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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구경  

 

 

 

 

규서【奎瑞】규서는 규수(奎宿)의 상서로운 별빛을 뜻하는데, 규수는 28수(宿)의 하나로 문장을 주관하는 별로 간주되었다. 규서가문이라 함은 문장으로 이름을 떨친 가문이라는 말이다.

규성【奎星】이십팔수(二十八宿) 중의 하나이다. 효경(孝經) 원신계(援神契)에 “규성은 문장(文章)을 주관한다.” 하였다. 굴곡이 서로 연결되어 글자의 획과 같다 한다.

규성벽성【奎星璧星】문장을 주관한다고 하는 별들의 이름이다.

규수【奎宿】규수는 28수(宿)의 하나로, 그 별자리의 모양이 문자의 형태를 이루고 있다 하여 문장(文章) 혹은 문운(文運)을 주관하는 것으로 고대에 인식되었다.

규승【規繩】사람의 표준(標準) 법칙이 됨을 말함인데, 규구준승(規矩準繩)에서 온 말이다. 《孟子 離婁上》

규신기【窺神器】임금의 자리[神器]를 엿보았다는 말이다.

규심【葵心】규곽(葵藿) 즉 해바라기처럼 임금을 향한 신하의 적심(赤心)을 말한다.

규염【虯髥】규룡(虯龍)같이 꼬불꼬불한 수염을 말한다. 솔[松]잎, 솔가지에 비유하기도 한다.

규염【虯髥】규염은 당 태종(唐太宗)때 부여에 침입하여 왕을 죽이고 자신이 왕이 되었다는 전설상의 인물로 성은 장씨(張氏)라 한다. 《虯髥客傳》

규엽【圭葉】오동잎을 이름. 규는 천자(天子)가 제후(諸侯)를 봉할 때 내려주는 홀(笏)을 가리키는데, 주 성왕(周成王)이 어린 동생에게 장난말로 제후로 봉해주겠다며 오동잎을 홀로 삼아 주었다는 고사에서 온 말이다. 《史記 晉世家》

규원【閨怨】여자가 뜻을 얻지 못하여 글로 그 원한을 푸는 것을 이름인데, 시인(詩人)이 그 언사를 모의하여 정한을 나타내서 따로 한 격(格)이 되었음.

규위족【葵衛足】제(齊) 나라 경극(慶克)이 성맹자(聲孟子)와 간통하니 포장자(鮑莊子)가 알고 국무자(國武子)에게 말하였다. 성맹자(聲孟子)가 노하여 포장자를 참소하여 발을 베는 형벌에 처단하였다. 당시의 사람들이 말하기를, “포자의 지혜가 해바라기[葵]보다도 못하다. 해바라기꽃은 해를 가리어서 제 뿌리를 보호한다.” 하였는데, 이것은 말조심을 하지 못하여 발을 베었다는 말이다.

규장【奎章】제왕의 시문이나 필적 등을 가리킨다.

규장【圭璋】조빙(朝聘)과 제사 때에 쓰는 귀한 옥그릇. 전하여 임금의 고귀한 인품을 비유한 것이다. 시경(詩經) 대아(大雅) 권아(卷阿)에 “위의 있고 존엄하며 규와 같고 장과도 같네[顒顒卯卯 如圭如璋]”라고 한 데서 온 말이다.

규장특달【珪璋特達】규장은 사신이 조빙(朝聘)할 때 쓰는 옥그릇인데, 그 규장이 워낙 뛰어나기 때문에 다른 폐백은 쓸 필요조차 없다는 말에서 나온 것이다.《禮記 聘儀》 재덕(才德)이 출중한 사람을 비유할 때 쓰는 표현이다.

규장팔백맹진도【珪璋八百孟津渡】은(殷) 나라 말기에 주 무왕(周武王)이 주(紂)를 토벌하기 위해 맹진(孟津) 나루에 이르렀을 때, 은 나라를 배반하고 무왕을 따라온 제후가 팔백인이나 되었던 데서 온 말이다.

규재【圭齋】원(元)나라 구양현(歐陽玄)의 호(號)이다.

규제비슬여시초【奎蹄肥蝨與豕焦】명리(名利)와 출세에 눈이 어두워 정신없이 치달리는 세상 사람들을 가리킨다. 장자(莊子) 서무귀(徐无鬼)에 “돼지에 붙어사는 이가 허벅지와 발꿈치를 편안한 곳으로 알고 지내기만 할 뿐, 돼지와 함께 불에 그슬릴 운명이라는 것은 알지 못한다.”는 말이 있다.

규조【▣窱】규(▣)자는 심원(深遠)한 뜻이니, 요(窈)자와 같다. 집운(集韻)에, “▣, 深遠也”라 했음. 조(窱)자도 심원의 뜻임. 설문(說文)에, “窱 杳窱也”라 했고, 《광아》 석고삼(釋詁三)에는, “窱 深也”라 했음.

규줄【葵茁】아욱의 새싹.

규지【虯枝】규룡처럼 꼬불꼬불한 나무 가지를 이른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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