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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구경  

 

 

 

 

결초보은【結草報恩)풀을 엮어서 은혜를 갚는다는 뜻으로 죽어서까지도 은혜를 잊지 않고 갚는 것을 말한다. 전국 시대 때 진(晉) 나라의 위무자(魏武子)가 아들 위과(魏顆)에게 자기 첩을 순사(殉死)시키라고 유언하였는데, 위과는 인정에 이끌려 서모(庶母)를 차마 순사시키지 못하고 개가시켰다. 그 뒤에 위과가 진(秦) 나라의 두회(杜回)와 싸울 적에 서모 아버지의 망령(亡靈)이 나타나서 풀을 묶어 놓아 두회가 그 풀에 걸려서 넘어져 위과의 포로가 되었다. 《春秋左傳 宣公 15年》

결초옹【結草翁】죽은 뒤에도 꼭 은혜를 갚는다는 뜻. 진(晉)의 대부(大夫) 위무자(魏武子)가 병들자 그 아들 과(顆)를 불러 말하기를 ‘내가 죽으면 첩(妾)을 시집보내라.’ 하더니, 병이 위독해지자 과에게 다시 이르기를 ‘순장(旬葬)하라.’ 하였으나, 과가 첩을 다른 데로 시집보냈다. 뒤에 진(秦)의 용사 두회(杜回)와 싸울 때, 어떤 노인이 풀을 묶어 회를 쓰러뜨렸으므로 회를 사로잡았다. 과의 꿈에 그 노인이 나타나 ‘나는 첩의 아비로서 그대의 은혜를 갚았다.’고 한 고사(故事). 《左傳 宣公 十五年》

결하【結夏】불가에서, 하안거(夏安居)의 첫날인 음력 4월 15일을 이르는 말. 이로부터 석달 동안 승려들이 한 방에 모여 수행(修行)을 함. 《荊楚歲時記》

결하【結夏】불교에서 중이 4월 15일부터 7월 15일까지 문을 닫고 수도하는 것을 말한다. 하안거(夏安居) 또는 결제(結制)라고도 한다.

결하지세【決河之勢】둑을 터뜨려 강물이 맹렬히 흐르는 것 같은 형세. 맹렬한 형세.

겸가의옥【蒹葭倚玉】세설신어(世說新語) 용지(容止)의 “위 명제(魏明帝)가 왕후의 동생 모증(毛曾)에게 하후현(夏侯玄)과 함께 앉게 하였는데, 당시 사람들이 갈대가 옥나무에 기대어 있다고 말하였다.”에서 나온 것으로 못난 사람이 뛰어난 사람과 어울리는 것을 비유한 말이다.

겸개【鶼개】겸은 비익조(比翼鳥), 개는 비목어(比目魚). 곧 둘이 서로 의지하여 공생함을 뜻한다.

겸겸【慊慊】불만스러운 모습, 마음에 덜 차게 여기는 모습

겸겸군자【謙謙君子】주역(周易) 겸괘(謙卦) 초륙(初六) 상(象)의 “겸손하고 사양하는 군자는 겸손한 덕행으로 자신을 다스린다.[謙謙君子 卑以自牧]" 에서 나온 것임.

겸광【謙光】겸손하면 할수록 더 빛이 난다는 뜻. 《周易 繫辭下》

겸궐【鶼蟨】서로 의지하는 것을 비유한 말. 겸은 비익조(比翼鳥)의 별칭인데, 비익조는 자웅(雌雄)이 각각 눈 하나, 날개 하나씩만을 지녔으므로 항상 둘이 몸을 붙여야만 날 수 있다 하고, 궐은 비견수(比肩獸)의 별칭인데, 그는 앞발이 워낙 짧아서 달리지 못하므로, 항상 공공거허(邛邛岠虛)와 나란히 다니면서 공공거허에게 감초(甘草)를 먹여 주어, 혹 위기를 만나면 공공거허가 그를 등에 업고 도망친다고 한다.

겸궐반【鶼蟨伴】겸(鶼)은 항상 짝으로 나는 비익조(比翼鳥)이고 궐(蟨)은 머리를 항상 맞대고 걷는 짐승 이름인데, 보통 부부나 절친한 친구에 비유된다.

겸금【兼金】보통 금보다 그 가치가 배나 되는 금을 겸금이라고 한다.

겸로【鉗盧】중국 등주(鄧州)에 있는 방죽 이름. 겸로피(鉗盧陂). 육문언(六門堰)과 함께 한(漢)의 순리(循吏) 소신신(召信臣)이 굴착한 것으로 그 저수량이 5만 경(頃)을 관개할 수 있다고 함. 《杜佑通典》

겸삼도순찰사【兼三道巡察使】광해군 떄 권병(權柄)을 잡고 있던 이이첨(李爾瞻)에게 붙여진 별명. 당시 이름도 ‘道’자가 들어있는 박홍도(朴弘道)ㆍ조유도(趙有道)ㆍ조존도(趙存道) 등 세 사람이 이이첨에게 아부하여 심복으로서 출세를 한 것에 빗대어 이이첨을 기롱한 말.

겸상【縑緗】겸상은 임금의 교서(敎書)를 쓰던 담황색(淡黃色)의 비단 종이를 말한다.

겸선【兼善】맹자(孟子) 盡心上의 “궁하면 홀로 그 자신을 닦아 선하게 하고 현달하면 천하 사람을 다 선으로 돌아오게 한다.[窮則獨善其身 達則兼善天下]" 에서 나온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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