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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조【分朝】조정을 나누는 일 또는 나뉜 조정을 말한다. 분조(分朝)란 임진왜란을 계기로 생긴 용어이다. 분주맹명【焚舟孟明】맹명은 춘추 시대 진(秦)의 현신(賢臣) 백리해(百里奚)의 아들 백리시(百里視)의 자(字). 사기(史記) 진세가(秦世家)에 “목공(穆公)이 패전했던 맹명 등을 다시 후대하여 군사를 거느리고 진(晉) 나라를 공격하게 하니, 맹명은 황하를 건너 진(晉) 나라의 선박을 불태우고 크게 이겼다.” 하였다. 분주선후【奔走先後】주자집주(朱子集註)에, “所以奔走 以趨君之所嚮而或出其前 或追其後 以相導之者 欲其有以躡先王之遺迹也”라 했음. 분진【汾津】분진은 통진(通津)의 옛 이름이다. 분탁【粉籜】죽순(竹筍)의 껍질에 생기는 흰 가루를 말한다. 분택탈참【分宅脫驂】집을 나눠주고 말을 풀어 줌. 분통정【分痛情】형제간의 깊은 정을 말한다. 송(宋) 나라 태조(太祖)와 태종(太宗)이 형제간의 정이 아주 깊었는데, 태종이 병을 앓자 태조가 가서 병세를 살펴보고는 직접 뜸을 뜨면서 태종이 아파하면 자신의 몸에도 뜸을 떠서 아픔을 함께 하였다.《宋史 卷1 太祖本紀》 분포【湓浦】당(唐) 나라 백거이(白居易)의 ‘비파행(琵琶行)’ 서문에 “구강군(九江郡) 사마(司馬)로 좌천되어 내려간 이듬해 가을, 분포(湓浦) 어구에서 손님을 전송하였는데, 그때 배 안에서 한밤중에 비파 뜯는 소리가 들렸다.” 하였다. 분포선중청【湓浦船中聽】백거이의 비파행(琵琶行) 서에 “원화(元和) 10년에 내가 구강군 사마(九江郡司馬)로 좌천되어, 다음 해에 분포구(湓浦口)에서 손을 전송하는데, 배에서 밤에 비파 타는 소리가 나기에 한참 듣다가 그 사람에게 누구냐고 물었더니 ‘나는 본디 장안(長安)의 창녀로 일찍이 비파를 배웠고 젊은 시절에는 홍등가(紅燈街)에서 호화롭게 지내다가 늙어지자 어쩔 수 없이 장사꾼 아내가 되었는데, 이제 이 남편에게서도 버림을 받고 이렇게 강호(江湖)를 떠돌아다닙니다.’ 하기에 느낌이 있어 비파행을 지어서 주었다.”고 한 데서 온 말이다. 분포읍청삼【湓浦泣靑衫】당(唐) 나라 백거이(白居易)가 강주사마(江州司馬)로 와 있다가 거기서 객을 전송하던 중 배 위에서 비파 타는 장안(長安) 유락녀(流落女)를 만나 유명한 ‘비파행(琵琶行)’을 지었다. 그 글귀에, “좌중에 흐느낀 울음 누가 제일 많았나. 강주사마 푸른 소매 모두 젖었네.” 하였다. 분포는 곧 강루이다. 분포청시사마읍【湓浦聽時司馬泣】당 나라의 시인 백낙천(白樂天)이 늙은 기생이 타는 비파 소리를 듣고 눈물을 흘린 고사를 말한다. 백낙천이 황제의 뜻을 거스르는 상소를 올렸다가 강주 사마(江州司馬)로 좌천되었는데, 분포에서 손님을 전송하다가 늙은 기생이 뜯는 비파 소리를 듣고 자신의 처지와 비슷한 것을 한탄하면서 눈물을 흘리고는 비파행(琵琶行)을 지었다. 《古文眞寶 前集 琵琶行》 분합수【分陜樹】주(周) 나라 초기에 주공 단(周公旦)과 소공 석(召公奭)이 섬(陝)을 기준으로 하여 각각 동쪽과 서쪽 지방을 다스렸기 때문에 소공을 서백(西伯)이라고 불렀는데, 선정을 베푼 서백을 기리기 위하여 그가 휴식을 취했던 감당(甘棠)나무를 백성들이 보호하고 노래를 지어 불렀던 고사가 전한다. 《詩經 召南 甘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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졸시 / 잡문 / 한시 / 한시채집 / 시조 등 / 법구경 / 벽암록 / 무문관 / 노자 / 장자 / 열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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