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옛글닷컴ː명언명구/사전

하늘구경  

 

 

 

 

기저【箕氐】동방칠수(東方七宿)의 맨 끝자리 별인 기성(箕星)과 세 번째 자리 별인 저성(氐星).

기적부익【氣積負翼】공기가 쌓여야 붕새가 날게 할 수 있다는 뜻으로 장자(莊子) 소요유(逍遙遊) 편의, “風之積也不厚 則其負大翼也無力 故九萬里 則風斯在下矣 而後乃今培風”에서 나온 말.

기전창정【旗展槍挺】차잎들이 돋고 피고 했다는 뜻. 차잎이 돋아 작설(雀舌) 같은 상태를 창(槍)이라 하고, 좀 더 핀 상태를 기(旗)라고 함. 《避暑錄》

기정【旗亭】기정은 깃발을 세워 둔 군사 지휘소를 말한다. 참고로 두보(杜甫)의 시에 “민가 위에 씩씩하게 서 있는 기정이요, 해자(垓字)에 어린 봉로 그림자[旗亭壯邑屋 烽櫓蟠城隍]”라는 구절이 있다. 《杜少陵詩集 卷23 入衡州》

기정【奇正】병법(兵法)에서 쓰는 용어로, 마주 진을 쳐서 싸움을 하는 것을 정(正)이라고 하고, 매복하였다가 엄습하는 것을 기(奇)라고 한다.

기정환부원【旣貞還復元】원형리정(元亨利貞)은 천도의 네 가지 덕으로서 춘하추동 사시에 배속되어, 겨울이 지나면 다시 봄이 오는 등 조금도 간단이 없이 계속 운행됨을 이른 말이다.

기제【旣濟】기제는 주역(周易)의 괘(卦) 이름인데, 기제괘(旣濟卦)가 이(離)의 화(火)와 감(坎)의 수(水)가 합하여 이루어졌다. 즉 화수 기제(火水旣濟)인데, 기화인 화(火)와 참연인 연(涎 침, 즉 수(水))이 합하면 기제가 됨을 뜻한 것이다.

기제【旣濟】기제는 주역(周易)의 괘명(卦名)으로 ‘일이 다 이루어짐’을 뜻하는데, 그 괘사(卦辭)의 내용은 일이 다 이루어진 뒤에는 반드시 난(亂)이 일어날 조짐이 있으므로, 사전에 근신하여 이를 예방해야 한다는 것이다.

기조【起曹】기조는 공조(工曹)의 별칭이다.

기조【騎曹】조선 시대 병조(兵曹)를 달리 일컫는 말이다.

기족【驥足】준마의 말발굽으로, 전하여 재주가 지략이 뛰어난 사람을 가리킨다.

기족하증전【驥足何曾展】한 고을의 수령 정도로 끝나기에는 너무나 아까운 큰 기량이 있다는 뜻이다. 백리재(百里才)는 한 고을을 맡아 다스리기에 적당한 자질의 소유자를 말한다. 삼국지(三國志) 권37 촉서(蜀書) 7 방통전(龐統傳)에 “방사원(龐士元 사원은 방통의 자(字)임)은 백리재가 아니다. 그에게 치중(治中) 별가(別駕)의 소임을 맡겨야만 천리마처럼 치달릴 수 있게 될 것이다.[始當展其驥足耳]”라고 하였다.

기주【岐周】기산(岐山)의 아래에 있는 주 나라의 옛 도읍지로, 주 나라가 이곳에서 건국하였으며, 지금의 섬서성(陝西省) 기산현(岐山縣)에 있다.

기주【箕疇】기자(箕子)가 지었다는 서경(書經)의 홍범구주(洪範九疇). 요(堯)ㆍ순(舜)ㆍ우(禹) 이래 정치 사상을 집대성(集大成)한 것으로, 무왕(武王)이 은(殷)을 정복하고 난 다음 기자(箕子)를 찾아가 천도(天道)를 묻자 기자가 말해줬다고 한다.

기주【夔州】중국의 지명인데 두보가 기주에서 추흥시를 지었음.

기주오복【箕疇五福】기주는 홍범구주(洪範九疇)를 가리키며, 오복은 오래 사는 것[壽], 부유함[富], 안락함[康寧], 덕을 좋아하는 것[攸好德], 늙어서 편히 죽는 것[考終命]이다.

기주일언능면확【其主一言能免鑊】한 고조(漢高祖)가 천하를 통일하기 전에 괴통(蒯通)이 한신(韓信)에게 한 고조를 배반하라고 하였었는데, 그 후 한신이 죽임을 당할 때 “괴통의 말을 따르지 않은 것이 한이 된다.”고 하였다. 한 고조가 괴통을 기름 가마에 삶아 죽이려 하자 괴통이 “도척(盜蹠)의 개가 요(堯)를 보고 짖는 것은 요가 불인(不仁)해서가 아니라 그의 주인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하여 죽임을 면했다는 데서 온 말이다. 《史記 卷九十二 淮陰侯列傳》

기주죽【鄿州竹】기주는 중국 호북성(湖北省) 황주부(黃州府). 그곳은 예로부터 대의 산지로 유명하다. 마디가 길어 삿자리ㆍ피리[笛]ㆍ지팡이를 만드는데, 이것을 기주 삼절(三絶)이라 부른다.

기죽【蘄竹】중국 호북성(湖北省) 기주(蘄州)에서 생산되는 대.

 

10/20/30/40/50/60/70/80/90/100/10/20/30/40/50/60/70/80/90/200/10/20/30

 

   

 

 

 

 

 

졸시 / 잡문 / 한시 / 한시채집 / 시조 등 / 법구경 / 벽암록 / 무문관 / 노자 / 장자 / 열자

한비자 / 육도삼략 / 소서 / 손자병법 / 전국책 / 설원 / 한서 / 고사성어 / 옛글사전

소창유기 / 격언연벽 / 채근담(명) / 채근담(건) / 명심보감(추) / 명심보감(법) / 옛글채집

 

 

www.yetgle.com

 

 

Copyright (c) 2000 by Ansg All rights reserved

<돌아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