강남(江南)으로 쫓겨나 자신의 충정을 노래한 섭강(涉江)의 “명월주를 등에 걸치고 보배를 허리에 찼으나 세상은 혼탁하여 나를 알지 못한다네[被明月兮佩寶璐 世溷濁而莫余知兮]”에서 나온 것으로, 아름답고 맑은 덕을 뜻한다.

명월피유당미인【明月披帷當美人】백거이(白居易)의 시에 “푸른 계수나무를 멋진 손님으로 삼고, 붉은 파초를 미인인 양 보노매라.[綠桂爲佳客 紅蕉當美人]”라는 표현이 있다. 《白樂天詩集 卷18 東亭閒望》

명이【明夷】괘명(卦名). 이(夷)는 상(傷)의 뜻으로 밝으면서도 눌려 있다는 뜻인데, 즉 현자(賢者)가 뜻을 얻지 못하여 참소를 두려워하는 괘상이다. 주역(周易) 명이(明夷)에 “육오(六五)는 기자(箕子)의 명이니 정(貞)함이 이(利)하다.” 하였다.

명이【明夷】명이는 주역(周易)의 괘명인데, 이 괘상은 어진이가 난세를 극복하기 위해 지혜를 감추고 드러내지 않는 상이다. 주역(周易) 명이(明夷) 단사(彖辭)에 “속으로는 밝으면서도 밖으로는 유순하여 큰 어려움을 극복하니, 문왕이 그렇게 하였다.” 한 데서 온 말이다.

명이괘【明夷卦】주역(周易) 64괘 중의 하나로서 밝음을 상징하는 이(離 ☲)가 땅을 상징하는 곤(坤 ☷) 아래에 위치하여, 현자가 뜻을 얻지 못한 채 참언을 당하며 고달픈 처지에 놓인 것을 보여 주고 있다.

명이행【明夷行】명이(明夷)에 대한 노래. 명이는 주역(周易)의 괘명. 이 괘상(卦象)은 어진이가 뜻을 얻지 못하여 참소와 비방을 두려워하는 상이다.

명장【名場】명성을 서로 겨루는 장소란 뜻으로, 즉 과거 시험장을 이르는데,

명장건몰진무책【名場乾沒秦無策】선견지명을 지니고 바람직한 계책을 세울 사람이 없다는 말이다. 진(晉) 나라 사회(士會)가 진(秦) 나라에 망명했다가 진(晉)의 술수에 걸려 다시 진(晉) 나라로 돌아가게 되었을 때, 요조(繞朝)가 말채찍을 선물로 주면서 “그대는 진 나라에 사람이 없다고 하지 말라.[子無謂秦無人] 나는 그대 나라의 술수를 알고 있지만 내 계책이 쓰여지지 않고 있을 따름이다.”고 말한 고사가 있다. 《春秋左傳 文公 13年》

명재경각【命在頃刻】거의 죽게 되어 숨이 끊어질 지경에 이름. 곧, 아주 급하고 절박한 상황

명재월【名在月】상우록(尙友錄)에 “삼국(三國) 시대 오(吳) 나라 사람 감택(闞澤)이 3세에, 자기 이름자가 달 가운데 환하게 씌어 있는 꿈을 꾸었다.” 한 데서 온 말로, 이름이 널리 알려진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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