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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구경  

 

 

 

 

창합【閶闔】하늘 위의 백옥경. 창합은 신선이 사는 하늘 궁궐의 문으로, 보통 도성 문을 가리킨다.

창합낭간【閶闔琅玕】창합은 원래 하늘로 통하는 문이나 전하여 궁문(宮門)을 말하고, 낭간은 아름다운 문장을 말한다. 한유(韓愈)의 시 ‘착착(齪齪)’에, “구름을 헤치고 창합을 향해 부르짖으며, 마음을 열고 낭간을 올리리라.[排雲叫閶闔 披腹呈琅玕]”라고 한 구절이 있다.

창합풍【閶闔風】태괘(兌卦)의 바람, 즉 정서풍(正西風)으로 가을바람을 가리킨다. 《史記 律書》

창해【漲海】남해(南海)의 고칭(古稱)이다.

창해검무흔【蒼海劒無痕】잘 드는 칼로 물을 베면 벤 흔적이 없다는 뜻이다.

창해구석【滄海驅石】진 시황의 고사. 진 시황이 해가 뜨는 곳을 보려고 바다에 다리를 놓을 때, 어떤 신인(神人)이 돌을 몰고 오면서 더디면 돌에 채찍질을 하는데 돌에서 피가 났다고 한다. 《三齊略記》

창해군【滄海君】장량(張良)이 한(韓)의 원수를 갚기 위해 동쪽으로 가서 창해군을 만나 거기서 역사(力士)를 얻어가지고 철퇴를 만들어 진 시황을 저격했었다.

창해상전【滄海桑田】푸른 바다가 변하여 뽕밭으로 된다는 말로 곧 덧없는 세상이라는 뜻.

창해생연적【滄海生涓滴】작은 데에서 시작하여 큰 것을 이룸.

창해수병【滄海戍兵】창해는 동해 즉 발해(渤海)로, 가도(椵島)에 진을 친 명 나라 군대를 가리킨다.

창해유주【滄海遺珠】세상에 알려지지 않은 현자(賢者) 또는 명작(名作)을 비유하는 말.

창해일속【滄海一粟】넓고 큰 바다에 떨어진 한 톨의 좁쌀. 아주 큰 것 중에 아주 작은 것. 흔히 광대한 우주 속의 인간의 하찮음을 비유. 소식(蘇軾)의 ‘전적벽부(前赤壁賦)’에 “천지간에 붙어 있는 하루살이 같은 목숨, 망망한 바다 속 한 알의 좁쌀일세.[寄蜉蝣於天地 渺滄海之一粟]”라는 표현이 있다.

창화【菖花】양서(梁書) 태조장황후전(太祖張皇后傳)에 “初后嘗於室內 忽見庭前 菖蒲生花 光彩照灼 非世中所有 后驚視 謂侍者曰 汝見不 對曰 不見 后曰 嘗聞見者富貴 因遽取呑之 是月生高祖" 라 하였음.

창황【惝怳】슬퍼서 실의에 찬 모양.

창힐칠장【蒼頡七章】창힐(蒼頡)은 황제(黃帝) 때 사관(史官). 여기서는 책 이름.

채각관【豸角冠】해채(獬豸)라는 동물이 부정(不正)한 사람을 보면 뿔로 떠받는다고 하므로 어사(御史)가 채각관(豸角冠)을 쓴다.

채갈【采葛】시경(詩經)에, “칡을 캐노라, 하룻동안 보지 못하니 몇 달이나 된 것 같도다.” 하였다.

채공화【蔡公禾】한(漢) 나라 채무(蔡茂)가 꿈에 태극전(太極殿) 위에 세 이삭의 벼가 나 있는 것을 보고 뛰어 올라 벼를 잡았다. 그리고서 주부(主簿) 곽하(郭賀)에게 그 꿈의 길흉을 물으니, 곽하가 자리에서 일어나 축하하면서 “대궐 대들보에 벼가 있는 것은 신하로서 상록(上祿)을 받을 징조입니다.[極而有禾 人臣之上祿也]" 하더니, 그 후 과연 순월(旬月) 만에 사도(司徒)가 되었다. 《後漢書 蔡茂傳》

채국음【採菊吟】도연명의 잡시(雜詩)에, “동쪽 울타리 아래서 국화를 따다가 유연히 남산을 바라 본다”하였음.

채군모【蔡君謨】송(宋) 나라 때의 문인으로 자가 군모인 채양(蔡襄)을 이르는데, 그는 특히 글씨에 뛰어나서 송대(宋代) 제일(第一)로 평가되었고, 시문에도 뛰어났다. 《宋史 卷三百二十》

채궐【採蕨】시경(詩經)의 채미(採薇)편은 미적(薇狄)을 정벌하는데 군사를 보내는 시(詩)이다. 여기서는 음운(音韻) 때문에 궐(蕨)을 미(薇)와 통용하였다.

채근백사【菜根百事】송(宋) 나라 때 왕혁(汪革)이 일찍이 말하기를, “사람이 항상 나물 뿌리를 먹고살면 온갖 일을 이룰 수 있다.” 하였는데 주자(朱子)가 이에 대하여 논하기를, “내가 보건대 지금 사람들은 나물 뿌리를 먹고사는 것을 견디지 못함으로 인하여 자기 본심(本心)을 위배하는 지경에 이른 자가 많으니, 경계하지 않아서야 되겠는가.” 한 데서 온 말이다. 《小學 善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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