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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구경 

 

 

 

 

 

 

생사【生祠】살아 있는 사람을 위해서 그 덕을 기려 세우는 사묘(祠廟)이다.

생사【生師】양(梁)의 고승(高僧) 도생(道生)을 말한다. 그가 소주(蘇州) 호구사(虎丘寺)에 있으면서 돌을 모아 놓고 설법하자 돌들도 다 고개를 끄덕였다고 한다. 《吳郡諸山錄》

생사고락【生死苦樂】죽음과 삶과 괴로움과 즐거움.

생성【生成】하늘과 땅이 만물을 낳아서 이루어 주는 은혜를 말한다.

생송몽【生松夢】높은 작위(爵位)에 오르는 것을 말한다. 진(晉) 나라 장발(張勃)의 오록(吳錄)에 “정고(丁固)가 자기 배 위에 소나무가 나는 꿈을 꾸었는데, 누가 이르기를 ‘송(松) 자를 파자하면 십팔공(十八公)이 되니, 18년 뒤에 틀림없이 공작(公爵)이 될 것이오.’ 했다.” 하였다.

생순【牲脣】생순은 소의 입술로 팔진미의 하나다.

생순사안【生順死安】장재(張載) 서명(西銘)의 “존오순사 몰오영야(存吾順事 沒吾寧也)" 에서 나온 말로서 살고 있을 때는 천리(天理)에 순응하여 일을 행하고 죽을 때는 마음이 편안하여 부끄러움이 없다는 뜻임.

생순사역안【生順死亦安】장자(莊子) 양생주(養生主)에 “마침 이런 때에 태어난 것이야말로 그대의 시운(時運)이라 할 것이니, 마침 이런 때에 죽게 되는 것 역시 그대가 순응해야만 할 것이다. 태어난 때에 편안하고 순응해야 할 때에 안온히 대처한다면, 기뻐하고 슬퍼할 것이 마음속에 있지 않게 될 것이다.[適來 夫子時也適去 夫子順也 安時而處順 哀樂不能入也]”라는 말이 나온다.

생애【生涯】우리의 생명이란 애(涯)가 있다. 이 말은 양생주(養生主) 편에 보임.

생양【生陽】평남(平南) 중화(中和)의 속역(屬驛)이다.

생양관【生陽館】평안도 중화군(中和郡)에 있던 역참의 이름이다.

생우익【生羽翼】당서(唐書) 마주전(馬周傳)에 “임금이 마주에게 글을 써주기를 ‘난봉이 하늘 높이 날려면 반드시 날개를 얻어야 하니, 고굉(股肱)이 있는 것은 오직 충성 때문이다.’ 했다.” 하였다.

생원론【生員論】청(淸) 나라 고염무(顧炎武)가 쓴 생원에 대한 논(論).

생이지지【生而知之】태어나면서 앎. 배우지 않아도 스스로 통해서 앎, 타고난 지혜. 생지(生知)

생자필멸【生者必滅】태어난 것, 살아 있는 것은 반드시 죽을 때가 있다.

생제【生祭】생사(生祠)와 같은 뜻으로, 특히 공덕이 있는 사람을 사모하여 그가 생존한 때에 그를 마치 신(神)에게처럼 제사지내는 것을 말한다.

생지【生知】나면서부터 저절로 도(道)를 아는 성인(聖人)의 자품을 말한다. 중용(中庸)에 훌륭한 사람을 세 등급으로 나눴는데, 첫째는 생지, 둘째는 배워서 아는 학지(學知), 셋째는 애써서 아는 곤지(困知)이다.

생직【生直】논어(論語) 옹야(雍也)에, “사람이 살아가는 이치는 정직하니 정직하지 않으면서도 살아가는 것은 죽음을 요행히 벗어난 것이다.” 하였다.

생추【生芻】변변치 못한 예물(禮物)을 비유하는 말이다. 시경(詩經) 소아(小雅) 백구(白駒)의 “새하얀 흰 망아지 깊은 골짜기에 있는데, 싱싱한 꼴 먹이는 저 주인 백옥과 같네.[皎皎白駒 在彼空谷 生芻一束 其人如玉]”라는 말에서 나온 것으로 현인을 사모하는 것을 가리킨다.

생추【生芻】조촐한 제물(祭物)을 말한다. 후한(後漢)의 서치(徐穉)가 곽임종(郭林宗)의 모친상 때 싱싱한 풀 한 다발[生芻一束]을 여묘(廬墓) 앞에 놔두고 갔던 고사에서 유래한 것이다. 《後漢書 徐穉傳》

생추공곡【生芻空谷】생전의 현인(賢人)의 풍모를 말한다. 시경(詩經) 소아(小雅) 백구(白駒)의 “깨끗한 흰 망아지 저 빈 골짜기에 있나니, 싱싱한 꼴 한 다발 먹이는 그분 모습 마치 옥과 같도다.[皎皎白駒 在彼空谷 生芻一束 其人如玉]”라는 말에서 비롯된 것이다.

생추일속【生蒭一束】벤 지 얼마 안 된 싱싱한 꼴 한 묶음. 시경(詩經) 소아(小雅)백구(白駒)에 “생추 일속을 바치노니, 그 사람 옥 같도다.” 한 데서 온 말로, 원래는 현인(賢人)을 떠나지 못하게 하기 위해 그가 타고 온 망아지에게 꼴을 먹인다는 뜻에서, 미박한 예물의 뜻으로 쓰였었는데, 후한(後漢) 때 곽태(郭太)의 모친상에 서치(徐穉)가 생추 일속을 부의한 일이 있고부터 미박한 부의의 뜻으로 전용되었다. 《後漢書 徐穉傳》

생추조옥음【生芻阻玉音】오래도록 서로 소식이 막혔음을 비유한 말. 생추는 벤 지 얼마 안 되어 아직 마르지 않은 꼴을 말하고, 옥음(玉音)은 남의 음신(音信)을 높여 이른 말인데, 즉 하찮은 꼴을 가지고 떠나는 현자(賢者)의 망아지를 먹이면서 작별의 아쉬움을 노래한 것으로 시경(詩經) 소아(小雅) 백구(白駒)에 “생추가 일속이로소니 그 사람이 옥과 같구려 그대의 음신을 금옥 같이 여겨 나를 멀리할 마음을 두지 마오[生芻一束 其人如玉 毋金玉爾音 而有遐心]”한 데서 온 말이다.

생취【生聚】인구를 증가시키고 재정을 넉넉하게 쌓아 가는 것을 말한다.

생학【笙鶴】신선이 타는 선학(仙鶴)을 말한다. 유향(劉向)이 지은 열선전(列仙傳) 왕자교(王子喬)에, “왕자교는 바로 주(周) 나라 영왕(靈王)의 태자 진(晉)으로, 생황을 불기를 좋아하였는데, 봉새가 우는 소리가 났다. 이수(伊水)와 낙수(洛水) 사이에서 노닐었는데, 도사(道士) 부구공(浮丘公)과 함께 숭산(嵩山)에 올라갔다가 30여 년 뒤에 흰 학을 타고 와 구씨산(緱氏山) 꼭대기에 머물렀다.” 하였다.

생허좌자열【生虛坐自閱】장자(莊子) 인간세(人間世)에 “빈 방에서 흰 빛이 난다.”는 말을 줄인 것이다. 사마 표(司馬彪)는 주에서 “방[室]은 마음에 비유한 것이니, 마음을 공허하게 할 수 있으면 순백(純白)함이 생겨난다는 뜻이다.” 했다.

생화필【生花筆】걸출한 문학적 재능을 말한다. 오대(五代) 왕인유(王仁裕)의 개원천보유사(開元天寶遺事) 천보 하(天寶下)에 “이태백(李太白)이 소싯적에 쓰던 붓 끝에서 꽃이 피어나는 꿈을 꾸었는데 뒤에 과연 천재성을 발휘하여 천하에 이름을 떨쳤다.”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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