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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제【佛齊】나라 이름임. 불제정초간생의【不除庭草看生意】마음이 어짊을 말한다. 송(宋) 나라 주돈이(周敦頤)가 자기 뜰 앞에 나는 풀을 제거하지 않으므로 혹자가 그 사유를 묻자 대답하기를 “자가(自家)의 의사와 일반이기 때문이다.” 하였다. 즉 자신이나 풀이 다같이 생명을 가졌으므로 살고 싶어하는 생각은 다 마찬가지라는 뜻이다. 《近思錄 卷十四》 불조삼【不弔三】예기(禮記) 단궁 상(檀弓上)에 “겁이 나서 자살한 경우와 압사(壓死)한 경우와 익사(溺死)한 경우는 죽어도 조문을 하지 않는다.[死而不弔者三 畏厭溺]”고 하였다. 불지유한【不知有漢】도잠(陶潛)의 (桃花源記)에 “乃不知有漢 無論魏秦" 이라 하였음. 불집필자분【不戢必自焚】무력을 계속하여 쓰면 자신마저 파멸시킨다는 뜻이다. 춘추좌씨전(春秋左氏傳) 은공(隱公) 4년 조(條)에, “무릇 병(兵)이란 불과 같은 것으로, 그치지 않으면 장차 자신마저 불태울 것이다.” 하였다. 불징간【佛澄肝】불징은 축불도징(竺佛圖澄)을 가리킨다. 축불도징은 본디 천축(天竺) 사람으로, 진(晉) 나라 회제(懷帝) 때 낙양(洛陽)에 가서 여러 가지 신이(神異)를 나타내어 불법(佛法)을 포교하였다. 그는 젖가슴 주위에 4, 5촌쯤 되는 구멍이 있어서 뱃속이 다 들여다보였는데, 책을 읽을 적에는 그 구멍을 통하여 빛이 나왔으며, 재일(齋日)에는 그 구멍을 통하여 내장을 꺼내 물가에 가서 씻은 다음 다시 집어넣었다고 한다. 《高僧傳 卷9 竺佛圖澄》 불참금【不慚衾】혼자 잘 때에도 조심함을 말한다. 불철주야【不撤晝夜】밤낮을 가리지 않음. 불초【不肖】자기의 아버지를 닮지 않았다는 말로, 매우 어리석다는 뜻이며 자식이 부모에게 낮추어 부른다는 뜻의 고사성어. 불초지부【不肖之父】선대(先代)의 덕망을 닮지 못한 어리석은 아버지. 불치불린【不緇不磷】논어(論語) 양화(陽貨)에, “아무리 갈아도 얇아지지 않으니 단단하다고 해야 하지 않겠는가. 아무리 물들여도 검어지지 않으니 결백하다고 해야 하지 않겠는가.[不曰堅乎 磨而不磷 不曰白乎 涅而不緇]”라고 공자가 자신을 비유한 말이 나온다. 불치하문【不恥下問】아랫사람에게 묻는 것은 부끄러운 것이 아님. 즉, 자기보다 못한 사람에게 묻는 것을 부끄럽게 여기지 않음. 불타청성【不唾靑城】고시에 “不敢唾靑城" 이라는 시가 있음. 불탐양락【不貪羊酪】양락은 곧 양유(羊乳)인데, 진(晉) 나라 때 육기(陸機)가 일찍이 왕제(王濟)를 찾아뵙자, 왕제가 양유 수곡(數斛)을 육기 앞에 내놓으면서 말하기를 “경(卿)이 사는 강동(江東)에는 무엇으로 이것과 맞먹을 것이 있는가?”하니, 육기가 대답하기를 “천리호(千里湖)의 순갱(蓴羹)과 평강(平江) 말하(末下)의 염시(鹽豉)가 있을 뿐입니다.”고 한 데서 온 말이다. 《世說新語 言語》 불편부당【不偏不黨】어느 한 쪽으로 기울어짐 없이 중정(中正), 공평(公平)함. 늘 그러한 자연의 길(道)의 본질을 말한다. 불편불의【不偏不倚】중용(中庸)의 중(中) 자에 대한 뜻을 풀이한 말이다. 주자(朱子)는 “치우치지 않고 기대지 않아서 지나치거나 미치지 못하는 것이 없는 것을 ‘중(中)’이라 이르고 용(庸)은 평상(平常)한 것이다.[不偏不倚 無過不及之謂中 庸平常也]" 하였다. 《中庸章句 題辭》 불평명【不平鳴】한유(韓愈)의 송맹동야서(送孟東野序)에 “대저 만물은 평정함을 얻지 못하면 운다.” 하여, 시문(詩文)을 짓는 것에 비유하였다. 불평지명대성희【不平之鳴大聲希】한유(韓愈)의 ‘송맹동야서(送孟東野序)’에 “대저 어떤 존재이든 간에 온당함을 얻지 못하게 되면 밖으로 표현해내기 마련이다.[大凡物不得其平則鳴]”이라 하였고, 고사성어고(故事成語考) 송옥(訟獄)에 “세상 사람은 불만스러우면 떠들어대지만, 성인은 함께 따지지 않는 것을 귀하게 여긴다.[世人惟不平則鳴 聖人以無訟爲貴]”라고 하였으며, 노자(老子) 41장에 “大方無隅 大器晩成 大音希聲 大象無形”이라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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졸시 / 잡문 / 한시 / 한시채집 / 시조 등 / 법구경 / 벽암록 / 무문관 / 노자 / 장자 / 열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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