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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구경  

 

 

 

 

장비【將非】장불(將不)ㆍ장무(將無) 등과 같은 용법으로 ‘혹시[거의, 어쩌면, 아무래도]~아닌 듯 하다’의 뜻.

장비뇌만【腸肥腦滿】시상(詩想)이 한창 활발한 젊은 때를 말함.

장빈【漳濱】와병(臥病)을 뜻하는 시어이다. 삼국 시대 위(魏) 나라 건안칠자(建安七子)의 하나인 유정(劉楨)이 “내가 고질병에 한번 걸려들어, 맑은 장수 물가에 몸을 숨겼노라.[余嬰沈痼疾 竄身淸漳濱]”라는 표현을 쓴 데에서 유래한 것이다. 《文選 卷23 贈五官中郞將》

장빈봉수제【漳濱逢水帝】장빈은 장수(漳水)의 물가로, 병들어 누워 있는 곳을 말한다. 수제(水帝)는 물의 신인 전욱(顓頊)인데, 그의 아들 둘이 죽어서 역귀(疫鬼)가 되어, 하나는 강수(江水)에 살면서 학귀(虐鬼)가 되었고, 하나는 약수(若水)에 살면서 망량귀(魍魎鬼)가 되었다고 한다.

장빈시【漳濱詩】벼슬에서 물러나 시골에 누워 있는 병자(病者)의 심회를 읊은시를 말한다.

장빈질【漳濱疾】장수는 중국 복건성(福建省)에서 발원하는 강이름인데, 삼국시대 건안칠자(建安七子)의 한 사람인 유정(劉楨)이 한때 병이 들어 그곳에 물러가 살았다고 한다. 그의 증오관중랑장시(贈五官中郞將詩)에 “나는야 해가 묵은 고질에 걸려, 장수 가에 물러가 살았었다네[余嬰沈痼疾 竄身淸濱].” 하였다. 《文選 卷二十三 贈答》

장사【長沙】무장현(茂長縣)의 고호이다.

장사【張槎】사신이 탄 배를 말한다. 한(漢) 나라 무제(武帝)가 장건(張騫)으로 하여금 대하(大夏)에 사신으로 가서 황하(黃河)의 근원을 찾게 하였는데, 장건이 뗏목을 타고 거슬러 올라가다가 견우(牽牛)와 직녀(織女)를 만났다고 한다. 《荊楚歲時記》

장사【長史】장사는 진(晉) 나라 때 대장군 왕돈(王敦)의 주부(主簿)를 지냈던 하충(何充)을 가리킨다. ☞ 유담경양(劉惔傾釀)

장사【長沙】한 문제(漢文帝) 때 장사왕(長沙王) 태부(太傅)로 쫓겨난 가생(賈生) 즉 가의(賈誼)를 가리킨다. 가의(賈誼)가 장사(長沙)에 좌천되어 갔으므로 귀양살이를 장사라 한다.

장사기불평【壯士氣不平】두보(杜甫)의 시에 “장사들은 피눈물로 서로들 쳐다보고, 충신은 울분에 마음 편치 못했어라.[壯士血相視 忠臣氣不平]”라는 구절이 있다. 《杜少陵詩集 卷16 八哀詩 贈左僕射鄭國公嚴公武》

장사비습【長沙卑濕】한 문제(漢文帝) 때 가의(賈誼)가 장사왕(長沙王)의 태부(太傅)로 좌천되었던 고사에 연유하여, 유배되거나 좌천된 지역을 뜻하게 되었다.

장사일세천【長沙一歲遷】장사는 한 나라 때 장사왕 태부(長沙王太傅)를 지낸 가의(賈誼)를 가리킨다. 제자 백가를 통달하여 20여 세 때 박사(博士)로 있으면서 문제(文帝)가 조령(詔令)을 내려 어떤 일에 대한 의견을 물을 때마다 다른 노선생들이 엄두도 못내는 것을 빠짐없이 대답하자, 문제가 그 재주를 인정하여 1년 사이에 태중대부(太中大夫)에까지 승진하였다. 《史記 卷八十四 賈誼傳》

장사재자적상류【長沙才子吊湘纍】한(漢) 나라 때 장사왕(長沙王)의 태부(太傅)였던 가의(賈誼)가 모함을 받고 쫓겨난 뒤 상수(湘水)를 건널 때 백여 년 전 멱라(汨羅)에 빠져 죽은 굴원을 애도하면서 ‘조굴원부(弔屈原賦)’를 지은 것을 말한다.

장사태식【長沙太息】한 문제(漢文帝) 때 권신(權臣)의 배척을 받아 장사왕(長沙王) 태부(太傅)로 좌천되었던 가의(賈誼)를 가리키는 말이다. 이때 불길한 새라고 여겨지던 올빼미가 방 안에 날아든 것을 보고 비탄에 잠겨 지은 그의 ‘복조부(鵩鳥賦)’가 유명하다. 《史記 卷84 賈生列傳》

장사투가의【長沙投賈誼】한(漢) 나라 때 가의가 태중대부(太中大夫)로 있다가 참소를 입어 장사왕 태부(長沙王太傅)로 좌천되었던 것을 가리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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