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옛글닷컴ː명언명구/사전

하늘구경  

 

 

 

 

의인물사사인물의【疑人勿使使人勿疑】사람을 의심하면 그 사람을 부리지 말고 사람을 부리면 그 사람을 의심하지 말아라.

의장【意匠】문장의 구상. 작문(作文)할 때의 견사(遣辭)와 명의(命意)는 마치 장씨(匠氏)의 구상과 같다는 데서 일컫는 말. 두보(杜甫)의 시에 “경영하는 가운데 의장이 참담하다.[意匠慘淡經營中]" 하였다.

의전【衣纏】봄과 가을에 의례 궁인(宮人)들에게 하사하는 포화(布貨).

의전【蟻戰】송나라 구양수(歐陽修)가 과거(科擧)의 시관이 되었을 때에 시를 짓기를, “1만 개미 다툴 때에 봄날이 따뜻하다[萬蟻爭時春日暖].” 하였다. 여러 선비가 과거보는 것을 개미의 싸움에 비유한 것이다.

의조【儀曹】예조(禮曹)의 별칭이다.

의종【毅宗】의종은 명 나라의 마지막 황제로서 장렬제(莊烈帝)라고도 불리는데, 그의 연호를 따라 보통 숭정 황제(崇禎皇帝)로 일컬어지고 있다.

의주자약【倚柱自若】진(晉) 나라 하후현(夏侯玄)이 기둥에 기대어 글을 짓는데, 벼락이 기둥을 때려 옷에 불이 붙었는데도 하후현은 안색이 태연자약하여 글짓기를 그치지 않았다 한다.

의죽【義竹】유사(遺事)에 “태액지(太液池) 언덕에 한 대나무가 있는데, 그 죽순이 끝내 멀리 떨어져서 나 지 않고 마치 한군데에 심어 놓은 듯 그 자리에만 빽빽하게 났다. 임금이 제왕(諸王)들에게 ‘사람은 아무리 부모와 형제 사이라도 각기 이탈하려는 마음을 품고 있는데, 이 대나무는 그 근본을 끝내 이탈하지 않고 있으니, 이를 보는 이는 경계로 삼아야 한다.’고 이르자 제왕들은, ‘예 예’ 하였고, 임금은 이에 ‘의죽’이라 불렀다.” 하였다.

의죽【猗竹】의죽은 무성한 대나무.

의중지인【意中之人】자기 마음속에 있는 사람으로 사모하고 있는 사람.

의진【蟻陣】편을 갈라 싸우는 개미의 진영으로, 곧 전쟁을 뜻한다.

의천검【倚天劒】아주 큰 칼을 말한다. 송옥(宋玉)의 대언부(大言賦)에, “네모난 땅을 수레로 삼고, 둥근 하늘을 휘장으로 삼으니, 장검이 하늘 밖에서 번쩍인다.[方地爲車 圓天爲蓋 長劒耿耿倚天外]”하였다.

의헌【儀軒】당육전(唐六典)에 “황궁(皇宮) 안 북쪽에 의난전(儀鸞殿)이 있다.” 하였음.

의혈【蟻穴】천 길이나 높은 둑[堤]도 개미 굴 하나로 인해서 무너지게 된다는 고사에서 온 말로, 맨 처음 조그마한 일 한 가지를 잘하고 못함에 따라 일생이 좌우됨을 비유한 것이다.

의혈몽【蟻穴夢】한바탕의 헛꿈이라는 남가일몽(南柯一夢)의 고사를 말한다. 당(唐) 나라 때 순우분(淳于棼)이 술에 취하여 회화나무 아래에서 잠을 잤는데, 꿈에 대괴안국(大槐安國)의 남가군(南柯郡)을 다스리면서 20년 동안이나 부귀영화를 누리다가 깨어나서 보니, 남가군은 바로 회화나무 남쪽 가지 아래에 있던 개미굴이었다고 한다.

의혈영【蟻穴榮】남가일몽(南柯一夢)의 다른 표현. 당 나라 이공좌(李公佐)가 지은 남가기(南柯記)에서 나온 말로, 순우분(淳于棼)이란 사람이 꿈속에서 괴안국(槐安國)에 가서 공주에게 장가들어 남가 태수(南柯太守)를 지내는 등 온갖 부귀영화를 누리고 깨어나 주위를 둘러보니, 마당가 회화나무 밑둥의 개미굴이 꿈속에서 찾아갔던 괴안국이었다는 것이다.

의혈왕후몽【蟻穴王候夢】당(唐) 나라 때 순우분(淳于棼)이 자기 집 남쪽에 있는 괴화나무 밑에서 술에 취해 잠이 들었는데, 꿈에 대괴안국(大槐安國) 임금의 소명을 받고 그곳에 가서 남가군(南柯郡)을 다스려 20년 동안 부귀를 누리다가 꿈을 깨어서 그 괴화나무 밑의 구멍을 보니 큰 개미 하나가 있는데 이것이 곧 그곳의 왕이었고, 또 남쪽가지로 뚫린 구멍이 하나 있는데 이것은 곧 자신이 다스리던 남가군이었다는 고사에서 온 말로, 즉 부귀 공명의 허무함을 비유한 말이다.

 

10/20/30/40/50/60/70/80/90/100/10/20/30/40/50/60/70/80/90

200/10/20/30/40/50/60/70/80/90/300/10/20/30/40/50/60/70

 

   

 

 

 

 

 

졸시 / 잡문 / 한시 / 한시채집 / 시조 등 / 법구경 / 벽암록 / 무문관 / 노자 / 장자 / 열자

한비자 / 육도삼략 / 소서 / 손자병법 / 전국책 / 설원 / 한서 / 고사성어 / 옛글사전

소창유기 / 격언연벽 / 채근담(명) / 채근담(건) / 명심보감(추) / 명심보감(법) / 옛글채집

 

 

www.yetgle.com

 

 

Copyright (c) 2000 by Ansg All rights reserved

<돌아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