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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연【九淵】소호씨의 악가로서, 그 뜻은 대체로 소호씨의 덕이 심원(深遠)함을 칭송한 것이다 구연【狗緣】진(晋) 나라 주건평(朱建平)이 상술(相術)에 능통한데 응거(應璩)를 보고, “자네가 63세에 액운(厄運)이 있을 터인데 그보다 일년 전에 자네 눈에 흰개[白狗] 한 마리가 보이고 다른 사람은 보지 못하리라.” 하였다. 응거(應璩)가 62세에 과연 문득 흰 개가 보이는데, 옆의 사람은 보지 못하였다. 응거는 놀고 즐기다가 일 년 뒤에 죽었다. 구연수【龜演數】옛날 우(禹) 임금이 홍수(洪水)를 다스릴 적에 신령스러운 거북이가 등에 글을 지고 나왔는데, 하나에서 아홉까지의 수(數)가 벌여 있으므로 우 임금은 이것을 보고서 부연(敷衍)하여 구주(九疇)를 만들었으니, 이것이 바로 기자가 무왕에게 말한 ‘홍범 구주(洪範九疇)’의 근원이라 한다. 《周易 傳, 書經 洪範序》 구열신유적【舊列薪猶積】섶을 쌓는 데 있어 나중에 쌓는 것을 위에 올려놓듯이 나중에 벼슬한 자가 전임자보다 중용되고 전임자는 항상 미관 말직에 있는 채 중용되지 못함을 비유한 말이다. 사기(史記) 급암전(汲黯傳)에 “급암이 무제(武帝)에게 ‘폐하께서 군신(群臣)을 등용하는 것이 마치 섶을 쌓는 것과 같아, 나중의 것이 맨 위로 올라가게 됩니다.’ 했다.” 하였다. 구염【瞿灩】물결이 험난하여 배가 다닐 수 없는 곳. 사천성(四川省)양자강(揚子江)상류에 있는 험난하기 이를 데 없는 협곡. 구당협(瞿唐峽)과 염예퇴(灩澦堆). 구염거사【臞염居士】계곡의 별호이다. 구영【九嬰】구영은 물과 불을 뿜어내는 머리 아홉 달린 괴물이다. 구영과이후진【苟盈科而後進】서두르지 않고 차근차근 나아간다는 뜻이다. 맹자(孟子) 이루 하(離婁下)에, “근원이 좋은 물은 밤낮을 끊임없이 흘러서 구덩이에 가득 찬 뒤 전진하여 사해(四海)에 이른다.” 하였다. 구영윤【舊令尹】공명을 탐내지 않는다는 뜻. 초(楚)의 영윤(令尹)인 자문(子文)이 영윤의 직을 세 번씩이나 맡았다 그만두었다 했는데, 그는 그때마다 기뻐하는 빛도, 불평해하는 빛도 보이지 않고 구임 영윤으로서 신임 영윤에게 영윤이 하는 직사(職事)를 상세히 일러주었음. 《論語 公冶長》 구오【句吳】구오는 오(吳) 나라로 구(句)는 오 지방의 초발성(初發聲). 태백(太伯)은 주 태왕(周太王)의 장자로 아우인 계력(季歷)에게 왕위를 인계하기 위하여 도망쳐 오(吳)에 거하였는데 뒤에 무왕(武王)이 천하를 통일한 다음 그의 자손을 오 나라에 봉해 주었다. 《史記 吳太伯世家》 구오【丘吾】옛 효자 이름. 공자가 제(齊) 나라에 가다가 도중에서 슬피 울고 있는 자를 발견하고 다가가서, 그대는 누구이며 우는 까닭은 무엇이냐고 물었더니 그가 대답하기를, “나는 구오자(丘吾子)라는 사람인데, 내 일생에 세 가지 잘못이 있어 그를 슬퍼하는 것이다. 내가 소년 시절 학문을 좋아하여 천하를 주류하다가 뒤에 돌아오자 우리 어버이께서 돌아가셨는데 그것이 한 가지 잘못이었고, 성장한 후에 제(齊) 나라 임금을 섬겼었는데 임금이 교만하고 사치하도록 신하 노릇을 제대로 못했으니 그것이 두 가지 잘못이었으며, 내가 일생 많은 친구들을 사귀었는데 지금은 모두 뿔뿔이 떠나버렸으니 그것이 세 가지 잘못이었다.” 운운하고 드디어 물에 빠져 죽었다고 함. 《家語 致思》 구오【九五】주역(周易)의 건괘(乾卦)에서 구오(九五)는 제왕을 상징한다. 구오복【九五福】서경(書經) 홍범(洪範)에 “아홉 번째는 오복이니[九五福], 수(壽)와 부(富)와 강녕(康寧)과 유호덕(攸好德)과 고종명(考終命)이 그것이다.” 하였다. 구옥【鳩玉】구옥장(鳩玉杖)의 준말로, 원래는 나라에서 8, 90세 된 노인에게 내리는, 머리에 비둘기를 새긴 젓가락을 말하는데, 머리에 비둘기를 새긴 노인의 지팡이 즉 구장(鳩杖)을 이르기도 한다. 구완【九畹】이소(離騷)에, “난초를 자라게 하는 구완(九畹)이다.” 하였는데, 이것은 난초 심은 동산을 말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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