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건달【乾達】불교의 ‘건달바(乾達婆)’라는 말에서 유래. 건달바는 수미산 남쪽 금강굴에 사는 하늘의 신(神)인데 그는 고기나 밥은 먹지 않고 향(香)만 먹고살며 허공을 날아다니면서 노래를 하는 존재. 때로는 ‘중유 상태의 존재’를 건달이라 부르기도 한다. 불가에서는 사람의 생을 본유(本有), 사유(死有), 중유(中有), 생유(生有)의 단계로 나누는데 죽어서 다음 생을 받기까지를 중유라 한다. 중유의 몸은 하늘을 날아다니며 살아 생전에 지은 업에 따라 새로운 생명을 받아 태어나게 되는데 죽어 다시 환생하기 전까지의 불안정하고 허공에 뜬 상태를 ‘중유’라 한다. 건달이란 존재의 뿌리가 불확실한, 언제 어떻게 될 지 모르는 불안한 존재를 가리키는 말이라 할 수 있다. 건달바왕【乾闥婆王】미수가(彌酬迦) 등 15귀신을 결박하여 태아나 어린애를 보호한다는 신(神)의 이름. 건덕【建德】덕 있는 이가 산다는 상징적인 나라. 건덕국(建德國). 《莊子 山木》 건령【建瓴】일을 하기가 무척 수월하다는 뜻이다. 건례조통적【建禮早通籍】이른 나이에 조정의 관원이 되었다는 말이다. 건례문(建禮門)은 한(漢) 나라의 궁문(宮門) 이름이다. 건륭【乾隆】청 고종(淸高宗)의 연호. 건릉【健陵】경기도 화성군에 있는 정조(正祖)의 능. 건목수생【乾木水生】마른 나무에서 물을 짜 내려한다. 엉뚱한 곳에서 불가능한 일을 이루려 한다. 건몰비부【乾沒非夫】건몰은 영리(榮利)에 탐욕을 부리는 것을 말하고, 비부는 대장부가 못되는 것을 말한다. 건무【建武】후한 광무제(光武帝)의 연호. 건문황제【建文皇帝】명 혜제(明惠帝)의 연호. 건부곤진【乾符坤珍】건부곤진(乾符坤珍)은 천지가 제왕(帝王)을 돕는 상서(祥瑞)를 말한 것이다. 건산【蹇産】꼬이다. 휘어 퍼지지 않다. 건서【乾鼠】쥐처럼 생긴 이상한 물건. 후한서(後漢書) 응봉전(應奉傳)에 “옛날 정(鄭) 나라 어떤 사람은 건서를 옥이라 했다.” 하였다. 건성후【建成候】한(漢)의 여택(呂澤)을 이름. 고조(高祖)가 태자를 폐하고 척부인(戚夫人)이 낳은 아들을 태자로 세우려 하자 여후(呂后)가 자기 오빠인 여택을 내세워 그로 하여금 장량(張良)을 위협하여 대책을 세우게 하였다. 그러자 장량은, 고조의 마음을 변화시킬 수 있는 유일한 인물로 상산사호(商山四皓)를 추천하였다. 건성후(建成候)인 여택의 간곡한 초청을 받은 사호(四皓)는 드디어 초지를 바꾸어 건성후에게 와 객이 되어 있었던 것이다. 《漢書 張良傳》 건시궐【乾屎橛】어느 승려가 운문(雲門)에게, 부처[佛]가 무엇이냐고 묻자, 운문이 대답하기를 “똥 묻은 막대기니라[乾屎橛]” 했다고 한다. 《五燈會元》
10/20/30/40/50/60/70/80/90/100/10/20/30/40/50/60/70/80/90/200/10/20/30
|
|
|
|
졸시 / 잡문 / 한시 / 한시채집 / 시조 등 / 법구경 / 벽암록 / 무문관 / 노자 / 장자 / 열자 |
|
|
|
|
||
Copyright (c) 2000 by Ansg All rights reserved <돌아가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