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옛글닷컴ː명언명구/사전

하늘구경  

 

 

 

 

단소정한【短小精悍】작달막한 체구에 정명(精明)하고 강한(强悍)한 것을 말한다. 사기(史記) 유협열전(游俠列傳)에 “곽해(郭解)의 사람됨이 단소정한하였다.”고 하였으며, 전주(前注) 두보의 동시(同詩)에 “短小精悍姿 屹然强寇敵”이라는 표현이 있다.

단수【短袖】기예가 부족하다는 뜻이다. 한비자(韓非子) 오두(五蠹)에 “소매가 길수록 춤을 잘 추고, 돈이 많을수록 장사를 잘 한다.[長袖善舞 多錢善賈]”라 하였다.

단수【丹髓】단수는 단약(丹藥)의 정수(精髓)를 뜻한다.

단수【丹水】적수. 곤륜산에서 나온다는 물.

단수【蜑叟】해인(海人)과 같은 뜻으로, 즉 어부(漁父)를 이른 말이다.

단순호치【丹脣皓齒】붉은 입술과 새하얀 이, 즉 미인의 얼굴을 형용하는 말이다.

단식표음【簞食瓢飮】변변치 못한 살림

단심수부상【丹椹垂扶桑】부상은 동해(東海) 가운데 있다는 지명(地名)으로 거기에 단심이란 나무가 있는데 그 열매가 매우 달고 향기롭다고 한다.

단씨안씨【段氏顔氏】단씨는 태위(太尉) 단수실(段秀實)을 가리킴. 당 대종 때 주자(朱泚)가 반란을 일으키자 단수실이 그를 토벌하게 되었다. 단수실은 거짓으로 주자에게 항복하여 기회를 노리다가 주자의 홀(笏)을 빼앗아 주자의 이마를 치고 크게 꾸짖었더니, 끝내는 주자에게 죽음을 당했다. 안씨는 태사(太師) 안진경(顔眞卿)을 가리킴. 안진경이 이희열(李希烈)을 토벌하러 갔다가 도리어 희열에게 잡혔다. 그러나 조금도 굴하지 않고, “吾年八十 知守節而死耳”라 하자. 희열은 사람을 시켜 목졸라 죽였다.

단안절【段安節】태어나고 죽은 시기는 명확하지 않으나, 산동 사람으로 唐나라 초기의 명장군 段志玄의 후예로, 음악에 소질이 있었고, 가무, 광대, 악기를 잘하는 재주가 있었다.

단알【單閼】세성(歲星)이 묘(卯)에 있는 때, 즉 정묘년의 호란(胡亂)을 가리킨다.

단액【丹液】불로장생약(不老長生藥)과 같은 말이다.

단액【丹掖】붉게 칠한 액성(掖省). 액성은 궁중의 문하성(門下省)ㆍ중서성(中書省).

단약【丹藥】도가(道家)에서 말하는 장생불사약(長生不死藥)으로 곧 선약(仙藥).

단양【丹陽】단양은 영해(寧海)의 고호임.

단언세동거【鄲郾世同居】당(唐) 나라 최단(崔鄲)과 최언(崔郾)의 형제를 가리킨 것으로, 최씨(崔氏)가 4대를 한 솥에 밥을 지어먹었다. 《唐書 卷一百六十三》

단연【丹鉛】단사(丹砂)와 연분(鉛粉)을 이르는데, 모두 문자의 교정(校訂)에 쓰이므로, 전하여 교정의 뜻으로 쓰인다.

단연【檀筵】불공하는 자리, 또는 부처님을 모신 자리라는 뜻인데, 전단(栴檀)은 향기가 많이 나는 나무로, 불상(佛像)을 새기거나 불단(佛壇)을 만드는 데 쓰인다.

단연【丹鉛】신선이 먹는 장생불사약을 말함.

단연【澶淵】하남성(河南省)에 있는 지명으로, 송(宋) 나라 때 구준(寇準)이 거란(契丹)을 물리친 곳이다. 송 나라 진종(眞宗)이 즉위한 함평(咸平) 초년에 거란군이 침입해 오자, 다른 사람들은 모두 황제에게 남쪽으로 피해 가 있을 것을 청하였으나, 구준만은 친정(親征)하기를 청하였다. 이에 진종이 친정을 결정하였으나, 남성(南城)에 이르러서는 군사를 주둔한 채 강을 건너려고 하지 않았다. 그러자 구준이 다시 강을 건너기를 고집하여 황제가 할 수 없이 강을 건넜는데, 이로 인해 사기가 고무되어 거란군을 물리칠 수 있었다. 거란을 물리친 뒤 거란에서 화친을 요청하자, 구준은 이에 반대하였으나 황제가 구준의 말을 듣지 않고 화친하였다. 《宋史 卷281 寇準列傳》

단연사점감【丹鉛事點勘】이 시구는 한유(韓愈)의 추회시(秋懷詩)에, “不如覰文字 丹鉛事點勘”이라 보임. 점감은, 일일이 표해가며 조사한다는 것.

 

05/10/15/20/25/30/35/40/45/50/55/60/65/70/75/80/85/90

 

   

 

 

 

 

 

졸시 / 잡문 / 한시 / 한시채집 / 시조 등 / 법구경 / 벽암록 / 무문관 / 노자 / 장자 / 열자

한비자 / 육도삼략 / 소서 / 손자병법 / 전국책 / 설원 / 한서 / 고사성어 / 옛글사전

소창유기 / 격언연벽 / 채근담(명) / 채근담(건) / 명심보감(추) / 명심보감(법) / 옛글채집

 

 

www.yetgle.com

 

 

Copyright (c) 2000 by Ansg All rights reserved

<돌아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