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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구경 

 

 

 

 

 

 

상사【上駟】가장 좋은 사마(駟馬)를 말한다.

상사【上巳】음력 3월 초3일, 즉 삼짇날을 말한다. 한(漢) 나라 이전에는 3월 상순(上旬)의 사일(巳日)을 상사(上巳)라고 하였는데, 위진(魏晉) 이후로는 사일(巳日)에 관계없이 3월 3일을 상사라고 하였다.

상사【上舍】진사(進士)나 생원을 가리킨다. 성균관 유생을 말한다.

상사심기제동정【常使心旗齊動靜】마음을 언제나 잘 안정하라는 뜻이다. 심기(心旗)는 마음이 안정되지 못하여 마치 깃발처럼 동요하는 것을 말한다. 전국책(戰國策) 초일(楚一)에 “초왕(楚王)이 말하기를 ‘과인(寡人)이 누워도 자리가 편치 않고 먹어도 맛이 달지 않고 마음이 흔들리어 마치 달아놓은 깃발[懸旌]과 같다’ 했다.” 하였다.

상사일【上巳日】음력 3월 첫째 사일(巳日)을 말한다. 예부터 이날에는 수계(修禊)하는 풍속이 있었다. 후한서(後漢書) 예의지(禮儀志)에 “3월 상사일에는 관민(官民)이 다 동쪽으로 흘러가는 물에 몸을 깨끗이 씻고 불상(不祥)을 불제(祓除)한다.” 하였는데, 위(魏) 이후로는 3월 삼짇날만을 이용하였고 다시 사일을 택하지 않았다.

상사자【相思字】서신(書信)을 가리키기도 하며, 이별한 시름이나 친한 이를 그리는 정을 뜻하기도 한다. 당 나라 때 장안(長安)에 사는 곽행선(郭行先)의 딸 소란(紹蘭)이 장사꾼인 임종(任宗)에게 시집갔는데, 임종이 장사를 하러 나가 오랫동안 소식이 없었다. 소란이 제비가 쌍쌍이 노는 것을 보고는 제비에게, “너는 저 바다 동쪽에서 오니 갈 때에는 반드시 상(湘) 땅을 지나갈 것이다. 네가 가는 편에 남편에게 소식을 전하려고 한다.” 하자, 제비가 허락하는 듯이 오르락내리락하였다. 이에 상사(相思)라는 글자를 써서 제비 다리에 묶어 주었다. 임종이 형주(荊州)에 도착하였을 때 제비가 날아와서 어깨에 앉았는데, 제비 다리에 쪽지가 매여져 있었다. 이에 펴 보니 바로 아내가 보낸 것이었다. 《開元天寶遺事》

상산【裳山】무주현(茂朱縣) 남쪽 15리에 있는 산 이른다. 속칭 상성산(裳城山)으로 불리는데, 마치 사람의 치마처럼 층층으로 잘라 놓은 듯한 절벽이 사면에 있으므로 붙여진 이름이라 한다. 《新增東國輿地勝覽 卷39》

상산【商山】상주(尙州)의 옛 이름이다.

상산【商山】섬서성(陝西省) 상현(商縣)의 동쪽에 있는 산 이름으로, 상산사호(商山四皓)가 살던 곳이다. 한(漠) 나라 시대에 상산(商山)의 사호(四皓)인 하황공(夏黃公)ㆍ각리선생(角里先生)ㆍ기리계(綺里季)ㆍ동원공(東園公)이 숨어살며 한가(漢家)의 작록(爵祿)을 받지 아니하였다.

상산구어【上山求魚】산 위에서 물고기를 찾는다. 당치 않은 데 가서 되지도 않는 것을 원한다는 말이다.

상산노옹【商山老翁】진(秦) 나라 때에 동원공(東園公)ㆍ하황공(夏黃公)ㆍ녹리선생(甪里先生)ㆍ기리계(綺里季), 즉 상산사호(商山四皓).

상산만세【商山晩歲】진(秦) 나라 말년에 전란을 피하여 섬서성(陝西省) 상산(商山)에 숨어 살던 네 노인. 즉 동원공(東園公)ㆍ하황공(夏黃公)ㆍ녹리선생(甪里先生)ㆍ기리계(綺里季). 《史記 張良世家》

상산사호【商山四皓】상산사호란 상산에 숨은 네 늙은이라는 뜻으로, 곧 동원공(東園公)ㆍ기리계(綺里季)ㆍ하황공(夏黃公)ㆍ녹리선생(甪里先生)을 말하는데, 수염과 눈썹이 모두 희다 하여 일컬어진 말이다. 한 고조(漢高祖)가 태자를 폐위(廢位)하고, 척부인(戚夫人) 소생인 조왕 여의(趙王如意)를 세우려 하자, 장량(張良)이 계책을 내어 고조가 평소 존경해 마지않던 상산사호를 불러들이기로 했다. 그리하여 폐백과 예를 갖추고 상산사호를 초빙한 다음 고조가 연회를 베푸는 자리에, 그들로 하여금 태자를 시위(侍衛)하게 하였다. 고조가 그들이 상산사호임을 알고는 매우 놀라 태자를 폐위하려던 생각을 바꾼 다음 척부인으로 하여금 춤을 추게 하고 초가(楚歌)를 부르기를, “큰 고니가 높이 낢이여, 단번에 천리를 가도다. 날개[羽翼]가 이미 자람이여, 사해를 가로지르도다. 사해를 가로지르나니, 또한 어찌하리요. 아무리 주살이 있은들 오히려 어디에 쓰겠는가.” 하였다.《漢書 張良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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