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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구경 

 

 

 

 

 

 

소소구성봉래상【韶簫九成鳳來翔】순(舜) 임금은 덕이 높아 나쁜 사람이 감화되고 짐승들도 즐거워했다는 뜻, 소소(韶簫)는 순 임금의 음악. 순 임금 때에 삼묘(三苗)라는 만족(蠻族)이 있었는데 완악하여 명령을 따르지 않았으므로 순 임금은 우(禹) 임금을 보내어 정벌하였으나 이들은 계속 복종하지 않자, 우 임금은 회군(回軍)하였다. 순 임금은 더욱 문덕(文德)을 닦았더니, 그들은 마침내 감화되어 항복하였으며, 또한 덕이 높아 “소소를 아홉 번 연주하자, 봉황이 와서 춤을 추었다.[簫韶九成 鳳凰來儀]" 한다. 《書經 大禹謨 益稷》

소소단원악【蘇嘯但阮愕】진서(晉書) 완적전(院籍傳)에 “완적이 일찍이 소문산에 올라 손등(孫登)을 만났다. 신선술을 이야기하려 했지만 손등은 듣지 않고 가면서 휘파람을 부니 마치 난붕새 소리가 암곡에 울리는 듯하였다.” 하였다.

소소문【嘯蘇門】진(晉) 나라 때 죽림칠현(竹林七賢)의 하나인 완적(阮籍)은 소문산(蘇門山)에서 은자(隱者) 손등(孫登)을 만나 선술(仙術)을 물었으나 손등은 대답하지 않고 휘파람을 길게 불었는데, 마치 난봉(鸞鳳) 소리와 같은 음향이 온 골짜기에 메아리쳤다 한다. 《晉書 阮籍傳》

소소봉래【簫韶鳳來】소소금적막(簫韶今寂寞). 언제나 한 번 봉황이 이르러 올꼬. 서경(書經) 익직(益稷)에 “소소를 아홉 번 연주하니, 봉황새가 이르러 왔다[簫韶九成 鳳凰來儀].” 한 데서 온 말인데, 소소는 바로 순(舜) 임금의 음악 이름이다.

소소성【蘇韶成】소소는 순(舜) 임금의 음악 이름이다. 여기서 이루어지다는 말은 곧 음악 연주를 마치는 것을 뜻한다.

소소육미도불관【簫韶肉味都不管】마음이 다른 곳에 있어 아무리 아름다운 음악이라도 관심이 가지 않음. 공자(孔子)는 제(齊)에 있으면서 순(舜)의 악(樂)인 소(韶)를 듣고는 너무 심취가 되어 석 달을 고기맛을 몰랐다는 것을 원용하여 한 말임.

소손【素飡】공(功) 없이 거저 밥을 먹는 일. 덕(德) 없이 나라의 녹(祿)을 먹는 것을 이름이다.

소송부창주【蘇頌赴滄州】반대파에 밀려 임금이 본의 아니게 외지로 내보냄. 소송(蘇頌)은 부필(富弼)로부터 고군자(古君子)라는 칭송을 받아온 사람인데, 그가 창주 지사(滄州知事)로 부임하게 되어 하직차 황제를 배알하자 황제가 이르기를, “짐이 경을 알고 지낸 지는 오래이나 경을 탁용하려고만 하면 꼭 무슨 일이 생겨 탁용을 못하게 되니 그도 아마 운명인가 보다. 앞으로 세월이 가면 경이 곧다는 것이 자연 밝혀질 것일세.” 하였다고 함. 《宋史 卷三百四十》

소수수【小垂手】의고악부(擬古樂府)임. 소수수는 대수수(大垂手)와 함께 춤을 출 때 손을 놀리는 동작에서 취해 온 것임.

소순【燒筍】소동파(蘇東波)가 일찍이 유기지(劉器之)를 요청하여 옥판화상(玉版和尙)에게 동참(同參)하자고 하니 기지는 혼연히 따라갔다. 염경사(廉景寺)에 이르러 죽순을 삶아서 먹는데 맛이 매우 좋아 기지가 이것이 무엇이냐고 묻자 동파가 “이것은 옥판이다. 이 노사(老師)가 설법을 잘하므로 그대로 하여금 선열(禪悅)의 맛을 얻게 하려는 것이다.” 하였음.

소순【蔬筍】채소나 죽순만 먹고 육식(肉食)을 하지 않는 중의 맑은 풍기(風氣)를 뜻한다.

소순기【蔬荀氣】방악(方岳)의 시에, “소순의 기가 있어 시는 더욱 좋아지고, 비단옷 입은 사람 없어 산은 다시 그윽하이. “[有蔬荀氣詩逾好 無綺羅人山更幽] 하였음. 말하자면, 탁한 육식의 맛이 없다는 뜻임.

소순흠【蘇舜欽】송(宋) 나라 사람으로 자는 자미(子美). 당시 학자들은 시를 짓는데 모두 대우(對偶)하기를 좋아했으나, 순흠은 그것을 병되게 여겨 고문(古文)을 숭상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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