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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백거【愼伯擧】백거는 신천익(愼天翊)의 자(字)이다. 신번길방【申樊吉方】선왕(宣王)을 도와 난리를 평정한 공신들로서 선왕의 외삼촌인 신백(申伯), 번(樊)이라는 고을을 떼어받은 중산보(仲山甫), 오랑캐를 정벌하여 태원(太原)까지 쫓아버린 윤길보(尹吉甫), 형만(荊蠻)을 평정했던 방숙(方叔)을 이름. 신보【申甫】신보는 주(周) 나라 때의 명신(名臣)인 신백(申伯)과 보후(甫侯)로, 어진 신하를 가리킨다. 시경(詩經) 대아(大雅) 숭고(崧高)에, “산악이 신명을 내어, 보후와 신백을 탄생시켰네.[維嶽降神 生甫及申]”하였다. 신부【神斧】신기로운 도끼. 우(禹) 임금이 용문(龍門)을 개착(開鑿)할 때 신부를 썼다는 고사가 있음. 신부【神符】신령한 부적(符籍)을 이름. 신부약【薪斧約】중매하는 일을 가리킴. 시경(詩經) 제풍(齊風) 남산(南山)에 “땔나무를 베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도끼가 아니면 벨 수가 없다 아내를 얻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중매가 아니면 얻지 못한다[析薪如之何 匪斧不克 取妻如之何 匪媒不得]” 한 데서 온 말이다. 신분【神奔】신이 자빠른 모양. 신비【辛毗】신비는 삼국(三國) 때 위(魏) 나라 사람으로 자는 좌치(佐治). 문제(文帝) 때에 시중(侍中)이 되어 직간(直諫)을 좋아하였다. 한번은 문제가 기주(冀州)의 백성을 옮기려 하므로 직간하였으나, 문제가 듣지 않고 일어나 안으로 들어가자 임금의 옷자락을 잡아당기며 만류하였다. 《三國志 魏志 辛毗傳》 신사【新死】막 죽다. 갓 죽다. 새로 죽다. 죽은 지 얼마되지 않았다는 뜻. 신사참【辰巳讖】진(辰)과 사(巳)의 해에 현인(賢人)이 죽는다는 예언이다. 한(漢) 나라 정현(鄭玄)이 꿈속에서 “일어나라. 올해는 진(辰)의 해이고 내년은 사(巳)의 해이다.”라는 공자(孔子)의 계시를 받은 뒤 그해 6월에 죽었다는 고사에서 유래된 것으로, 보통 용사지세(龍蛇之歲)라는 표현을 많이 쓰인다. 신상필벌【信賞必罰】상을 밝히고(명백히 하고) 반드시 벌을 줌. 공이 있는 사람에게는 반드시 상을 주고, 죄가 있는 사람에게는 반드시 벌을 줌. 곧 상벌을 규정대로 사사로움 없이 엄정히 하는 일 신서【神荼】신서는 악귀(惡鬼)를 물리치는 신(神). 산해경(山海經)에 “창해(滄海)의 도삭산(度朔山)에 큰 복숭아나무가 있는데 동북쪽으로 뻗은 가지를 귀문(鬼門)이라 하여 모든 귀신들이 이곳으로 출입하며, 이 위에 신서(神荼)ㆍ울률(鬱壘)이라 하는 두 신이 있어 나쁜 귀신을 잡아서 호랑이에게 먹인다.” 하였다. 신서【新書】병서(兵書)를 뜻한다. 삼국 시대 촉(蜀) 나라의 제갈량(諸葛亮)이 지은 신서(新書)와 명(明) 나라 척계광(戚繼光)이 지은 기효신서(紀效新書) 등 병서가 있다. 신서【信書】오활하여 세속과 분합하지 못함을 뜻한다. 맹자(孟子)가 이르기를, “글을 쓰인 그대로 다 믿는다면 차라리 글이 없는 것만 못하다.” 하였다. 《孟子 盡心下》 신선굴【神仙窟】관각(館閣)을 가리키는 시어(詩語)이다. 당 태종(唐太宗)이 영주(瀛洲)라는 문학관(文學館)을 설치하고 두여회(杜如晦), 방현령(房玄齡) 등 십팔학사(十八學士)를 우대했던 고사에서 유래한 것이다. 신성【晨省】이른 아침에 부모의 침소에 가서 밤새의 안후를 살핌. 신손【神孫】왕위를 계승하는 자손을 높여서 성자(聖子)ㆍ신손(神孫)이라 칭한다. 신수화지【神水華池】도가서(道家書)의 양생술에서 신체의 각 수분 분필의 조절을 비유로 말한 은어(隱語)들. 신숙중【辛叔重】신숙중은 진(晉) 나라 때의 은사 신밀(辛謐)을 이름. 숙중은 그의 자이다. 신밀은 진 나라가 쇠망해 가자, 역적 유총(劉聰)과 석계룡(石季龍) 등의 세대에 수차 부름을 받았으나 나가지 않았고, 급기야 염민(冉閔)이 제호(帝號)를 참칭함에 이르러서는 그가 염민에게 잘못을 충고하는 글을 남기고 인하여 밥을 먹지 않고 굶어 죽었다. 《晉書 卷九十四》 신숭【神嵩】고려(高麗)를 뜻한다. 개경(開京)의 진산(鎭山)인 송악(松嶽)을 숭산(崧山) 또는 신숭(神嵩)이라고 불렀다. 《新增東國輿地勝覽 卷4 開城府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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