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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구경 

 

 

 

 

 

 

순로【蓴鱸】순채(蓴菜)로 끓인 국과 농어(鱸魚)로 만든 회(膾)로, 고향을 그리워하여 벼슬을 버리고 돌아가는 것을 뜻한다. 진서(晉書) 제92권 문원전(文苑傳) 장한(張翰)에, “장한이 가을 바람이 부는 것을 보자 오중(吳中)의 순채국과 농어회가 생각나서 말하기를, ‘인생살이에 있어서는 뜻에 맞게 사는 것이 귀한 법인데, 어찌 벼슬에 얽매여서 수천 리 밖을 떠돌면서 명예와 관작을 노리겠는가.’ 하고는 드디어 수레를 타고 고향으로 돌아갔다.” 하였다.

순로삼오흥【蓴鱸三吳興】순로는 순채와 농어를 말하고 삼오는 장강(長江) 하류 지역을 가리키는 것으로, 고향으로 돌아가고 싶다는 뜻이다. 진(晉) 나라 때 깨끗한 지조로 이름 높았던 장한(張翰)이 가을바람이 부는 것을 보고는 자신의 고향인 오중(吳中)의 순채국과 농어회가 생각나서 말하기를, “인생살이에 있어서는 뜻에 맞게 사는 것이 귀한 법인데, 어찌 벼슬에 얽매여서 수천 리 밖을 떠돌면서 명예와 관작을 노리겠는가.” 하고는, 드디어 수레를 타고 고향으로 돌아갔다. 《晉書 卷92 文苑列傳 張翰》

순로일적괴장한【蓴鱸逸跡愧張翰】일찍 벼슬을 그만두지 못했음을 한탄한 말이다. 진(晉) 나라 때 장한(張翰)이 낙양(洛陽)에 들어가 동조연(東曹掾)으로 있다가, 가을 바람이 일어나는 것을 보고는, 자신의 고향인 오중(吳中)의 순채와 농어회를 생각하여 “인생은 자기 뜻에 맞게 사는 것이 중요한데, 무엇하러 천리 밖에서 벼슬에 얽매일 것 있겠는가.” 하고, 즉시 수레를 명하여 고향으로 돌아가 버렸던 고사에서 온 말이다. 순로(蓴鱸)는 순채와 농어임. 《晉書 卷九十二》

순로흥발【蓴鱸興發】고향을 잊지 못하고 생각하는 정의 비유. 진(晉)나라 장한(張翰)이 가을, 바람 부는 것을 보고. “고향인 강동(江東)의 순국과 농어회가 그립다.” 하고, 곧 돌아갔다.

순릉【順陵】조선조 성종비(成宗妃)인 공혜왕후(恭惠王后)의 능이다.

순리【循吏】순량(循良)한 관리로 보통 어진 고을 원을 가리킨다.

순리전【循吏傳】정사(正史) 열전(列傳) 중의 하나. 법을 잘 지키면서 매사를 사리대로 처리한 양선한 관리들을 소개해 놓은 열전.

순망치한【脣亡齒寒】입술이 없으면 이가 시림. 곧 서로 돕던 이가 망하면 다른 한쪽 사람도 함께 위험해진다는 뜻으로, 서로 이해관계가 밀접해 한 쪽이 망하면 다른 한 쪽도 화를 면하기 어려움. 또는 서로 도우며 떨어질 수 없는 밀접한 관계ㆍ서로 도움으로써 성립되는 관계를 비유

순모【淳母】맛좋은 음식으로 팔진미(八珍味) 중의 하나라고 함. 《禮記 內則》

순목【瞬目】순목은 눈을 깜짝거리는 것, 선종(禪宗)에서 학인을 제접(提接)할 때 쓰는 일종의 선기(禪機)이다.

순문약【荀文若】문약(文若)은 순욱(荀彧)의 자이다. 후한(後漢) 말, 순욱은 조조에게서 벼슬하면서 많은 공을 세워 만세정후(萬歲亭侯)에 봉해지고 벼슬이 시중(侍中)에 이르렀다. 조조에게 역심이 있음을 알고 반대하다가 배척 당한 강직한 인물.

순백천우허【純白天宇虛】청허(淸虛)한 마음속에 도심(道心)이 절로 생겨나리라는 말이다. 장자(莊子) 인간세(人間世)에 “저 텅 빈 곳을 보아라, 텅 빈 방에서 흰 광채가 뿜어져 나오지 않느냐. 길하고 상서로운 경지는 모든 것이 멈추어진 상태에 머무르게 되나니, 멈춘 상태가 되지 못하는 것, 그것을 앉아서 치달린다고 한다.[瞻彼闋者 虛室生白 吉祥止止 夫且不止 是之謂坐馳]”라는 유명한 말이 있다.

순부선【順付船】우리나라의 표류민을 일본에서 별도로 보내주지 않고 사신편에 붙여 보내오던 일. 우리나라의 표류민이 일본 대마도에 정박하게 되면, 연례입송사(年例入送使) 편에 보내오게 되었는데 이를 순부선(順付船)이라 하고, 일본의 어느 주(州)에 정박했다가 대마도를 거쳐서 오게 되면, 별도로 차왜(差倭)를 정해서 보내왔으니 이를 표차왜별송사(漂差倭別送使)라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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