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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구경  

 

 

 

 

단오안후지【斷鰲安厚地】옛날 여와씨(女媧氏)가 오색(五色)의 돌을 달구어 하늘의 이지러진 곳을 때우고, 큰 자라의 발을 끊어서 사극(四極 사방의 끝 닿은 곳)을 세웠다는 고사에서 온 말이다.

단요무심이【但要無心耳】불법(佛法)에서는 무심(無心)을 주장하므로, 자기는 머리를 깎고 중이 되지 않아도 무심만 공부하면 된다는 뜻이다.

단원【斷猿】애가 끊어지도록 슬피 우는 원숭이를 말함.

단의수이광【短衣隨李廣】용맹스럽고 호협한 인물과 함께 사냥 등을 하면서 기상을 길러 보고 싶다는 뜻이다. 이광(李廣)이 한 무제(漢武帝) 때 우북평 태수(右北平太守)로 있으면서 사냥을 나가 풀숲 속의 바위를 보고 호랑이로 여겨 활을 쏘았는데 화살이 바위를 뚫고 깊이 박혔다는 고사가 전해 온다. 《史記 卷109》 참고로 두보(杜甫)의 시에 “短衣匹馬隨李廣 看射猛虎終殘年”이라는 구절이 있다. 《杜少陵詩集 卷2 曲江 3》

단일서비미주륜【短日西飛未駐輪】효자가 어버이를 섬길 시일이 적음을 안타까워하는 애일(愛日)의 마음을 비유하고 있다. 한(漢) 나라 양웅(揚雄)의 법언(法言)에 “부모를 섬기되 스스로 부족한 줄 아는 이는 순(舜)이로다. 오래 할 수 없는 것이란 어버이를 섬기는 것을 이르니, 효자는 부모를 모실 시일이 적음을 안타까워한다.” 하였다.

단장【斷腸】창자가 끊어짐. 자기 새끼를 빼앗긴 어미 원숭이가 애타게 쫒다가 지쳐 쓰러져 죽은 것을 보니 창자가 끊어져 있었다는 고사에서 유래한 말. 슬픔이 더할 수 없이 극치에 이르른 것을 ‘창자가 끊어지는 것 같다’고 말한다.

단장군【檀將軍】송(宋)나라 무제(武帝)의 건국(建國)을 도운 명장 단도제(檀道濟)를 가리킴.

단장무감【湍藏霧歛】북산이문(北山移文)에 있는 문구인데, “처음에 고상하게 숨었다가 나가서 벼슬하는 주옹(周顒)이 다시 찾는 것을 미워하여 여울을 감추고 안개를 거뒀다.”는 말이 있다.

단장보단【斷長補短】긴 곳을 잘라 짧은 곳을 메꾸어 들쭉날쭉한 것을 곧게 한다.

단장원【斷腸猿】사람에게 잡혀 죽은 새끼 원숭이 옆에서 어미 원숭이가 슬프게 울다가 목숨이 끊어졌는데, 그 배를 가르고 보니 창자가 마디마디 끊어져 있더라는 이야기가 전한다. 《搜神記 卷20》

단장정【短長亭】옛날 행인의 휴식이나 전별 장소용으로 길거리에 설치한 휴게소로, 5리(里)와 10리마다 각각 단정(短亭)과 장정(長亭)을 두었다.

단장중설【壇場重設】단장은 국가의 제사, 임금의 즉위, 국가간의 조약, 장수를 임명하는 등 큰 예식을 거행하는 장소이다. 곧 여러 번에 걸쳐 장수에 임명되었다는 것이다.

단전【單傳】단전(單傳)은 불교의 문자로서, 경전에 의지하지 않고 이심전심(以心傳心)한다는 말임.

단전【丹田】도교에서 일컫는 인체 부위의 이름으로, 상단전(上丹田), 중단전(中丹田), 하단전(下丹田)으로 나뉜다. 도가(道家)에서는 그 곳을 수양(修養)상의 가장 중요한 곳으로 여김

단전태자성【丹田胎自成】단전은 사람의 배꼽 아래로 한 치쯤 되는 곳을 말하고, 태(胎)는 곧 도가(道家)의 용어(用語)로서 신기(神氣)의 수양이 극에 이르렀을 때 복중(腹中)에 결성(結成)되는 원기(元氣)의 근간인 신념(信念)을 말한다.

단정【丹鼎】단정은 신선이 먹는 단약(丹藥)을 달이는 솥이다. 낭환기(瑯環記)에 “천 년 묵은 거북이 봉래산 아래 신을 찾아와서 단정 씻은 물을 마시면, 곧 날개가 돋혀 변화 무쌍하게 된다.” 하였다.

단정【丹旌】붉은 천에 망자의 이름을 쓴 깃발. 상여(喪輿)가 나갈 때 쓰는 붉은색의 명정(銘旌)을 말한다.

단정【短亭】정(亭)은 길에 있는 역사(驛舍) 비슷한 것인데, 오리(五里)에 단정(短亭)이요, 십리에 장정(長亭)이었다.

단정월【端正月】일 년 중에 가장 밝다고 하는 음력 팔월 십오일의 달빛을 말한다.

단정장정【短亭長亭】행인들의 휴게소로서, 5리(里)마다 단정을 설치하고 10리마다 장정을 설치하였다.

단제【丹梯】붉은 사다리. 전하여 선경(仙境)에 들어가는 길을 뜻하며, 또는 붉은 계단의 뜻으로 조정(朝廷)을 의미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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