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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서【嘉瑞】상서(祥瑞), 길조(吉兆). 가서【嫁鼠】쥐의 출가 가서만금【家書萬金】여행 중에 가인으로부터 서신을 받으면 그 기쁨이 만금을 얻는 데 해당 한다. 가서한【哥舒翰】당 나라의 장수로, 어려서 춘추(春秋)를 읽어 대의(大義)를 알았으며, 출전(出戰)할 때마다 창 하나를 들고 모두 이겼다. 토번(吐蕃)을 격파한 공으로 서평군왕(西平郡王)에 봉해졌으며, 병으로 인해 경사에 머물다가 안녹산의 난이 일어났을 때 출전하였으나 패해 죽었다. 가선【歌扇】노래하며 춤출 때 사용하는 부채. 가기(歌妓)가 노래를 부를 때 손에 가지는 부채를 말함. 가선【賈船】장삿배. 가선리【駕仙鯉】옛날에 금고(琴高)가 잉어를 타고 신선이 되어 갔다. 가설【假設】가령 가섭【假攝】일시적으로 직무를 대행함. 가섭염화【迦葉拈花】가섭은 마하가섭(摩訶迦葉)이라고도 하는데 석가의 대제자(大弟子)임. 전등록(傳燈錄)에 “세존(世尊)이 영산(靈山)의 모임에서 꽃을 뽑아 뭇 사람에게 보이니 이때 모두 묵연하였는데 유독 가섭존자(迦葉尊者)가 파안미소(破顔微笑)했다.” 하였음. 가성【佳城】묘지(墓地)를 가리킨다. 박물지(博物志)에 “하후영(夏侯嬰)이 죽어서 송장(送葬)의 행렬이 도성문 밖에 이르자 말이 땅을 긁으며 슬피 울므로 파 보니 석곽(石槨)이 나왔는데 새겨져 있기를 ‘울울한 가성이여, 등공의 거실이다.[鬱鬱佳城 勝公居此室]’ 했다.” 하였다. 가성【家聲】집안의 명예 가소【假笑】거짓 웃음, 꾸며서 내는 웃음 가소【加召】지금의 거청군 가조면 가소년【賈少年】한(漢) 나라의 가의(賈誼). 그는 20여 세의 소년일 때 문제(文帝)가 그의 재주를 사랑하여 1년 동안에 갑자기 태중대부(太中大夫)의 벼슬에 승진시켰더니, 원로대신(元老大臣)들이 배척하므로 장사왕(長沙王)의 태부(太傅)로 삼아 멀리 내보내었다. 가속【家屬】집안의 권속 가쇄【枷鎖】죄인의 목에 씌우는 항쇄와 발에 씌우는 족쇄 가수【嘉樹】가수는 좋은 나무란 뜻으로, 춘추 시대 진(晉) 나라 한선자(韓宣子)가 노(魯) 나라에 사신으로 갔을 때. 계무자(季武子)가 베푼 잔치에 참여해서는 좋은 나무가 있자 그 나무를 보고 좋다고 칭찬했던 고사에서 온 말이다.《左傳 昭公二年》 삼가(三嘉)의 고호임. 가수【家數】학문이나 기예로 일가를 이룸 가수부각궁【嘉樹賦角弓】각궁편(角弓篇)은 시경(詩經) 소아(小雅)의 편명으로, 이 시는 임금이 소인들의 참소하는 말만 듣고 친족들을 멸시하므로, 친족들이 임금을 원망하여 부른 노래이다. 즉 춘추 시대 진(晉)나라 한 선자(韓宣子)가 노(魯) 나라에 사신 갔을 때 노 나라 소공(昭公)이 베푼 향연에서 각궁편을 부르고, 이어 노 나라 계무자(季武子)의 집에서 베푼 주연에 참석했을 때 그 집에 아름다운 나무가 있으므로 한 선자가 이를 좋다고 칭찬하자, 계무자가 말하기를, “제가 이 나무를 잘 길러서, 선생께서 각궁편을 노래해 주신 정을 절대로 잊지 않겠습니다.”고 한 데서 온 말이다. 《左傳 昭公二年》 가숙【家塾】옛날의 학사 가슬석자【歌瑟析子】한(漢) 나라 때 육가(陸賈)가 일찍이 남월(南越)에 사신 가서 얻은 천금(千金)을 나누어 다섯 아들에게 각각 이백 금(二百金)씩을 주어 분가시키고, 자신은 안거 사마(安車駟馬)에 가무 고슬(歌舞鼓瑟)하는 시종(侍從) 10인과 보검(寶劍) 한 자루만 소지하면서 자식들에게 이르기를, “내가 너희들 집에 찾아갔을 적에는 대접을 극진히 해야 한다. 그리고 내가 죽는 집에서는 내가 가지고 있는 수레와 보검과 가무 고슬하는 시종들을 차지하게 될 것이다.” 한 고사에서 온 말이다. 《史記 卷十七》 가승【家乘】집안의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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졸시 / 잡문 / 한시 / 한시채집 / 시조 등 / 법구경 / 벽암록 / 무문관 / 노자 / 장자 / 열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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