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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량【庾亮】진(晋)나라 사람. 자는 원규(元規). 풍골이 준수하고 흥취가 높았음. 유려【幽厲】주(周) 나라 때의 폭군인 유왕(幽王)과 여왕(厲王)을 가리킨다. 유령【庾嶺】강서성(江西省) 대유현(大庾縣) 남쪽에 있는 대유령(大庾嶺)을 가리키는데, 산이 험하고 물이 맑으며 붉은 매화와 흰 매화(梅花)가 많기로 유명하여 매령(梅嶺)이라고도 한다. 중국 소주(韶州)에 있다. 문견근록(聞見近錄)에 “유령이 험절하여 골물이 끊겼다 이어졌다 흐르고, 홍백매(紅白梅)가 길을 끼고 있어 하늘을 쳐다보면 마치 한 선(線)과 같다.” 하였다. 유령【劉伶】진(晉)의 패국(沛國) 사람. 자는 백륜(伯倫)이다. 완적(阮籍)ㆍ혜강(嵇康) 등과 함께 죽림칠현(竹林七賢)의 한 사람으로, 술을 지극히 좋아하여 항상 술을 지니고 다녔으며 주덕송(酒德頌)을 지어 술을 예찬하였음. 《晉書 卷四十九》 유령매【庾嶺梅】유령은 산명(山名)으로 특히 매화(梅花)의 명소라서 일명 매령(梅嶺)이라고도 하는데, 이 유령의 매화는 남쪽 가지에서는 지고 북쪽 가지에서는 피곤 한다고 한다. 유령부【劉伶婦】진 나라 죽림칠현의 한 사람인데 술을 몹시 즐겼다. 아내가 울면서, “술을 너무 마시면 몸을 보전할 수 없으니 술을 끊으시오.” 하니, 유령은, “내 스스로는 끊을 수 없다. 귀신에게 빌고 맹세를 해야겠으니 술과 고기를 준비하라.” 하므로 준비하였더니, 유령이 꿇어앉아 빌기를, “한꺼번에 한 섬을 마시고 닷 말[五斗]로 해정(解酲)하게 하소서. 여자의 말은 들을 것이 아닙니다.” 하였다. 유령삽수【劉伶鍤隨】유령은 진(晉) 나라 때 죽림칠현(竹林七賢)의 한 사람으로, 술을 매우 좋아하여 항상 술병을 휴대하고 다니면서 사람을 시켜 삽을 가지고 항상 따라다니게 하며 이르기를, “내가 죽으면 바로 그 자리에 묻으라.”고 한 고사에서 온 말이다. 《晉書 卷四十九》 유령석막【劉伶席幕】유령은 진(晉) 나라 죽림칠현(竹林七賢)의 한 사람. 그는 술을 좋아하여 방안에서 옷을 벗고서 친구가 와도 일어나지 않으므로, 친구가 책하니 답하기를, “나는 천지(天地)를 막(幕)과 자리[席]로 삼고 집을 옷으로 삼는데, 너는 왜 남의 옷 속에 들어와서 시비를 거느냐.” 하였다. 유령야학토청홍【猶令夜壑吐晴虹】조식(曹植)의 ‘칠계 팔수(七啓八首)’에 “옷소매를 휘날리니 구주(九州)에 바람이 일고, 격앙(激昻)을 하니 그 의기(義氣)가 무지개로 비추도다.[揮袂則九野生風 慷慨則氣成虹蜺]”라는 표현이 있다. 유령천【劉伶天】유령은 진(晉) 나라 패국(沛國) 사람으로 자는 백륜(伯倫)이다. 술을 즐겨하여 늘 사람을 시켜 삽을 메고 자기 뒤를 따르게 하고 죽으면 바로 그 자리에 묻으라 하였다. 그의 주덕송(酒德頌)에 ‘하늘을 장막으로 삼고 땅을 돗자리로 삼는다’는 말이 있다. 《晉書 卷四十九》 유령휴삽【劉伶携鍤】유령은 진(晉) 나라 때 죽림칠현(竹林七賢)의 한 사람으로, 특히 술을 대단히 좋아하였는데, 어디서나 자신이 죽으면 바로 그 자리에 묻으라는 뜻에서 항상 종자(從者)에게 삽을 지고 따르게 했던 고사에서 온 말이다. 《晉書 卷四十九》 유로【兪盧】노(盧) 땅 사람인 편작(扁鵲)과 유부(兪跗)로서 모두 옛날의 명의(名醫)이다. 유로수반계【有路須攀桂】깊은 산속의 그윽한 정취를 만끽할 수 있으리라는 말이다. 초사(楚辭) 초은사(招隱士)의 “계수나무 가지를 부여잡고서 그대로 주저앉아 머무른다.[攀援桂枝兮聊淹留]”라는 말에서 나온 것이다. 유록화홍【柳綠花紅】버들은 푸르고 꽃은 붉다. 자연에 조금도 인공을 가하지 않음을 일컫는 말이다. 유뢰진【洧雷震】주역(周易)에 “뇌(雷)가 중복됨이 진(震)이니, 군자가 두려워하여 닦고 살피나니라.[洧雷震 君子以消懼修省]”라는 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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