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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구경  

 

 

 

 

동호【銅壺】누수(漏水)를 만들 때에 밑에 물 담는 것을 호(壺)라 하는데, 구리쇠로 만들었다.

동호【東湖】독서당(讀書堂)의 별칭.

동호【童號】동호는 자는 정서(廷瑞). 명(明) 나라 홍치(弘治) 연간에 공부 시랑(工部侍郞)을 지냈고, 저서에는 고매화시집(古梅花詩集)이 있음.

동호【董狐】춘추 시대 진(晉) 나라의 사관(史官)으로서 어떤 위세(威勢)에도 굴하지 않고 사실대로 직필(直筆)하였기 때문에 아주 훌륭한 사관으로 이름 높았다. 영공(靈公)이 조순(趙盾)을 죽이려고 하니, 조순은 외지로 도망갔는데 이윽고 조천(趙穿)이 영공을 죽였다. 조순은 환국하여 조천을 토죄(討罪)하지 아니하므로 동호는 사책에 쓰기를, “조순이 그 임금을 죽였다.” 하였다. 그래서 공자(孔子)는 말하기를, “동호는 고대의 양사(良史)이다.” 하였음. 《左傳 宣公 二年條》

동호【東胡】흉노 동쪽의 오랑캐라는 뜻으로, 중국 동북방의 호족(胡族)을 가리키던 말이었다.

동호부【銅虎符】한대(漢代)에 구리로 범 모양처럼 만든 부절(符節). 지방관이 차던 신부(信符)로, 오른쪽은 경사(京師)에 두고 왼쪽은 군국(郡國)에 주어 군사를 출동하는 데에 썼다. 한서(漢書) 제4권 문제기(文帝紀)에, “처음에 군수(郡守)에게 동호부와 죽사부(竹使符)를 주었다.” 하였다.

동호여계【董狐厲階】동호는 여악(厲惡)의 계제가 되었다.

동호지필【董狐之筆】중국 진(晉)나라의 사관(史官)인 동호의 직필(直筆). 권세나 외압에 두려워하지 않고 사실대로 적음

동호직【董狐直】동호(董狐)는 춘추(春秋) 시대 진(晉) 나라 사관(史官). 영공(靈公)이 조돈(趙盾)을 죽이려 하자, 조돈은 망명했었다. 뒤에 조천(趙穿)이 영공을 시해하자, 조돈은 돌아와 조천을 토벌하지 않았다. 동호는 이 사실을 기록하면서 ‘조돈이 그 임금을 시해했다.’ 하여, 직접 시해하지는 않았지만 동조한 것과 같다는 뜻으로 이렇게 쓴 것인데, 공자는 “동호는 옛날의 양사(良史)다.”고 칭찬했으므로 후세에 직필의 대명사로 쓰이게 되었다. 《左傳 宣公二年》

동호직필【董狐直筆】동호는 춘추 시대 진(晉) 나라의 태사(太史)인데, 조순(趙盾)이 그 임금 영공(靈公)을 시해했다고 곧장 쓴 고사를 말함. 실제로 임금을 시해한 자는 조천(趙穿)이었는데, 이때 조순이 정경(正卿)의 지위에 있으면서도 그를 토벌하지 않았으므로 죄를 그에게 돌린 것으로서 기록을 하는 자가 거리낌없이 바른 대로 쓰는 것을 말함. 《春秋左氏傳 宣公 二年》

동홍【冬烘】겨울에 불 땐 듯이 뜨거운 것. 겨울에는 머리가 식어서 차야 할 텐데 그렇지 않고 따뜻하다는 말로, 당(唐) 나라 정훈(鄭薰)이 시험관이 되어, 안표(顔標)를 안진경(顔眞卿)의 후손인 줄로 잘못 알고 장원을 매겼다는 고사이다. 전(轉)하여 훈장(訓長)을 기롱하는 말로 쓰인다.

동화【東華】동화는, 중국의 중앙 관서가 동화문(東華門), 즉 도성의 동문(東門) 안에 있었던 데에서 조정을 뜻하는 말로 쓰이게 되었다.

동화【東華】송나라 때에 한림학사(翰林學士)가 처음 임명되면 동화문(東華門)으로부터 들어가서 좌승천문(左承天門)에 이르러서 말[馬]에서 내렸다.

동화문【東華門】궁성(宮城) 동문(東門)의 이름인데, 학사(學士)들이 이 문으로 출입하였다고 한다.

동화문【東華門】명(明) 나라 때 궁성의 동쪽에 있던 문인데, 중앙 관서가 이 문 안에 모여 있었다.

동화잠【東華簪】중앙 관서에서 벼슬살이하는 것을 말한다. 동화는 궁성의 동쪽 문 이름인데, 이곳에 중앙 관서들이 모여 있다.

동화잠신【東華簪紳】조정의 관직을 뜻한다. 중국의 중앙 관서가 모두 궁성의 동화문(東華門) 안에 있었던 데에서 유래한 것이다.

동황【東皇】봄을 주관하는 신(神)의 이름이다. 봄은 동방(東方)과 청색(靑色)으로 대표되기 때문에 동제(東帝), 동군(東君), 청황(靑皇), 청제(靑帝) 등으로 불려지기도 한다. 상서위(尙書緯)에 “봄은 동황이 되고 또 청제(靑帝)가 된다.” 하였다.

동황태을【東皇太乙】굴원(屈原)의 구가(九歌)에 동황태일(東皇太一)이 나오는데, 태일은 천신(天神)의 이름으로, 동제(東帝)에 배비(配比)하기 때문에 동황태일이라 한다 하였다. 태을은 태일과 같다.

동황태일【東皇太一】봄을 주관하는 신(神)의 이름이다.

동회【東淮】호가 동회거사(東淮居士)인 신익성(申翊聖)의 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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