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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소걸해도【二疏乞骸圖】이소걸해도는 한 선제(漢宣帝) 때 소광(疏廣)ㆍ소수(疏受) 두 사람이 함께 관직을 사퇴하고 고향으로 돌아간 것을 묘사한 그림을 말함. 당시 소광은 태자태부(太子太傅)였고 그의 조카 소수는 태자소부(太子小傅)였는데, 위인이 모두 청렴 결백하여 성만(盛滿)을 느끼어 함께 관직을 사퇴하고 고향으로 돌아가자, 수많은 도중(都中)의 인사들이 동문(東門)까지 나와 그들을 송별하였다 한다. 《漢書 卷七十一》 이소경삼【離騷徑三】굴원(屈原)의 이소에 꽃과 풀이 많이 나오지만 매화는 없고, 도연명(陶淵明)의 삼경은 송(松), 죽(竹), 국(菊) 뿐이었다. 이소공【二疏公】한(漢) 나라 때 소광(疏廣)과 소수(疏受) 두 사람을 합칭한 말이다. 소수는 곧 소광의 조카로, 같은 때에 소광은 태자태부(太子太傅)가 되고 소수는 태자소부(太子少傅)가 되었는데, 이 관직에 있은 지 5년만에 성만(盛滿)을 경계하여 함께 사임하고 고향으로 돌아가버렸다. 《漢書 疏廣傳》 이소공기굴평애【離騷空寄屈平哀】초사(楚辭)의 한 편(篇), 굴원(屈原)의 작. 굴원이 초(楚) 나라의 종실(宗室)과 대부(大夫)의 참소 때문에 쫓겨나 근심하고 시름하여 지은 것이다. 이(離)는 만남[遭]이요, 소(騷)는 근심이니, ‘근심을 만나 지은 글’이란 뜻이다. 이소부【離騷賦】전국 시대 때 초(楚) 나라의 굴원(屈原)이 지은 부(賦)로, 굴원이 충성을 다해 임금을 섬겼으나 임금이 간사한 자의 참소를 듣고 멀리하므로 이를 지었다고 한다. 이소사대【以小事大】대국(大國)이 소국(小國)을 섬기는 것은 낙천(樂天)하는 것이요, 소국이 대국을 섬기는 것은 하늘의 위엄을 두려워하는 것이다. 맹자(孟子) 이소원【離騷怨】임금이 자기를 알아주지 않음을 원망한다는 말. 이소는 초사(楚辭)의 편명으로 굴원이 지었다. 그 내용은 대략, 충성을 다하여 임금을 받들었으나 간신의 모략에 걸려 쫓겨났음을 하소한 것이다. 《史記 屈原傳》 이소자수루【離騷玆樹漏】이소경은 전국 시대 초(楚) 나라 대부 굴원(屈原)이 지었는데, 내용 중에 향초(香草)는 충신(忠臣)에, 악초는 간신에 비유하여 풀이나 나무 이름이 많이 나오나 유독 매화만은 나오지 않는다. 이소향초【離騷香草】이소경은 초사(楚辭)의 편명으로 초 나라 대부 굴원(屈原)이 지었는데, 좋은 새와 향초(香草)는 충정(忠貞)한 사람을, 악조(惡鳥)와 악초는 간신을 비유하였다. 이손곡【李蓀谷】조선 시대 시인(詩人) 이달(李達)을 말한다. 손곡은 그의 호이다. 이수【李需】고려의 문신. 자는 낙운(樂雲). 문장으로 이름이 높았음. 당시 문장 이규보(李奎報)와 매우 친절했음. 이수【貍首】이수는 일시(逸詩)의 편명인데, 이(貍)는 오지 않다[不來]의 뜻으로, 천자국에 내조(來朝)하지 않은 제후(諸侯)의 머리를 쏘아 버린다는 내용을 담은 악장인바, 이는 제후들이 활을 쏠 때에 부르던 노래였다고 한다. 이수【李叟】이이(李耳). 노자(老子)를 말함. 이수【二豎】이수(二豎)는 곧 두 아이로 화신(化身)한 병마(病魔)를 가리킨다. 춘추좌전(春秋左傳) 성공(成公) 10년 조(條)에, “진후(晉侯)가 병이 나서 진(秦) 나라에서 의원을 구하였는데, 진백(秦伯)이 의원을 보내었다. 의원이 도착하기 전에 진후가 꿈을 꾸었는데, 꿈 속에서 병이 두 어린아이[二豎]로 화해 말하기를, ‘저 어진 의원이 우리를 해칠까 두렵다.’ 하니, 그중 하나가 말하기를, ‘황(肓)의 위, 고(膏)의 아래에 숨으면 우리를 어쩌겠는가.’ 하였다. 의원이 이르러서는 말하기를, ‘병을 고칠 수가 없습니다. 황의 위, 고의 아래에 숨어 있어서 공격하려 해도 할 수가 없고 도달하려 해도 할 수가 없어서 약이 거기까지 도달하지 못하니 고칠 수가 없습니다.’ 하였다.”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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