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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구경 

 

 

 

 

 

 

성충【成忠】백제(百濟) 의자왕(義慈王) 때의 충신인데, 그가 일찍이 주색(酒色)에 빠진 왕을 간했다가 왕의 노염을 사서 투옥(投獄)되자, 옥중에서 죽을 적에, 만일 적군이 침입하면 육군(陸軍)은 탄현(炭峴)을 통과하지 못하게 하고 수군(水軍)은 백강(白江)으로 들어오지 못하게 하여 험난한 지형을 의지해서 막아야 한다는 내용의 글을 올렸으나, 왕은 그 말을 듣지 않음으로써 끝내 나당(羅唐) 연합군에 의하여 백제는 멸망하고 말았다.

성취초【醒醉草】유사(遺事)에 “흥경지(興慶池) 남쪽 언덕에 풀 몇 포기가 났는데, 자주빛 잎에 향내가 맑았다. 한 사람이 술에 취하여 그 옆을 지나다가 술이 저절로 깨어 버린 일이 있은 뒤로는 취한 자가 그 풀잎을 따서 향내를 맡으면 즉시 깨어나므로 이름을 성취초라 했다.” 하였다.

성칭십실읍【聖稱十室邑】공자가 “십 실(十室) 정도의 작은 고을에도 타고난 바탕이 충신(忠信)하기가 나[丘] 정도 되는 이는 있겠지만, 나처럼 학문을 좋아하는 자는 별로 없을 것이다.”라고 말한 적이 있다. 《論語 公冶長》

성탕인【姓湯人】당 나라 시승(詩僧) 탕혜휴(湯惠休)를 말함. 두보의 시에 “湯休起我病 微笑索題詩" 가 있음. 여기서는 혼허를 이름.

성편행음【醒便行吟】굳은 절조(節操)를 말한다. 춘추 시대 초(楚) 나라 굴원(屈原)이 참소를 입어 임금에게 내침을 받은 후 “온 세상이 혼탁해도 나만은 맑고, 모든 사람이 취해 있어도 나만은 깨어 있다.” 하며, 유유히 택반(澤畔)에서 행음(行吟)하던 일을 말한다. 《史記 屈原傳》

성표지인【星杓又指寅】음력 정월 즉 초봄이 돌아오는 것을 표현한 것이다.

성필종획린【聖筆終獲麟】노 애공(魯哀公) 14년에 애공이 서쪽으로 사냥을 나가 기린을 잡았는데, 공자가 이 말을 듣고 말하기를, “나의 도가 궁해졌구나.” 하였다. 공자가 춘추(春秋)를 쓰다가 이 때에 이르러 중지하였다. 《史略 卷 1》

성하동요【星河動搖】은하수가 움직인다

성하산【成夏山】성희안. 

성하지맹【城下之盟】성(城) 밑에서 강화의 맹약을 체결한다는 뜻으로 대단히 굴욕적인 항복이나 강화를 의미하는 뜻의 고사성어.

성한천장결【星漢天章抉】송(宋) 나라 소식(蘇軾)이 지은 조주한문공묘비문(潮州漢文公廟碑文)에 “공이 옛날 용을 타고 백운향에 노닐면서, 은하수 도려내고 하늘 문채 나누었네[公昔騎龍白雲鄕 手抉雲漢分天章].” 한 데서 온 말이다.

성해【性海】진여(眞如)의 성품이 넓고 깊음을 바다에 비유한 말.

성현【聖賢】성현은 청주(淸酒)와 탁주(濁酒)를 이르는 말로, 이백(李白)의 독작시(獨酌詩)에 “천지가 이미 술을 좋아하니 술 좋아한 것 하늘에 부끄럽지 않아라 듣건대 청주는 성인에 비유하였고 또 탁주는 현인과 같다고 하였네[天地旣愛酒 愛酒不愧天 已聞淸比聖 復道濁如賢]” 한 데서 온 말이다.

성혜【成蹊】샛길이 생긴다는 뜻. 곧 덕(德)이 높은 사람은 자기 선전을 하지 않아도 자연히 사람들이 흠모하여 모여듦의 비유. 한서(漢書) 권24 계광소건전찬(季廣蘇建傳贊)에 “속담에 ‘복숭아와 오얏나무는 말을 하지 않아도 그 아래에는 저절로 길이 이루어진다.[桃李不言 下自成蹊]’하였다.” 하였음.

성혜리【成蹊李】당(唐)의 이예(李乂)가 천성이 강직하고 모든 일에 사(私)가 없으므로 사람들이 그의 성(姓)을 따서, 오얏나무 밑에는 지름길이 없다고 했다.

성혜수【成蹊樹】복숭아나무를 가리킨다. 사기(史記) 이광열전 찬(李廣列傳贊)에 “복숭아꽃 오얏꽃은 말이 없지만, 그 아래에 자연히 길이 이루어진다.[桃李不言 下自成蹊]”라는 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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