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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호【星湖】이익(李瀷)을 가리킨다. 성호【星弧】호시성(弧矢星)으로 일명 천궁(天弓)이라고도 한다. 모두 아홉 개의 별 가운데 여덟은 궁형(弓形)을 이루고 바깥의 한 별이 화살 모양을 하고 있다. 성호사서【城狐社鼠】성(城)에 굴을 가진 여우나 사직단(社稷壇) 밑에 구멍을 가지고 사는 쥐는 밉기는 하나 잡을 수 없다는 말이다. 성과 사직단은 헐 수도 없고 연기를 피울 수도 없기 때문이다. 성중(城中)의 여우나 사중(社中)의 쥐가 안전한 곳에서 나쁜 짓을 하듯이, 소인(小人)이 임금의 측근에 있으면서 간사한 짓을 하는 것을 비유한 말이다. 성홍【星泓】벼루를 말한다. 소식(蘇軾)의 시에 “이것을 급히 소범의 집에 보내어서, 별을 적신 연지(硯池)를 호위하게 하노라.[急送小范家 護此涵星泓]”라는 구절이 나오는데, 여기에서 함성홍(涵星泓)은 연지(硯池)에 13개의 별이 새겨져 있는 유명한 벼루를 말한다. 《蘇東坡詩集 卷36 軾近以月石硯屛獻子功中書公》 성홍【星虹】성홍은 남조 양(梁) 유준(劉峻)의 ‘변명론(辯命論)’에 나오는 “성홍 추전이라, 성덕의 상서를 드러냈네.[星虹樞電昭聖德之符]”라는 말에서 기인하여 성자(聖子)의 탄생을 뜻하게 되었는데, 그 주(註)에 “큰 별이 마치 무지개처럼[大星如虹] 화저(華渚)에 흘러내려 옴에, 여절(如節)이 꿈속에서 그 기운에 감응하여 주선(朱宣), 즉 소호씨(少昊氏)를 낳았다.”고 하였다. 참고로 추전(樞電)은 황제(黃帝)의 탄생과 관련된 설화로 사기(史記) 오제본기(五帝本紀)에 그 내용이 나온다. 성홍【猩紅】성홍은 성성(猩猩)의 피처럼 붉은 빛을 말한 것인데, 술을 가리키기도 한다. 성화【成化】명 나라 헌종(憲宗) 때의 연호로, 헌종을 가리킨다. 성회숙고한안국【成灰孰顧韓安國】권좌에 있다가도 일단 실세(失勢)를 하면 주위에서는 냉대를 함. 한(漢) 나라 때 양 효왕(梁孝王)의 중대부(中大夫)였던 한안국(韓安國)이, 무슨 일로 죄를 받게 되었을 때 몽현(蒙縣)의 일개 옥리(獄吏)인 전갑(田甲)이 안국에게 욕을 하였다. 이때 안국은 그에게 말하기를, “죽은 재라고 해서 다시 불붙지 말라는 법이 있다더냐?" 하자 옥리가 대답하기를, “불이 붙기만 하면 오줌을 싸버리리라.” 하였다. 그로부터 얼마 후 안국은 다시 양(梁)의 내사(內史)가 되자 당시 옥리였던 전갑은 그를 찾아가 육단사죄(肉袒謝罪)를 하였다. 《史記 卷一百八》 성훼【成毁】이루어지는 것과 허물어지는 것. 또는 이루어진 것은 반드시 허물어진다는 것을 말하기도 한다. 세【世】30년을 1세라 한다. ☞ 원회운세(元會運世) 세가【稅駕】달리는 말의 멍에를 풀어 쉬게 함. “사물이 극하면 쇠하나니, 나는 멍에를 풀 바를 모르노라[物極則衰 吾未知所稅駕也].” 사기(史記) 세간강륵【世間韁勒】세상일에 얽매이는 일을 말하는 것이다. 세간손익【世間損益】상평이 일찍이 주역(周易)의 손괘(損卦)와 익괘(益卦)를 읽고는 탄식하기를 “부귀가 빈천한 것보다 못하다는 것을 내가 알았다마는, 삶과 죽음 중에 과연 어떤 것이 나은지는 아직 알지 못하겠다.”고 하였다 한다. 세갈【細葛】가는 올로 짠 베옷. 세갑만은황【洗甲挽銀潢】은하수이다. 은하수를 끌어다가 무기인 갑옷과 칼과 창을 깨끗하게 씻어 간직해 두었다는 말이다. 세객【說客】교묘하고 능란한 말솜씨로 각처를 유세(遊說)하고 다니는 사람. 제국(諸國)의 군주(君主)가 저마다 패자(覇者)를 지향하며 패도정치(覇道政治)를 펼쳤던 전국 시대(戰國時代)에는 책사(策士)‧모사(謀士) 또는 종횡가(縱橫家) 출신의 세객이 많았음. 세검정【洗劍亭】세검정은 창의문에서 북쪽으로 5리 거리에 있음. 세검(洗劍)은 인조반정(仁祖反正)을 앞두고 김유(金瑬)ㆍ이귀(李貴) 등이 그곳에 모여 거사(擧事)를 모의한 다음 그 물에 칼을 씻어 칼집에 넣었다 하여 생긴 이름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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졸시 / 잡문 / 한시 / 한시채집 / 시조 등 / 법구경 / 벽암록 / 무문관 / 노자 / 장자 / 열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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