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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적【禪寂】선적은 불가(佛家)에서 진리를 깨닫기 위해 조용히 명상(冥想)에 잠기는 것을 말한다. 선전상형【善戰上刑】맹자(孟子) 이루 상(離婁上)에, “전투를 잘하는 자는 극형을 받아야 하고, 외교를 잘하는 자는 그 다음 형을 받아야 한다.” 하였다. 선정【禪定】불교(佛敎)에서, 마음을 조용히 가라앉히고 진리(眞理)를 직관(直觀)하는 것을 말한다. 선조【仙曹】중앙 관서. 당(唐)나라 때에 상서성(尙書省)의 제조(諸曹)를 선조라고 하였음. 《稱謂錄》 선조용상【仙曹龍象】도가(道家)의 선인(仙人)과 불가(佛家)의 고승(高僧)을 말한다. 지리산 천왕봉(天王峯)과 반야봉(般若峯)에 태을(太乙)이 거하는데, 이곳에 군선(群仙)이 모이고 용상(龍象)이 머물러 있다는 이야기가 전해 온다 한다. 《新增東國輿地勝覽 卷39 南原都護府》 선조적편【先祖逖鞭】조적은 진(晉) 나라 범양(范陽) 추현(遒縣) 사람으로 자는 사치(士稚)이다. 중산(中山) 위창(魏昌) 사람 유곤(劉琨)이 그와 우정이 매우 두터웠는데, 혜제(惠帝) 때에 나라가 크게 어지러워져 조정이 양자강 이남으로 피난해 있을 때 두 사람이 함께 항상 중원(中原)을 수복해야겠다는 결심을 갖고 있던 중, 조적이 자기보다 먼저 벼슬에 임명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말하기를 “나는 창을 베고 아침을 기다리며 역적 오랑캐의 목을 벨 것을 염두에 두고 있으면서 항상 조생(祖生)이 나보다 먼저 채찍을 들어 말을 몰을까 염려되었다.” 하였다. 자기보다 먼저 채찍을 들어 말을 몰았다는 말은 조적이 한걸음 먼저 뜻을 이루었다는 뜻이다. 《晉書 卷六十二 劉傳》 선종외시【先從隗始】먼저 외[郭隗]부터 시작하라는 고사에서 나온 말로 큰 뜻을 이루려면 우선 비근한 일에서부터 시작하라는 뜻. ☞ 시외(始隗) 선주【仙舟】지기(知己)를 전송하기 위하여 명사(名士)들이 벌이는 물 위의 뱃놀이를 말한다. 동한(東漢)의 이응(李膺)이 낙양(洛陽)에서 고향으로 떠나는 곽태(郭太)를 전송하면서 둘이 배를 타고 강을 건너갔는데, 이 광경을 보고서 사람들이 신선의 뱃놀이라고 부러워했다는 고사가 전한다. 《後漢書 卷68 郭太傳》 선주고【先主顧】선주는 촉한의 유비(劉備)를 지칭한 말이며, 삼고초려는 유비가 제갈공명을 초빙하기 위하여 그의 집에 세 번이나 찾아가 정성을 보인 고사를 말한다. 선즉제인【先則制人】선손을 쓰면(선수를 치면) 남을 제압할 수 있다는 뜻의 고사성어. 선지식【善知識】불법을 잘 아는 이 선진【先軫】춘추 시대 진(晉) 나라 대부의 이름이다. 춘추좌전(春秋左傳) 희공(僖公) 33년에 “선진이 갑주(甲冑)를 벗고 적(狄)의 군대에 뛰어들어가 죽자, 적인(狄人)이 그의 머리를 돌려주었는데 얼굴이 마치 살아 있는 사람과 같았다.” 하였다. 선착편【先着鞭】유곤(劉琨)이 젊어서 지기(志氣)를 자부했는데 조적(祖逖)과 벗이 되었다. 적이 등용(登用)되자 친구에게 주는 편지에 말하되, “내가 창을 베고 새벽을 기다리며 늘 조생이 나보다 먼저 채찍을 칠까[先着鞭] 두려워했느니라.” 했다. 선천【先天】선천은 복희씨(伏羲氏)가 만든 역(易)을 말한다. 선천리【先天理】주역의 이치. 문왕(文王)의 역(易)을 후천이라 한 데 대하여, 복희씨(伏羲氏)의 역을 선천이라고 함. 선천수【先天數】복희 선천(伏羲先天)을 말하니 곧 주역(周易) 점을 가리킨다. 선천이불위【先天而不違】주역(周易)에, “하늘보다 먼저하매 하늘이 어기지 못한다.”[先天而天不違] 란 말이 있다. 선천획【先天畫】송 나라 소강절(邵康節)이 주역(周易)의 괘도(卦圖)를 해설하고 선천도(先天圖)와 후천도(後天圖)를 구분하여, “복희씨(伏羲氏)의 팔괘(八卦)는 선천(先天)이요, 주문왕(周文王)의 팔괘는 후천(後天)이라.”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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