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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구경  

 

 

 

 

박람강기【博覽强記】고금의 글을 널리 읽고 사물을 기억함. 넓게 보고 두루 그 내용을 잘 기억함. 동서고금東西古今의 여러 가지 책을 널리 읽고 사물을 잘 기억함

박람구경【博覽九經】오(吳) 나라 대제(大帝) 손권(孫權)이 조자(趙咨)를 위(魏) 나라에 사신(使臣)으로 보냈더니, 위제(魏帝) 조비(曹丕)가 묻기를, “오왕(吳王)이 학문을 아는가.” 하였다. 조자가 답하기를, “오왕이 경전(經傳)을 박람(博覽)하여 기이(奇異)한 것을 채취(采取) 합니다.” 하였다.

박랑【博浪】박랑사(博浪沙). 중국 하남성(河南省)에 있는 지명. 장량(張良)이 한(韓) 나라 원수를 갚기 위해 철퇴로 진시황(秦始皇)을 저격했다가 실패한 곳. 《史記 留侯世家》

박망망【泊莽莽】아득히 먼 데 머물다

박망사【博望槎】박망후는 한(漢) 나라 장건(張騫)의 봉호. 장건은 무제(武帝) 때 대월지국(大月氏國)에 사신으로 갔다가 흉노(匈奴)에게 포로가 되어 고절(苦節)을 굳게 지키다가 13년 만에야 돌아와서, 서역(西域) 제국에 국위를 크게 선양한 공으로 박망후에 봉해졌다. 뗏목의 고사에 대해서는, 한서(漢書) 장건전(張騫傳)에는 “한 나라 사신이 은하수까지 갔다.[漢使窮河源]” 한 말만이 있을 뿐인데, 이를 후인들이, 곧 장건이 뗏목을 타고 은하수까지 갔던 것이라고 부회(附會)함으로 인하여, 심지어 두보(杜甫) 같은 시인도 여러 차례 이 고사를 인용하였으나, 사실 여부는 자세하지 않다.

박망사【博望槎】사신이 타고 가는 배를 말한다. 박망후(博望侯)는 한 나라 장건(張騫)의 봉호(封號)이다. 한 나라 무제(武帝)가 장건을 대하(大夏)에 사신으로 보내 황하(黃河)의 근원을 찾게 하였는데, 장건이 뗏목을 타고 가다가 견우(牽牛)와 직녀(織女)를 만났다고 한다. 《荊楚歲時記》

박망승사【博望乘槎】박망후(博望侯)는 한(漢) 나라 장건(張騫)의 봉호이다. 형초세시기(荊楚歲時記)에, “무제(武帝)가 장건으로 하여금 대하(大夏)에 사신으로 가서 황하(黃河)의 근원을 찾게 하였는데, 장건이 뗏목[槎]을 타고 가다가 견우(牽牛)와 직녀(織女)를 만났다.” 하였다.

박망역【博望役】어렵고 힘든 사신의 임무를 말한다. 한 무제(漢武帝) 때의 박망후(博望侯) 장건(張騫)이 흉노를 제압하기 위하여 서역(西域)에 사신으로 갔던 고사가 있다. 《漢書 張騫傳》

박망후【博望侯】박망후는 한 무제(漢武帝) 때의 사신(使臣) 장건(張騫)의 봉호이다. 장건은 일찍이 대월지국(大月氏國)에 사신으로 가다가 흉노(匈奴)에게 포로가 되어 고절(苦節) 10년을 겪고, 틈을 보아 흉노에게서 탈출하여 대월지국에 가서 사명을 완수하고 돌아왔다. 《史記 卷一百十一》

박물지【博物志】장화(張華)는 진(晉) 나라 혜제(惠帝) 때 광록대부(光祿大夫)를 지냈으며 박학다식하여 참위(讖緯)ㆍ방기(方技)의 책에 이르기까지 상람(詳覽)하지 않은 것이 없었는데, 박물지(博物志)는 바로 현존하는 그의 유일한 저서이다. 《晉書 卷36》

박미중【朴美仲】미중은 연암(燕巖) 박지원(朴趾源)의 자이다.

박박【剝剝】문 두드리는 소리, 사람의 발소리

박박【拍拍】새가 날개 치는 소리의 형용

박벌【薄伐】시경(詩經)에, “오랑캐를 가볍게 쳐서[薄伐玁狁]”라는 귀절이 있는데, 주(周)의 선왕(宣王)이 오랑캐를 물리친 것을 칭송한 시이다.

박부주선료일생【拍浮酒船了一生】진(晉) 나라 필탁(畢卓)이 “수백 섬의 술을 배에다 싣고 나서 한 손엔 게 다리 한 손엔 술잔을 들고 주지(酒池)를 떠다니면서 일생을 마쳤으면 좋겠다.”고 말한 고사가 있다. 《晉書 畢卓傳》

박빙여림【薄氷如臨】마치 엷은 얼음(살얼음)을 밟는 듯함. 매우 위험하고 위태로운 상황 또는 살얼음을 걸어갈 때에는 극히 조심해야 한다는 의미에서 아주 위태로운 일을 조심스럽게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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