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옛글닷컴ː명언명구/사전

하늘구경  

 

 

 

 

고기【皐夔】훌륭한 신하를 지칭하는 말로 쓰인다. 고(皐)는 고요(皐陶)인데 우순(虞舜) 당시의 형관(刑官)이며, 기(夔)는 우순 당시의 악관(樂官)이다.

고기직설【皐夔稷契】순(舜) 임금 때의 신하였던 고요(皐陶), 기(夔), 후직(后稷), 설(契)로, 현신(賢臣)을 가리킨다.

고담준론【高談峻論】고상하고 준엄한 언론. 잘난 체하고 과장하여 말함을 이름.

고당【高堂】부모의 별칭. 어버이의 거소(居所)를 말한다.

고당무협몽【高唐巫峽夢】고당은 운몽택(雲夢澤)에 있었던 초(楚) 나라의 대관(臺觀). 송옥(宋玉)의 고당부(高唐賦) 주에 “적제(赤帝)의 출가하지 못하고 죽은 딸 요희(姚姬)를 무산(巫山) 남쪽에 장사지냈는데, 초 회왕(楚懷王)이 고당에 놀러 나와 낮잠을 자다가 꿈속에 무산에 있는 계집이라고 자칭하는 미녀를 만나 풍정을 나눴다.” 하였다.

고당부【高堂賦】초(楚)의 송옥(宋玉)이 쓴 고당부. 초 나라 양왕(襄王)이 운몽호(雲夢湖)에 나가 놀면서 고당관(高唐觀)을 구경하고 꿈에 무산(巫山)의 신녀(神女)를 만나 운우(雲雨)의 정을 나누었다는 내용으로, 후세에 와서 고당(高唐)ㆍ무산(巫山)ㆍ양대(陽臺) 등을 남녀가 만나 즐기는 장소로, 운우(雲雨)를 남녀의 정사로 표현하게 된 것이 모두 이 고당부를 근거로 하여 시작되었음. 문선(文選)

고당신몽【高唐神夢】고당은 전국 시대 초(楚) 나라의 누대(樓臺) 이름으로, 운몽택(雲夢澤) 속에 있는데, 초 나라 양왕(襄王)이 이곳에서 놀다가 꿈속에서 무산(巫山)의 선녀(仙女)를 만나 놀았다고 한다.

고대광실【高臺廣室】굉장히 크고 좋은 집.

고도【苦道】고도는 3계ㆍ6도의 과보를 받는 것이다.

고도【皐陶】고요(皐陶)는 순(舜) 임금의 현상이다.

고두사죄【叩頭謝罪】머리를 조아려 사죄함.

고량문수【膏粱文繡】진수성찬에 화려한 옷 등 사치스럽게 사는 생활을 말한다.

고량자제【膏梁子弟】부귀한 집에서 자라나서 고생을 모르는 사람이란 뜻.

고량진미【膏梁珍味】살찐 고기와 좋은 곡식으로 만든 맛있는 음식. 산해진미(山海珍味) 진수성찬(珍羞盛饌)

고려공사삼일 高麗公事三日】고려의 정책이나 법령은 사흘들이로 바뀜. 곧, 시작한 일이 오래 가지 못함의 비유. 사람들이 무슨 일에 참을성이 부족하여 자주 변경함을 지적한 말.

고려도경【高麗圖經】송 나라 서긍(徐兢)이 고려에 사신(使臣)으로 와서 고려의 풍속과 제도를 기록하고 그림까지 그려 붙이고 고려도경(高麗圖經)이라 이름하였다. 책은 지금까지 전하나 그림은 없어졌다.

고려산【高麗山】강화부(江華府)에서 서북쪽으로 5리(里)에 있다. 고려 고종(高宗)을 이 산에다 장사했는데 이것이 바로 홍릉(弘陵)이.

고력사【高力士】당 현종의 환관(宦官)으로 총애를 입어 정권을 농락하였다. 여러 번 승진, 표기대장군(驃騎大將軍)이 되고 제국공(齊國公)에 봉해졌음.

고련풍【苦練風】음력 3월 곡우절(穀雨節) 무렵에 부는 최후의 화신풍(花信風)을 말한다.

고로【菰蘆】갈대인데, 곧 은자가 사는 곳을 말한다.

고로【孤露】부모가 죽으면 몸을 보호하던 옷을 벗은 것 같다는 뜻에서 부모가 죽은 것을 말함.

고룡【古龍】남원(南原)의 고호임.

고륜신마【尻輪神馬】장자 대종사(大宗師)에 “조물주가 나의 꽁무니를 점점 변화시켜 수레바퀴로 만들고, 나의 정신을 말로 변화시킨다면, 내가 이를 이용하여 타고 다닐 것이니, 어찌 다시 수레가 필요하겠는가.[浸假而化予之尻以爲輪 以神爲馬 予因以乘之 豈更駕哉]”라는 말이 나온다.

고륜지해【苦輪之海】고뇌가 끊임없이 돌아가는 인간 세계

 

10/20/30/40/50/60/70/80/90/100/10/20/30/40/50/60/70/80/90/200/10/20/30

 

   

 

 

 

 

 

졸시 / 잡문 / 한시 / 한시채집 / 시조 등 / 법구경 / 벽암록 / 무문관 / 노자 / 장자 / 열자

한비자 / 육도삼략 / 소서 / 손자병법 / 전국책 / 설원 / 한서 / 고사성어 / 옛글사전

소창유기 / 격언연벽 / 채근담(명) / 채근담(건) / 명심보감(추) / 명심보감(법) / 옛글채집

 

 

www.yetgle.com

 

 

Copyright (c) 2000 by Ansg All rights reserved

<돌아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