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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구경  

 

 

 

 

장풍【長風】웅대한 뜻을 펴는 것을 비유한 말. 장풍은 멀리 부는 웅대한 바람을 말하는데, 남조 송(南朝宋) 때 종각이 어렸을 적에 그의 숙부(叔父)가 장래의 포부를 묻자, 그가 대답하기를 “장풍을 타고 만리의 물결을 헤쳐 나가고 싶습니다.” 하였는데, 뒤에 그는 과연 진무장군(振武將軍)이 되어 임읍국(林邑國)을 정벌하여 이기고 조양후(洮陽侯)에 봉해졌다. 《宋書 卷七十六》

장풍파랑【長風破浪】남조 송(南朝宋) 종각(宗慤)이 소년 시절에 “내 소원은 장풍을 타고 만리의 물결을 헤쳐 보는 것이다.[願乘長風萬里浪]”라고 포부를 밝힌 고사가 있다. 《宋書 宗慤傳》

장하【丈下】장실(丈室) 밑이라는 말인데, 유마경(維摩經 )에 유마거사(維摩居士)의 거처하는 방이 사방 10척이므로 방장실(方丈室)이라는 문자를 인용하였다.

장하아【帳下兒】장하아란 병졸(兵卒)을 가리킨 다.

장한【張翰】장한은 진(晉) 나라 오군(吳郡) 사람으로, 자는 계응(季鷹)인데 문장가이다. 제(齊) 나라에 벼슬하여 동조연(東曹掾)이 되었는데, 가을 바람이 불자 오군의 고채(菰菜)ㆍ순채(蓴菜) 국과 농어회[鱸魚膾]가 생각나서 벼슬을 내놓고 돌아왔다고 한다. 진서(晉書) 장한전(張翰傳)에 “연리(掾吏)가 되었을 때 가을철을 만나 그의 고향 고채(菰菜)와 순갱(蓴羹)ㆍ농어회[鱸魚膾]가 생각나 그만 벼슬을 버리고 오군으로 돌아갔다.” 하였다.

장한강동행【張翰江東行】동진(東晉) 때 오군(吳郡)의 장한이 낙양(洛陽)에 들어가 대사마 동조연(大司馬東曹掾)으로 있다가, 가을 바람이 불어오자 고향인 오군의 순채국[蓴羹]과 농어회[鱸膾]가 생각나서 “인생이란 가난하게 살아도 뜻에 맞는 것이 좋지, 어찌 벼슬을 하기 위해 고향을 떠나 수천 리 밖에 몸을 얽매일 필요가 있겠느냐.” 하고는 수레를 명하여 고향으로 곧장 돌아와버렸다. 강동(江東)은 곧 오군을 가리킨 말이다. 《晉書 文苑傳 張翰》

장한귀강동【張翰歸江東】장한(張翰)은 진(晉) 나라 사람인데, 벼슬하는 중에 나라의 정치해 가는 꼴이 멀지않아서 난리가 날 것 같으므로, 고향인 강동으로 갈 생각이 많았었는데, 마침 가을이 되어서 고향의 농어회와 순채의 아름다운 맛을 생각하고 그만 벼슬을 버리고 돌아갔다 한다.

장한귀심만일범【張翰歸心滿一帆】진(晋) 나라 사람. 자 계응(季鷹). 그가 낙양(洛陽)에 들어와 제왕형(齊王冏)의 동조연(東曹椽)으로 벼슬하다가 가을 바람이 불자 고향인 오중(吳中)의 순나물ㆍ농어회 생각이 나서 벼슬을 버리고 배를 타고 고향으로 돌아갔다.

장한귀흥【張翰歸興】고향을 그리는 말이다. 장한은 진(晉) 나라 오군(吳郡) 사람으로 자는 계응(季鷹), 호는 강동보병(江東步兵)이다. 제왕(齊王) 경(冏)이 그를 불러 대사마 동조연(大司馬東曹椽)을 삼았는데, 하루는 가을바람이 일어나는 것을 보고 문득 오중(吳中)의 순채(蓴菜)와 노어(鱸魚)가 생각나서 말하기를 “인생이란 제 마음에 맞는 대로 살아야지 무엇 때문에 고향을 떠나 천리 밖에 나와서 명작(名爵)에 얽매이겠느냐?" 하고서 바로 고향에 돌아갔다는 고사이다. 《晉書 卷九十二 張翰傳》

장한범고회순풍【張翰帆高會順風】벼슬을 그만두고 고향으로 가는 것을 비유한 말이다. 진(晉) 나라 때 장한은 낙양(洛陽)에 들어가 동조연(東曹掾)이 되었다가 가을 바람이 일어나자 자기 고향인 오중(吳中)의 순채 나물과 농어회가 생각나서 당장 벼슬을 버리고 떠났던 고사에서 온 말이다.

장한사【張翰事】진(晋)의 장한(張翰)은 오군(吳郡)사람이었다. 그의 별호가 강동 보병(江東步兵)이었는데, 어느 날 하순(賀循)을 따라 낙양(洛陽)에 와서 벼슬하고 지내다가 갈바람이 일자 자기 고향의 순채국, 농어회가 생각나서 관직을 버리고 오군으로 돌아갔었음. 《晉書 卷九十二》

장한흥【張翰興】진(晉) 나라 장한이 벼슬살이를 하다가 가을바람이 불어오는 것을 보고는 오중(吳中)의 순채국과 농어회 생각이 나서 말하기를 “인생이란 유쾌하게 사는 것이 제일이다.” 하고, 벼슬을 버린 채 곧바로 고향에 돌아갔던 고사가 있다.《晉書 文苑 張翰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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