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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구경  

 

 

 

 

제남생【濟南生】명 나라 이반룡(李攀龍)을 가리킨다. 이반룡이 산동성(山東省) 제남군(濟南郡) 역성현(歷城縣) 출신이기 때문이다.

제남생【濟南生】제남(濟南) 출신의 명유(名儒) 복생(伏生)을 가리킨다. 한 문제(漢文帝) 때 상서(尙書)를 강의할 사람이 없자, 진(秦) 나라 때 박사(博士)를 역임한 뒤 제(齊), 노(魯) 사이에서 유생들을 가르치던 복생을 불러오게 하였는데, 당시 나이 90여 세의 노인이라서 여행을 할 수 없었으므로 조정에서 사람을 보내 그에게 배우고 오도록 했던 고사가 전한다. 《漢書 卷88 儒林傳 伏生》

제남생【濟南生】제남은 춘추시대 제(齊) 나라의 땅이름. 한 문제(漢文帝) 때 진시황(秦始皇)이 불태워 없애버린 경전을 복원할 당시 제남에 사는 복생(伏生)이 90여 세의 나이로 상서(尙書)를 구술(口述)하여 세상에 전하게 되었는데, 그의 생전에 그 지방의 장생(張生)과 구양생(歐陽生)에게 상서(尙書)의 학문을 전수하였다. 《漢書 卷八十八 儒林傳》

제녀【齊女】매미의 별칭이다. 제(齊) 나라 왕후가 억울하게 죽은 뒤에 매미로 변해서 궁정 앞의 나무에 올라 애달프게 울었다는 전설에서 기인하여, 후비(后妃)나 궁녀(宮女)의 비원(悲怨)을 뜻하는 시어가 되었다. 《古今注 問答釋義》

제노【齊奴】제노는 석숭(石崇)의 별명이다.

제니【薺苨】냉이와 도라지.

제대운경【齊臺隕傾】제 나라 과부가 자식도 없이 시집도 가지 않은 채 시어머니를 잘 모시고 있었는데, 어미의 재산을 욕심낸 시누이가 과부에게 시집을 가라고 하였다. 과부가 응하지 않자, 이에 어미를 죽이고 그 죄를 과부에게 덮어씌웠는데 과부의 원한이 하늘에 맺혀 제 경공(齊景公)의 누대에 벼락이 떨어졌다고 한다.

제도【帝都】천자가 있는 곳. 즉 서울을 말함.

제동야어【齊東野語】스스로 쓸데없는 이야기를 잘 한다는 것을 비유한 말. 야어는 믿을 수 없는 황당무계한 말을 이르고, 제동(齊東)은 제 나라 동쪽의 벽촌(僻村)을 가리킨 것으로, 제 나라 동쪽 벽촌 사람들의 믿을 수 없는 이야기들을 이른 말이다.

제량권애민【齊梁勸愛民】맹자(孟子)가 일찍이 양 혜왕(梁惠王)과 제 선왕(齊宣王)에게 이 마음을 확충시켜 백성을 사랑하라는 뜻으로 설득했던 데서 온 말이다.

제량빙【齊梁聘】그 나라 흥망 성쇠와는 하등의 직접 관련이 없는 객경(客卿)의 입장. 맹자(孟子)는 전국 시대 양 혜왕(梁惠王) 제 선왕(齊宣王)의 초빙을 받아 일정한 책임이 없는 객경 입장에서 제 나라 위 나라를 왕래하였음. 《孟子 梁惠王ㆍ公孫丑》

제량조【齊梁調】중국 남북조 시대 제(齊)ㆍ양(梁) 양조(兩朝) 사이에 유행했던 시체(詩體)로서 성정(性情)의 표현보다는 성조(聲調)와 수사학(修辭學)적인 기교가 더욱 발달하였음.

제량체【齊梁體】남북조(南北朝) 시대 제(齊)ㆍ양(梁)양조(兩朝) 사이에 행해졌던 시체(詩體)의 하나

제력어하유【帝力於何有】태평(太平)을 노래한 것이다. 요(堯) 임금 때에 정사가 잘 되어 천하가 태평하자, 한 노인이 땅을 치며 노래하기를, “해 뜨면 나가서 밭을 갈고, 해 지면 들어와 쉬며, 우물 파서 물 마시고, 밭 갈아서 밥 먹고사는데, 임금의 힘이 나에게 미친 것이 어디 있느뇨.”라고 했다는 데서 온 말이다.

제로도문진【齊魯徒問津】공자가 천하에 도를 펴 보고자 돌아다니다가 자로(子路)를 시켜 밭을 갈고 있는 장저(長沮)와 걸닉(桀溺)에게 나루가 어디에 있는지 물어 본 것을 말한다. 《論語 微子》

제릉【齊陵】태조의 비 신의왕후(神懿王后)의 능으로, 개풍군(開豐郡) 상도면(上道面)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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