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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구경  

 

 

 

 

공손자【公孫子】공손홍(公孫弘)을 말한다.

공손홍【公孫弘】한 무제(漢武帝) 때 사람으로 춘추(春秋) 등 경전에 밝아 박사(博士)를 지냈다. 나중에 어사대부(御史大夫)와 승상을 역임하였는데, 겉으로는 너그럽고 속으로는 각박하여 자기와 사적인 유감이 있는 자에 대해 겉으로는 좋게 대하면서 은근히 보복하였다 한다. 《漢書 卷五十八》

공손홍【公孫弘】한(漢) 나라 사람. 자는 계재(季齋), 한 무제(漢武帝) 때 승상(丞相)이 되어 평진후(平津侯)에 봉해졌고, 동각(東閣)을 열어 사류(士流)를 연접하여 그 봉록이 모두 빈객 접대에 들어갔으며, 자신은 현미(玄米) 밥을 먹고 베이불을 덮었다. 《前漢書 公孫弘傳》

공수【龔遂】한 선제(漢宣帝) 때 발해(勃海)에 도둑이 일어나 수령이 제어하지 못하자, 공수로 발해 태수(勃海太守)를 삼으니, 도둑이 양민으로 화하여 발해가 크게 다스려졌다. 《漢書 卷八十九 龔遂傳》

공수【龔遂】한(漢)의 순리(循吏)로 군현(郡縣)을 맡아 남다른 치적을 남겼음. 한 무제(漢武帝) 때 사람으로 발해 태수(渤海太守)가 되어 도둑을 평정하고 백성을 잘 살게 한 치적이 있었다. 《漢書 卷八十九》

공수래공수거【空手來空手去】빈손으로 왔다가 빈손으로 감. 사람이 세상에 태어났다가 허무하게 죽는다는 말. 허무한 존재

공수신퇴【功遂身退】공이 이루어지고 나면 물러날 줄 알아야 한다.《老子》. 일을 할 때에는 최선을 다하되, 일이 끝난 다음에는 버리고 물러날 줄 아는 지혜가 필요함.

공승【龔勝】공승은 원래 한(漢)나라 사람인데, 소시부터 학문을 좋아하고 경(經)에 밝아 애제(哀帝) 때 광록대부(光祿大夫)까지 되었다. 그 후 왕망(王莽)이 찬위(簒位)하여, 강학제주(講學祭酒)ㆍ태자사우(太子師友) 등의 벼슬로 승을 불렀으나 승은 병을 이유로 불응해왔는데, 왕망은 해를 거듭할수록 더욱 더 융숭한 예로 승을 부르고 놔두지 않았다. 그리하여 자기의 사의가 관철되지 못할 것을 안 승은 자기의 두 아들과 문인 고휘(高暉) 등을 불러 간략하게 치상 준비를 하도록 명하고는 그 길로 다시는 입을 열지 않고 물 한 모금 마시지 않은 채 14일 만에 79세의 나이로 죽어갔다. 이 때 수백 명의 조객 중에 어느 늙은이가 들어와 슬피 통곡하고는 하는 말이, “아! 슬프다 향은 향기 때문에 제 몸을 태우고 …… ”라는 말을 하였음. 《漢書 兩龔傳》

공식대부례【公食大夫禮】의례(儀禮)의 편명.

공식례【公食禮】주국(主國)의 임금이 소빙대부(小聘大夫)들에게 향응(饗應)하는 것을 말한다. 《周禮 公食大夫禮》

공신삼걸【功臣三傑】한고제(漢高帝)가 천하를 평정한 뒤에 그 내력을 말하기를, “장막[帷帳] 가운데서 계책을 내어 천 리 밖에서 승리를 결정함은 내가 장량(張良)보다 못하고, 백성을 진무(鎭撫)하고 군량(軍粮)을 공급하는 것도 소하(蕭何)보다 못하며, 백만 군사를 거느리고 싸우면 반드시 이기고 공격하면 반드시 빼앗는 것은 내가 한신(韓信)보다 못하나, 이 세 사람을 내가 썼으니 천하를 통일한 것이다.” 하였다.

공심독역절편위【工深讀易絶編韋】공자가 주역(周易)을 좋아하여 가죽으로 만든 책끈이 세 번이나 끊겼다는 것을 말한다.

공심안마저일오【空心按摩佇一悟】오로지 참선(參禪)과 양생(養生)을 행하면서 돈오(頓悟)를 목표로 한다는 말이다.

공안【公案】공안은 공론에 맞는 안건을 말한다.

공안【公安】공안은 원굉도의 자.

공안【公案】참선하는 사람의 화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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